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리뷰

자동화 수입 나는 하루 4시간만 일한다. FEAT 디지털 노마드의 삶

freemero. 2021. 2. 15. 23:31
반응형

일하고 싶을 때 일하고, 책 읽고 싶을 때 책 읽고, 먹고 싶을 때 먹고, 놀고 싶을 때 노는 삶

블로그를 시작하고 책을 읽는 시간이 줄었다. 재택근무가 잦아지며 시간이 많이 남았는데, 최근 몇 달간은 거의 블로그에 투자한 시간이 제일 많았던 것 같다. 현재 글은 얼마 안 되는 양이지만 글을 쓰는 콘텐츠를 찾고, 고수분들의 유투버를 찾아보고 유명 블로그 그 외 다양한 파이프 라인을 구축한 롤 모델들을 바라보는 시간도 많았던 듯하다. 

 

확실히 영상이 내 시선을 끌기는 하지만, 단점이라고 한다면 내가 시간을 주도할 수가 없다. 

 

하지만 책에서 얻는 지식은 내가 시간을 주도할 수가 있다. 내가 빨리 읽을수록 더 빠른 시간내에 지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제목부터 내 눈을 사로잡았다. "나는 4시간만 일한다" 역시나 책 같은 모든 글은 제목에서 시선을 잡아야 한다. ㅎㅎ

나는 4시간만 일한다

나는 이와 반대로, 내 경우 프로젝트를 끝내기 위해 하루 4시간만 자고 일한 적도 많았다. ㅋㅋㅋㅋ

 

행복의 반대는 반박의 여지없이 지루함이다

사랑의 반대는 증오가 아니라 무관심이며, 행복의 반대는 반박의 여지없이 지루함이다. 

 

나는 일하는 것을 좋아하는 편이긴 하다. 위에서 말했듯이 흥미를 느끼는 일에는 하루 4시간만 자고 일을 한적도 있다. 지금도 직업 특성상 퇴근하고 나서도 회사일을 처리하는 경우가 많다. 그것이 밤 11시든 새벽 4시든 간에 그 시간에 대응을 하지 않으면,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이 문장을 고른 이유와 내가 디지털 노마드 삶의 흥미를 갖게 된 이유는 내가 일을 하고 싶을때 일을 하는 것이 너무 매력적이었기 때문이다. 아주 가끔 회사에서 별 할 일이 없어, 시간만 때우는 경우도 있는데 어쩔 땐 그 시간이 너무 아깝다. 어차피 월급이야 나오겠지만.. 뭔가 직장 생활로 인해 내 인생을 낭비하는 기분이다. 

 

일괄처리

이 부분은 나도 일을 하면서 공감을 하는 부분이어서 가져왔다. 공장에서 티셔츠 100장을 생산할 때와 300장을 생산할 때의 생산 비용은 얼마나 차이 날까??? 직접 해보진 않았지만, 책에서 말한 것처럼 얼마 차이 나지 않을 거란 거는 확신한다.

 

출판사의 책도 마찬가지 초판 한부가 나오는데까지의 비용이 많이 들지, 단순 생산하는 비용은 얼마 되지 않는다. 

 

기관실의 수리 작업도 마찬가지다. 엔진 piston 정비 작업을 하게 되면 8~12시간이면 충분하다. 

기관실 피스톤 발출 작업

저런 대형 피스톤을 순수하게 발출하고 재 조립하는데 8~12시간이면 충분하긴 하다. 그래서 가끔 저 발출 작업에 대한 비용을 8시간 정도 작업 계산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오산이다. 저 작업에 필요한 공구 준비, 연료유 차단 및 기름 제거 작업, 냉각수 제거 작업  이러한 기초 작업들이 준비하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배를 세우는 시간은 그 보다 많이 소요된다. 

 

그냥 문든 문구가 멋져서 사진 촬영

 

시간당 비용은 고려 대상이 아니다. 

디지털 노마드의 핵심이라고 해야 할까??? 지금 나는 아직 블린이 단계라 여러 가지 글을 써보고 시도를 하는 중인데, 어떤 글은 2시간이 걸리고, 어떤 글은 20분이 걸리기도 한다. 재미있는 것은 20분 짜리 글이 조회수가 폭발하는 경우가 있고, 2시간 정성 들여 작성한 글은 3달이 넘도록 조회수가 50인 글도 있다. 

 

시간을 많이 투입한다고 해서 작업 결과가 항상 돋보이는 것은 아니다. 

 

사람마다 책을 읽는 목적이 크게는 같을 것이지만, 읽고나서의 평은 제 각각일 것이다. 솔직히 책 중반에서는 지루한 내용들의 연속이기는 했다. 하지만 후반부에서는 정말 강력한 집중력을 이끌어 낸 책이고, 특히 뉴 리치(자신의 주도하에 일을 하는 사람들) 이 범할 수 있는 실수에 대해서는 많은 깨달음을 일깨워준 내용이었던 것 같다.

 

3줄 요약 

1. 하루 4시간만 일해도 왠만한 직장인보다 수입이 높은 사람들은 존재한다. 

2. 그들은 심지어 자신이 일을 하고 싶을때만 일한다. 

3. 직장 생활은 빨리 끝내고 싶다 냐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