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리뷰

주식투자에서의 회계 지식

freemero. 2021. 3. 9. 22:33
반응형

주식 투자에 도움이 되는 회계 지식

우선 주식 투자의 정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기술적 분석과 시장의 관심(뉴스)만을 통해 주식시장에서 큰돈을 버는 단타 트레이더들을 유튜브에서도 많이 볼 수가 있는데 그냥 돈을 잘 버는 사람이 고수입니다. 

 

자칭 전문가들이라고 말하는 펀드 매니져들도 단기적인 주가의 흐름을 정확히 맞추지는 못하고, 만약 회계를 통해 주식을 전부 파악할 수 있다면 회계사들은 전부 대박 부자가 되어야 하지만 그렇지도 않기 때문입니다. 다만, 슈퍼개미분들이나 주식시장에서 돈을 잃지 않은 개인 투자자들은 어느 정도의 회계 지식은 갖추고 있는 것 같습니다.

회계-관련-도서-사진
회계 책 사진

주식 투자에 있어서 회계 지식은 필수인가?

순수 개인적인 의견을 강조하면, 투자 수익률의 관점에서 비중은 20~30%정도 영향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냥 매출액과 영업이익, 그리고 순이익 정도의 개념만 알아도 투자하는 데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오히려 시장의 관심, 즉 사람들의 관심과 사회 트렌드를 파악하는 능력이 더 큰 도움이 되고, 얼마나 큰 시드 금액을 투자에 투입할 수 있느냐가 더 큰 수익률에는 큰 영향을 줍니다.

손익 계산서와 현금 흐름표의 차이 

이 부분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업에서 물건을 팔게 되면 당연히 장부에는 매출 비용이 발생하게 되고, 물건을 생산 해내거나 판매를 하는 과정에서 비용(지출)이 발생하게 되는데, 여기서 남은 이익잉여금을 영업이익이라고 말합니다. 이 영업이익이 기업이 주가와 가장 밀접하게 연관이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업하시는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매출이 발생했다고 해서 바로 현금이 들어오지는 않습니다. 상황에 따라 3개월 6개월 뒤에 매출금액이 현금으로 들어오는 경우도 있고, 아예 받지 못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반대로 기업에서 설비 투자를 하게 될 경우, 설비 투자에 대한 비용을 몇분기에 나누어 감가상각비로 계산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경우에도 매출액과 영업이익, 현금흐름에 대해서는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꼭 공부를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회계처리 방식에 따라 현금 흐름의 차이 예시

예시 1

쿠팡이란 기업이 있습니다. 쿠팡은 유통업체입니다. 소비자가 소비하는 상품을 직접 생산하는 제품은 없습니다. 생산자로부터 물건을 받아 소비자에게 팔아 그 마진을 남겨 먹는 구조입니다. 예를들어 생산단가 1만 원인 배추 한 포기를 쿠팡 플랫폼 내에서 소비자가 1만 2천 원에 구입하였다면, 쿠팡의 매출액은 얼마가 될까요?

 

쿠팡이 배추 1포기를 직접 사서 팔았다면 매출액은 1만 2천원이 되고,
배추 1포기를 사지 않고 단순 쿠팡 플랫폼 내에서 마케팅만 하였다면 매출액은  2천원이 됩니다. 

 

쿠팡은 예전에 단순히 쇼핑몰 입점과 같이 플랫폼만 제공하던 방식에서 최근에는 물건을 직접 사입하여 판매하는 사업 방안도 도입하였습니다.

그에 따라 매출액은 기하 급수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하지만  실제 영업이익은 변한 것이 없습니다. 

예시 2

삼성 중공업이 그리스 선사로부터 선박 10척을 척당 10억 원에 발주받았습니다. 삼성 중공업 입장에서는 배를 짓기 위해 일종의 계약금을 받게 될 것이며, 이내 공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여기서 매출액은 100억 원이 됩니다.

 

삼성 중공업 입장에서는 판매 거래를 확정하는 계약이 성사되었기 때문에 매출액은 100억으로 표기하겠지만, 현금 흐름은 약 1/10인 수준 계약금 10억정도의 수익만 발생할 겁니다. 중간에 중도금으로 현금이 들어올 수 있으나, 실제 수입은 10억에서 끝날수도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 선박이 완공될 시점에서 그리스 선주가 계약을 파기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2번의 예시를 통하여,

  • 주식투자를 할때 재무제표가 건실하더라도 실제 현금흐름에서 괴리감이 발견된다면 투자를 고민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 사업을 함에 있어서 물건을 팔았다고 바로 현금이 들어오는 것이 아니므로 손익계산과 현금 흐름을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