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글

공리주의 , 전체주의 최대 다수의 최대행복의 위험성

freemero. 2021. 6. 26. 16:14
반응형

사회주의, 민주주의, 공산주의, 개인주의, 전체주의, 공산주의 우리는 중학교, 고등학교 "사회" 시간에 이러한 용어들에 공부를 하였다. 당연히 나는 이과계열이었기 때문에 이러한 사회학용어에 대해서 기본적인 개념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정도의 뜻만 알고, 문과로 진학한 학생들은 윤리학, 경제학, 철학, 교육학, 인류학, 심리학, 그외 많은 분야에서 자세하게 공부를 하게 된다. 

 

이 중 개인주의는 나쁜 이상을 포함하고 있는 것이 아니고, 이기주의와 이타주의중에서 굳이 거부감이 드는 단어를 고른다면 "이기주의" 이다. 학교에서 조직생활을 해서인지, 아님 유교의 영향인지 몰라도 우리는 "이기주의"는 분명히 나쁜 마음이라고 배워왔으며, 실제로 그렇게 인식을 하고 살아가며, 누군가를 비판할때도 "쟤는 이기주의야" , "쟤는 개인주이야, 자기만 생각해~!" 라는 문장을 사용하기도 한다. 

공리주의 

오늘 필자가 쓰고 싶은 내용은 이 공리주의와 전체주의에 대한 내용인데, 우선 전체주의란 "악" 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그리고 공리주의를 굳이 요약해본다면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 이라고 할 수 있다. 아름다운 말이다. 

 

아래의 예시를 보게된다면, 

어느 보트에 10명의 사람이 타고 있었는데, 배에 침수가 일어나서 바닷물이 들어오게 되었다. 배는 조금씩 가라앉게 되었고, 이 중 제비뽑기를 해서 한사람을 희생하자고 입을 모았다. 그러자 A가 강력히 반대를 하기 시작했다. 다른 방법이 있을테니, 방법을 찾아보자고 하였으나 전혀 다른 방법이 생각이 나질 않았고, A는 계속하여 반대를 하였다. 그러자 누군가 말했다. 그냥 투표를 통하여 "저 말많은 A를 물에 빠트리는 것으로 결정을 합시다." 

이러한 행위를 하였을때, 각자의 행복 수치 +1과 -1로 더해본다면, 9명의 행복수치가 올라가므로, A를 물에 빠트리는 것은 공리주의나 전체주의 입장에서는 옳은 행동이나, 실제로 A를 물에 빠뜨리면서 자신이 윤리적인 행동을 하고 있다고 말을 할 수 있는 사람들은 많지 않을 것이다. 특히, A가 자신이나 자신의 가족이라면, 동의를 못할지도 모른다. 

 

전체주의는 "절대 악"이다. 

일단, 이전 문단에서 말했듯이 전체주의란 무조건 "악"이라고 인지할 필요가 있다. 누군가는 반론을 할 수 있다. 우리는 민주주의 꽃이라는 "투표"를 하고 시행하고 있으며, 구성원들의 협의가 이루어진 "다수결"을 통해 의사를 결정하는데 이것을 "악"이라고 말하는가??? 대답은 맨 마지막 줄에 하기로 하고, 

 

전체주의 예시

독일의 2차전쟁  

전체주의의 가장 안 좋은 예시는 독일의 "히틀러"가 유대인 학살을 한 행위이다. 히틀러가 독일 국민을 선동하긴 했지만, 독일국민을 강요 하지 않았다. 독일 국민들은 당시 그들이 처한 상황과 잘못된 사상에 의하여, 자신의 의지대로 행동을 한 국민이 대다수 였으며, 주변의 대부분이 생각이 비슷하기에 옳은 행동으로 생각하여 유대인들을 학살한 것이다. 이렇게 전체주의는 한번 잘못된 사상이나, 가치관, 윤리로 확산이 될 경우 정말 무서운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그나마 개인주의의 잘못된 사상들은 공권력이나 주변의 더 큰 존재가 물리력으로 제지할수도 있으나, 전체주의는 그렇지가 않다. 또 하나의 잘못된 예시로는 사이비 종교를 들 수 있다. 중세시대 마녀사냥처럼 사람을 재물로 바치거나, 힘이 없는 아동을 치료하지 않거나, 힘없는 여성을 성역화 시키는 행위가 종종 일어나기도 하는데, 그들내의 전체주의에서 패악이라고 말할수 가 있다. 

 

인터넷 언론2

요즘은 유투브나 정보매체가 너무 활발하다 보니, 당연히 사건 사고를 접하게 되며, 언급하기도 싫지만 조주빈, 조두순같은 사건은 법적으로 명백한 사건들과는 별개로, 아직 밝혀지지 사실들에 의해서 음모론 기사에 동조하여 댓글이 달리는 것도 종종 보게 되는데, 이러한 행위도 전체주의의 폐해로 말할수 있다. 

 

전체주의 안좋은 예시3 북한 

히틀러와 같은 어떠한 퀘변가에게 대중이 선동당하는 경우를 우리 주변에서도 볼수 있는데, "북한"이다. 북한 체제에 대해서 다른 문제들을 동시에 언급할 수 있으나, 현재의 북한은 전체주의의 문제점은 뺄수가 없다. 자신의 주변이 대부분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려서부터 사상에 대한 세뇌교육을 받아서 그들 삶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에 대해서 인식을 못하고 있으며, 악습은 자기 자식들에게 전파된다. 

 

마무리 

다수결은 그럼 "악"인가? 악이 맞다. 다시한번 강조해서 전체주의는 "절대 악"이다. 

다수결은 "차악"일 뿐이다. 사람들의 생각과 신체 모든것이 다르기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합의점을 도출할수는 없으므로, 그나마 선택할 수 있는 항목들 중에서 "차악"을 선택하는 것으로 인식을 해야 한다. 왜냐하면 전체주의는 나쁜 것이기 때문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