경제/주식 정보 용어

삼성전자 주가 위험성 평가 Risk assessment 주 알못 투자의 위험성

freemero. 2021. 1. 6. 01:04
반응형

삼성전자 주가 위험성 평가 Risk assessment 주 알못 투자의 위험성

산업 현장에는 많은 사고들이 발생한다. 건설이든 조선소든 사람이 직접 공사를 하는 모든 작업장에는 사고의 위험성이 존재한다. 오늘은 위험성 평가 (risk assessment)와 위험 관리(risk management)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고자 한다. 

 

위험성 평가는 위험관리의 첫단계 이라고 볼 수 있고, 연구에 따르면 전체 사고 중 약 80%가 인적 사고이다.

날씨나 기후와 같은 천재지변과 같은 사고보다는 인적사고가 대부분인데, 아래와 같은 대표적인 상황이 많이 있다. 

 

  • 위험 요소를 두고 안전하게 작업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 또는 기술 부족;

  • 부주의함 , 무모함

  • 나에게는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라는 안이함"

나의 경우 사고가 나게 되면 사고 조사를 하게 되고, 재발 방지 대책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게 된다. 

 

여기서 사고 조사라고 하면 극단적인 인명 사고를 말하지 않더라도 영업 손실이나, 기계 손상 등도 사고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다. 심지어 이전에 해적방지에 대한 글을 쓴 적이 있는데, 선박 안에서 도둑을 맞았다면 그 또한 사고에 해당된다. 

2020/12/19 - [선박 해운 지식] - 선원 BMP5 Best Management Practices 선박 해적 방지

 

risk management 위험관리는 위험에 관하여 조직에게 지식 및 제어하기 위한 협업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꼭 산업현장이 아니더라도 기업에서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는 투자 대비 수익률과 함께 risk가 얼마나 있는지도 함께 생각을 하게 될 건데 아래의 평가 사항을 쓰면 된다. 

 

위의 표는 정말 간단하게 녹색으로 가게 되면, 리스크(risk)가 없고, 노란색은 보통 빨간색은 강한 리스크다. 

 

모든 작업이나 투자나 사업이나 리스크가 존재하는데, 그 리스크를 아예 없앨 수는 없다.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을 뿐이며, 없앨 수는 없기에 그 방법을 산업현장의 예를 들어 설명한다. 

 

우선 위험(RISK)의 정의를 내린다면, 가능성과 결과의 종합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그럼 주식투자의 위험을 줄이려면, 위험의 가능성과 결과의 피해 정도를 낮추면 리스크(risk)를 줄일 수 있다. 

 

1. 가능성을 줄이는 한 가지 방법은 수행 횟수를 줄이면 된다. 

 

아래 사진의 예를 보자. 

주식 투자 리스크 감소 방법

 

 

주식 투자 리스크 감소 방법

주식투자로 적용한다면, 매일 매매를 하는 것보다 매매 횟수를 줄이는 방법이 리스크를 더 줄일 수 있다. 최소한 매매 비용에 대한 수수료는 나가지가 않는다는 이유로 리스크는 적어진다. 어차피 1분 뒤 주가가 올라갈지 내려갈지는 당신이 알 수 없다. 

2. 사고의 결과를 최소화하면 된다. 

자막까지 넣어서 설명을 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그럴 실력이 못되어 타자로 설명을 하면 만약 작업자가 떨어질 경우를 대비해서,

 

안전 매트를 설치한다던가, 작업자에게 추가의 안전벨트를 착용하게 된다면 이것은 사고의 결과를 줄이는 것이다. 

 

이것은 분명 다르다. 작업자가 떨어지게 되면 사망에 이를 수 있지만, 안전 매트를 깔아 둠으로 써 사망을 부상으로 줄일 수가 있는 것이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자동화 시스템(비용)을 투입하여 사고에 대한 결과를 줄이는 방법이 있다. 

 

 

이로써 우리는 작업 현장이든 투자든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2가지 방법에 대해 알았다. 

 

1. 위험의 가능성을 줄인다. 

2. 위험으로부터 초래되는 결과를 줄인다. 

 

 

 

이제 본론으로 위의 말한 위험성 평가에 대해서 꼭 작업 현장이 아니더라도 일반적인 프로젝트나 사업 또는 주식투자에서도 응용을 할 수 있으며, 이글에서는 주식 투자의 관점에서만 대입을 해보기로 한다. 

