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주식 기업 개별 가치 평가

STX중공업 STX엔진 기업의 실제 가치는 어느정도?

freemero. 2021. 4. 30. 1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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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X주가 전망

 

오늘은 STX 중공업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만년적자에, 회생절차에 직원들 급여도 잘 못주어 노사관계도 흐트러지고, 하청업체의 비용도 제때 못주던 회사가 드디어 기사 회생을 하고 흑자를 한덕일까? 작년부터 관심종목으로 넣어둬서, 최근 조선업 쪽 움직임이 심상치가 않아 도전을 해보았다. 

 

말그대로 회사의 재무제표나 기업가치 없이 그냥 차트적으로만 접근을 한상황인데, 이런식으로 전고점을 장대 양봉으로 뚫어버리면, 그다음 시세를 주는 경우가 꽤 있다. 알다시피 주식은 매수자가 많을수록, 매도자가 적을수록 주가가 상승을 하는데, 오랜기간 세력이 오랜 기간 매집을 하고, 더이상 팔려는 사람들이 없을때 상대적으로 매수세가 들어오면서 주가가 상승을 하는 경우다. 

 

실제로 차트의 기술적 분석을 거의 안하는 편이라서 올리지는 않는데, 그냥 오랜만에 이 방법을 사용해봤다. 물론 100% 항상 맞는 방법도 아니기 때문에, 꽤나 위험한 투자 방법이기도 하다. 

 

STX중공업 일봉차트

STX중공업 일봉차트

STX중공업 손익 계산서

STX중공업 손익계산서

엄청난 적자를 꾸준히 해오다가 작년에 겨우 23억정도의 영업이익과 11억정도의 순이익을 달성하며, 흑자 전환에 성공을 하였다. 아무튼 요즘 2007년경 해운업이 상승하고, 그에따라 조선업이 상승하고, 배를 짓는데 철강이 모자르니 철강업이 상승하고, 완전 선순환 구조를 계속해서 달리고 있는 듯 하다. 

 

조선업,해운업,철강업에 대한 경제 호황기 선순환 구조에 대한 글은 아래 글에서 작성한 적이 있으므로 참조... 

 

동국제강 재무제표 HMM마찬가지로 턴 어라운드 종목의 상승력

 

동국제강 재무제표 HMM마찬가지로 턴 어라운드 종목의 상승력

어제 경제 선순환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썼다가 동국제강 차트를 보고 정말 깜짝 놀랐습니다. 관심종목 중 철강 쪽 섹터는 많은 배제를 하기 때문인데, 이제 와서 이렇게 차트를 보고 관심을 가

thefreemero.tistory.com

STX중공업 재무제표

이번에 HMM슬라라는 칭호를 받은 HMM과 비교하여, 재무상태에서 부채의 비율이 계속 줄어들고 있는 것이 보인다. 그에 따라 자산도 계속 줄어들긴 했어도, 뭔가 안정세로 돌아서고 있다는 느낌은 확실히 느낄 수 있다. 

STX중공업 재무재표

조선쪽의 현금흐름은 너무 복잡해서 그냥 넘어가야겠다. 선박의 건조 기간이 2년~3년단위이다 보니 실제 매출액과 영업이익에서 현금흐름은 꽤나 큰 차이를 보이는데, 파악하기가 너무 힘들다. 

 

그리고 사업 보고서를 보게 되면, 자본금 변동사항에서 볼수 있듯이 2017년 2018년 무상감자를 실행했고, 작년에는 유상증자를 했었다. 전부다 목적은 회생계획이다. 그래도 참 살아남았다는게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은 든다. 창원에 갔을때 STX 직원들 거주 목적으로 아파트를 짓다가 말았던데.... 

 

STX중공업 자본금 변동사항

STX중공업 자본금 변동사항

사업의 내용은 별거 없다. 조선 기자재 납품 회사이다. 수소 연료전지 이슈가 있는 것 같은데, 아직 수소 연료를 장착한 선박은 없는 것으로 안다. 연료와 LNG추진이 가능한 듀얼 엔진을 장착한 선박들은 들었던거 같은데, 

 

STX중공업 매출에 관한 사항

이게 핵심인데, 얼마전 이라크에 발전 플랜트 공사를 성공적으로 마쳤다는 기사를 얼핏 본적 있는데, 육상 발전 설비는 매출액 비중의 3%정도 밖에 안되며, 결국은 엔진 기자재이다. STX엔진에서 납품한 엔진들중 주기적으로 교체가 필요한 선박들에게 기부속을 납품하거나, 엔진에 납품하는 기자재들이 주 매출액인듯...? 조금 더 정확한건 독자들이 공부를 해볼 필요가 있다. 

STX중공업 매출실적

STX중공업 주요 거래처

여기서 기타 비율이 33%를 차지하고 있는데, 이는 조선소가 아닌 개별 선사들에게 AS기자재로 납품이 되는 기자재일 가능성이 크다. 신조선이 인도가 되면, 보증기간은 2년정도이고, 2년이 지난 시점부터는 엔진의 주요 부품들을 선사가 직접 구매하여 정비를 해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마찬가지 사업보고서로만 파악을 하기 때문에, 주석을 보거나 주식 담당자한테 직접 전화를 걸어 확인을 해보길 바라고,,, 

STX중공업 주요 거래처

더 중요한것은 주요 매출처에 우리나라 조선 대장주 현대 중공업과, 현대 미포조선이 없다는 것이다. 

이유는??

현대 중공업의 경우 자체적으로 엔진 메이커 브랜드(힘쎈 엔진과 HYUNDAI MAN B&W)를 생산할 능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굳이 자회사를 놔두고 STX엔진이나 두산중공업(HSD엔진)으로부터 엔진 구매를 할 이유가 없다. 선주사의 요청에 의해 일본이나 독일제 엔진을 구매한다면 모를까...

그래서 STX중공업 목표가는?? 

팔아야 되는거야? 지금이라도 사야 되는거야?

아마 제일 궁금한 사항일텐데, 저도 모르겠네요. 일단 STX엔진이 경쟁사 HSD엔진에 비하면 약간 저평가가 되어 있어 더 오를만한 여력도 있고, 거기에 지금 조선업 시황이 좋아서 더 기대해 볼수도 있겠는데,,,,

 

  • 끝없는 욕심이 화를 불러 일으킨 경우도 여러번 경험했고, 
  • 적당히 어깨 정도에서만 먹자 했는데, 그게 허리쯤이었던적도 여러번 경험했고, 

주가의 고점과 저점을 맞출수 있다면, 내가 이렇게 블로그 글을 쓰고 있겠는가;; 모히또가서 몰디브나 한잔하고 있겠지.. 

 

아무리 뛰어난 전문가도 주식 시장에서 미래의 주가 가격은 맞출수가 없습니다. 

 

 

아무튼 이글을 보신 주주분들 진심으로 축하 드립니다. 오랜만에 보유 종목을 포스팅 했는데, 월요일날 점상 한번만 더 찍어줬으면 좋겠네요. 개인적인 사심이 가득한 글이었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언제나 본인에게 있으며 그누구도 책임을 대신하여 주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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