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3기 신도시 인천 계양 발전 가능성은 얼마나 될까?

freemero. 2020. 11. 8. 23:30
반응형

재테크의 가장 좋은 투자는 어떤 것일까?? 대부분의 나와 같은 일반인들은 주식과 부동산을 꼽을 것이다. 

그중 오늘은 부동산을 이야기하고 싶으며, 특히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은 현재까지도 불패 신화를 기록 중이다. 

1기 신도시와 2기 신도시 역시 집값은 올랐다. 물가 상승률에 의한 어쩔수 없는 가격 인상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을지 모르겠지만, 대한민국에서 특히나 서울과 수도권은 계속해서 사람들이 모이게 되며, 사람들이 모이는 곳은 교통,학업,상권 모든 인파라가 자연스럽게 발전하게 된다. 

1기 신도시와 2기 신도시 역시 현재도 지속적으로 인프라가 성장중이며, 이제 막 시작 단계인 3기 신도시들은 어떠한지 궁금하다. 

3기 신도시 개발 지역 

3기 신도시의 경우 뉴스에 검색해도 이정도 자료는 찾을 수 있다. 

필자는 그중 관심이 있는 인천 계양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고자 한다. 실제로 인천이 고향이며, 계양에 오랫동안 거주하였으므로, 타 지역에 비해 약간의 정보는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3기 신도시 인천 계양신도시 위치 

3기 신도시의 경우, 초반 애매한 반팔들이 있었던 것이 2기 신도시들이 발전도 미완성이기 전에 정부의 3기 신도시 발표로 인해 2기 신도시에서 강한 반발을 받기는 했었지만, 그래도 신도시의 지속적인 국가발전을 위한 대세는 꺽을수 없는 듯 하다. 

2기 신도시들보다 대부분의 3기 신도시들의 서울과의 절대적 거리는 가깝다.  특히 과천의 경우, 서울이나 마찬가지;;

3기 신도시 인천 계양 신도시 위치

필자의 경우 인천의 부평, 계양 이화동에 초등학교때부터 약 30살까지 거주하였으며, 그로 인해 계양 IC는 많이 이용했던 IC이다. 계양 IC를 나오자마자 위치에 있는 것으로 자동차 운전은 교통망은 기본적으로 확보~!~! 

다만 아쉬운 것은 계양IC부터 송내 IC까지는 상당히 길이 많이 막힌다. 위에 있는 지도에는 계양 신도시와 부천 대장지구를 표기하였지만, 계양 IC부터 송내 IC사이에 중동IC가 있으며, 이 구간은 중동 신도시로 인해 출퇴근 시간 외에도 교통의 "헬"이다. 

 

3기 신도시 중 계양IC부터 송내IC구간

계양 IC부터 송내IC까지는 꽤 막힌다. 물론 표시한 국회의사당 밑쪽에 대한민국 대표 헬구간 88도로에는 못미치지만,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로 출퇴근 시간에는 거의 비슷한 기분이었다. 

본론으로 계양IC부터 송내IC구간을 확대해보면, 

 

3기 신도시 계양지구 근처의 중동 신도시 

그러하다. 저 구간은 1기 신도시 5개지구중 "중동 신도시"를 지나기 때문에, 저 구간은 막히는 구간이다. 계양 신도시가 발전하게 되면, 1기 신도시인 중동 신도시와 자동차 통행은 상당히 복합이 되기 때문에 추가적인 도로가 개설되지 않을 경우 지금보다 더 한 "헬"지역이 될수가 있다. 

 

3기 신도시 계양지구 교통계획 정부 발표

서울로의 제2경인 고속도로, 제3 경인 고속도로등, 새로운 고속도로를 새우는 것은 아니며, 외곽 순환도로에서 나와서 나뭇가지 치기처럼 계획중이다. 그럼 외곽 순환도로를 이용하는 자동차 교통난은 더 이상 발전될 것이 없다!!

어차피 수도권에서 서울로의 출퇴근은 다른 도시들도 마찬가지로 대부분 지하철을 이용하는 것이 경제적이고, 대부분 대중교통으로 출퇴근을 하기 때문에 고속도로는 입지 수요에는 미약할듯은 하다. 