 

1. 위험의 가능성을 줄인다. <- 주가가 얼마나 큰 변동성으로 움직이는가? <- 사고의 발생 빈도가 과거 얼마였는가?

 

2. 위험이 초래되는 결과를 줄인다 <-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했을 때 얼마의 손실이 발생하는가? <- 사고가 났을 경우의 피해는 얼마인가?

 

주식 투자에서도 이러한 자신만의 기준을 세우고 계량화 한다면, 충분히 좋은 자신만의 기준을 세울 수 있을 거라 본다. 

 

예를 든다면, (아래의 경우는 위험(risk)이 0점이라는 것은 없다는 가정이다) 

 

1번의 경우 (위험의 가능성을 줄인다.)는 

  • 순이익이 줄어든다 - 1점

  • 영업이익이 줄어든다 - 2점

  • 영업이익이 줄어들며 매출액까지 줄어든다 - 3점

  • 매출액이 줄어들며 영업이익에서는 적자가 되고 있다 - 4점

  • 순이익과 주가까지 줄어들고 있다. 5점

2번의 (위험이 초래되는 결과를 줄인다) 경우 

  • 내가 산 주가보다 현재 가격이 많이 상승했다. - 5점 

  • 내가 산 주가보다 현재 가격이 소폭 상승했다. - 4점

  • 내가 산 주가보다 현재 가격이 보합이다. -3점

  • 내가 산 주가보다 현재 가격이 소폭 하락했다. - 2점

  • 내가 산 주가보다 현재 가격이 많이 하락했다. - 1점

주식에서는 너무 많은 외부 요인이 있어 설명하기 힘들다. 이 기준은 어찌 보면 차트에서도 충분히 가능하긴 하다. 

 

스윙매매나 단타를 하는 트레이더라면 5일선과 20일선에 적용할 수도 있다. 중장기 투자자라면 또 다른 방법으로 적용할 수 있을 것 같다. 나는 여기서 내가 보유 중인 삼성전자와 얼마 전 2일 전 포스팅한 인지컨트롤스라는 차트 2개를 가져와서 그냥 내 기준으로만 대입을 해보겠다. 

 

** 내가 지금 글을 쓰고 있는 이 시점 1월 5일 아직 2 기업 모두 2020년 4분기 실적은 발표하지 않았다**

그냥 현재 시점에서의 data로만 분석을 하며, 투자 지표는 "공개된 지표"를 사용하며 현재 시점에서 3분기 실적을 기준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삼성전자 주가 

 

삼성전자 주가

국내 1등의 기업답게 현재 코스피 증시를 이끌며 상승하고, 오늘 종가는 83,900원이다. 재무제표를 보자. 

 

삼성전자 재무재표 분기 실적

2020년까지 9월 실적은 2019년 12월(1년)의 실적에는 못 미치지만 넘보고 있다. 4분기 실적이 발표되면, 대충 봐도 2019년 실적을 넘을 것으로 보이지만 2019년까지 순이익 증가율은 약간 떨어졌다.  (순이익 증가율이 떨어진 것이지, 순이익을 낸 것이며 적자를 낸 기업이 아니다. )

 

2020년 분기 실적을 보면, 

 

삼성전자 2020 분기 실적

역시나, 적자는 내지 않을 기업의 구조까지 갖추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 기업이며 순이익 증가는 더욱 가속할 수 있을 기업으로 보인다. 

 

하지만 여기서 필자는 리스크 관리 (risk assement)의 입장에서 삼성전자 주가를 보고 싶다. 그냥 위에 내가 쓴 지표 그대로 적용을 해보자. 

 

2020년 한 해를 기준으로 하든 최근 3년간 기준으로 하든 그건 독자들의 맘이며, 필자는 2020년 기준으로만 해보겠다.

 

1번의 경우 (위험의 가능성을 줄인다) 

-> 순이익이 줄어든다가 그나마 1점인데, 순이익까지 증가하니 0점으로 매겨야 하지만 일단 이 부분은 리스크 1점이다. 

 

2번의 경우 (위험의 피해를 줄인다)  

-> 현재 나는 삼성전자보다 삼성전자 우를 보유하고 있으며, 평단 가는 5만 8천 현재가는 7만 5천으로 27% 정도로 많이 상승한 상태이다. 

 

그럼 처음 제시한 리스크 매트릭스에 억지로 대입을 해본다면, 

삼성전자 주가 risk 개인적 위험성

개인적인 내 리스크 관리 기준인데, 떨어져 봐야 6만 밑으로는 쉽게 안 떨어질 거라는 순수 개인적 견해이다. 

 

하지만, 여기서 바로 high risk로 들어갈 수도 있는 것이다. "얼마나 자주" 차트 위주의 기술적 분석을 하는 트레이더라면 이 부분에서는 논외가 될 수 있지만, 중장기나 가치투자를 하는 투자가 입장에서는 기업의 실적이 오르락내리락하는 기업은 매력이 없다! 

 

대표적인 기업들은 그냥 아래의 글에서 직접 확인해라 

 

2020/10/06 - [경제 관련 글/주식 정보 가치평가 기업 벨류이션 정리] - 10년 전 시가총액 10위안의 기업의 주가는 지금 어떨까? (우량주를 장기 보유하면 성공한다)

 

10년전 시가총액 10위안의 기업의 주가는 지금 어떨까? (우량주를 장기 보유하면 성공한다)

주식투자에서 예전부터 내려오는 말이 한가지 있다. "주식은 엉덩이로 버는 것이다" "우량주를 분석하여, 가치투자를 하고, 저평가됐을때 사서, 오를때까지 기다리면 된다" 라는 말이다. 주식을

thefreemero.tistory.com

 

그 외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몇 개의 기업들을 소개한다면, 롯데 칠성, 강원랜드 한국 전력 이 있을 것 같다. 

 

강원랜드와 한국전력 주가는 아래 글에서 주가를 보면 될 거고, 

 

2020/12/18 - [경제 관련 글/주식 정보 가치평가 기업 벨류이션 정리] - 삼성전자 주가 지금 사면 안 되는 이유

 

삼성전자 주가 지금 사면 안되는 이유

삼성전자 주가 지금 사면 안되는 이유 필자는 삼성전자를 보유하고 있지 않다. 대신 삼성전자우를 보유하고 있고, 현재는 20%정도 수익권에 있다. 어차피 같이 올라가는 주식이니 아무거나

thefreemero.tistory.com

워런 버핏이 가장 좋아했던 "코카콜라"를 대신하여 우리나라에서는 비슷한 이름인 "롯데칠성"의 주가를 보여준다면, 이러하다. 

 

롯데칠성 월차트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를 믿고, 아무 생각 없이 투자한다면 저 롯데 칠성 같은 끝도 없는 나락에 빠질 수가 있다. 

 

몇 가지 대한민국에서 대표로 하는 대기업 차트들 몇 개를 더 소개한다. 바로 어제 쓴 우량주로 돈 버는 방법에 대하여 나온 Cj의 주식 차트이다. 

 

2021/01/04 - [경제 관련 글/주식 정보 가치평가 기업 벨류이션 정리] - 삼성전자 삼성 중공업 우선주 진짜 우선주로 돈 버는 방법 3가지

 

 

Cj주가의 월 차트

 

역시 마찬가지 하나 더 소개한다. GS그룹의 월차 트이다. 

 

GS그룹 주가의 월차트

얼마 전 "삼성전자 주가 지금 사면 안 되는 이유"라는 글을 작성하고 몇몇의 악플을 다는 친구들이 와서 놀랐다^^;;; 글을 정말 읽었는지 의심이 되기도 하지만^^;;

 

필자의 글 중 10년 전 시가총액 상위 10위안의 기업 안의 글에서도 객관적으로 보여주었듯이 단순히 주식은 우상향을 하기 때문에 이름 있는 아무 대기업이나 사면 손해는 안 본다는 생각은 제발 버려라..... 이글에서도 힘들게 차트를 다 가져와서 객관적으로 보여주었다. CJ, 롯데칠성, GS 같은 대기업도 저렇게 꼬꾸라지는 게 주식시장이다. 

 

물론 삼성전자를 비롯 SK하이닉스나 핫하지는 않지만 LG생활건강이라는 꾸준한 기업도 있다. 

 

우연히 오늘 RISK ASSCEMENT라는 보고서를 작성하며, 이것도 내 블로그에 녹일 수 있을 거라는 생각에 글을 쓰고 마무리를 해야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