필자의 직장은 서울이 아니지만, 추후 서울이라면 대중교통으로 출근한다. (미쳤다고, 서울안에서 차를 몰며 출근하나;;)

 

3기 신도시 인천 계양지구

본 내용은 사업 추진 과정에서 변경될수도 있다하니, 참조하고,,, 

혹시 초록색은 지하철역 신설인가???? 혹시 경전철??

뉴스를 검색해 보자. 

3기 신도시 계양지구 9호선 연장 관련 뉴스

서울 지옥철 9호선을 계양에서 인천국제 공항으로 연장 시킨다니; 에휴;;; 참고로 해당 뉴스는

3기 신도시 게양 신도시 지하철 검색 결과

네이버와 구글의 검색결과가 다를 수 있으나, "구글"에서 단순히 "계양 신도시 지하철"로 검색한 결과이며, 최 상위에 노출된 기사이다. (2020-11-08일 검색함) 

 

필자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인천 계양구에 거주한 경험이 있으며, 네이버 지도에서 살펴보자. 

3기 신도시 인천 계양지구 개발 예상 지역

필자는 여러번 강조하지만, 부동산 전문가가 아니며, 필자가 네이버에서 검색한 결과에 의하면 3기 신도시의 계양신도시는 빨간색 표시부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정확한 위치는 필자도 현장 답사 조차 한적이 없으니, 관심있으신분은 꼭 다른 참고자료와 함께 현장 답사해보길 바란다. 그나마 가장 가까운 지하철 역은 "인천 지하철 1호선 박촌역"이다...

이정도면, 위쪽에서 보여준 9호선의 연장 노선이 없다면, 서울 접근성은 최악으로 보인다.;; 

박촌역까지 버스로 이동후 "계양" 또는 "부평"으로 가서 서울로 넘어거야 하기 때문;;; 

9호선 연장은 먼저 발전된 김포 한강신도시에서 줄기차게 외치고 있는 자리이며, 성사가 되려면 엄청난 험난이 필요하고, 실제 개발까지는 약 10년정도가 필요할듯 하다. 

또한 서울과의 절대적 거리가 가까움에도 교통 인프라가 좋지 않다면, 집값 상승 및 메리트가 없다는 내용은 아래의 포스팅에서도 간략하게 설명했다. 

"부산"과 "울산" 또는 "포항" 중 서울과의 접근성은 "부산"이 훨씬 좋다. KTX, 고속버스, 비행기 댓수가 훨씬 많기 때문

thefreemero.tistory.com/42

 

한강신도시의 대장 아파트들의 실거래가를 알아보자 .

1일 1포스팅은 무리가 있다는 판단하에 2~3일에 한번 글을 쓰기로 했지만, 너무 나태해지면 안될 것 같아 다시 키보드를 잡아 본다. 하지만 역시나 타자기를 잡자마자 고민되는건 "콘텐츠" 후 무

thefreemero.tistory.com

 

3기 신도시 계양지구에 그나마 가능성 있는 교통망

박촌역이 그나마 가까운데, 박촌역은 신도시 인구를 흡수할 만한 역이 아니며, 가나마 김포 공항으로 도로 하나를 뚫어 버스길을 만들어 주는 것이 가장 국가적으로 볼때 경쟁력 있을듯 하다. 

중동신도시처럼 "중동역"이 생기려면, 최소 10년이상은 필요하고, 계양 신도시로 9호선을 연장할 바에는 기존 줄기차게 외쳐된 "검단 신도시"와 "한강 신도시"쪽으로 연장하는 것이 그나마 설득력 있어 보인다. 

이런 입지라면, 서울의 마곡지구 출퇴근도 골드라인을 통한 김포 한강신도시에서의 출퇴근이 훨씬 낫다;;

필자는 부동산 전문가가 아니며, 계양 신도시근처 현장 답사도 하지 않았을 뿐더러, 이 포스팅은 순수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조만 하고 해당 지역에 관심있는 사람은 직접 현장 답사는 필수로 행해주길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