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주식 기업 개별 가치 평가

동국제강, HMM, 현대 미포 조선, 한라 IMS 주가 전망 경제 호황기의 증거 선순환

freemero. 2021. 4. 28. 22:18
반응형

경제 호황기

요즘 시장을 보면 2007년경 경제 호황 주식시장 호황기를 보는 것 같습니다. 이 당시 현대 중공업을 비롯하여 조선주들의 주가는 자고 일어나면 상승한 때가 있었습니다. 해운업도 마찬가지였고요. 

 

먼저 해운업이 호황기를 맞아 stx,한진,현대를 비롯한 해운회사들의 주가가 미친 듯이 상승을 하게 되고, 그러다 보니 배가 모자라서 선주들은 배를 지으며 조선업이 상승을 하고, 조선업이 상승을 하니 철판 가격이 오르며, 포스코 같은 철강재 회사들의 주가가 상승하는 완전 선순환으로 경제가 성장한 시기가 있었습니다. 

 

 

해운업 전망

현재 해운업은 호황기에 접어 들었습니다. 우리나라 해운업 대표 3대 장인 HMM, 대한해운, STX의 주가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HMM 주가

HMM주가

팬오션 주가

팬오션 주가

HMM과 팬오션의 주가 3개월차트를 보게 되면, HMM의 경우 약 300% 팬오션도 약 200%의 주가가 상승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운업이 상승을 하게 되니, 당연히 선주들은 배가 필요하게 되어 조선업의 주가도 뒤를 이어 달리고 있습니다. 

조선업 전망

현대 미포 조선 주가

현대 미포 조선

삼성 중공업 주가

삼성 중공업 주가

우리나라 대표 조선업 현대 미포 조선과, 삼성 중공업의 차트를 가져왔는데, 해운업 군보다 상승세가 약하지만 최근 3개월 동안 꾸준하게 주가가 상승하였습니다. 배를 짓게 되면, 당연히 철판들이 필요하겠습니다. 

 

철강업 전망

동국 제강 주가

동국제강 주가

포스코 강판 주가

포스코 강판 주가

역시나 두 기업 모두 최근 3개월동안 엄청난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렇게 전방 산업인 해운업과 조선업이 성장을 하게 되니 마찬가지로 조선소에 납품을 하게 되는 다음은 조선 기자재 업체들이 상승을 하게 됩니다. 

 

조선 기자재 산업 전망

STX 엔진 주가

ㅁㅁㅁㅁㅁㅁㅁㅁ

한라 IMS주가

조선기자재는 업체가 너무 많아서 일일이 날 거 할 수 없지만, 한라 IMS는 한동안 횡보하다가 오늘 출발을 한 것으로 보이네요. STX엔진, STX중공업, HSD엔진 차근차근 출발해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주식시장에서는 나무가 아닌 숲을 보라라는 말이 있습니다.

아직까지 한국의 1등 산업군은 반도체이지만 조선업과 해운업 세계 정상 수준입니다. 

 

최근 IT, 배터리, 반도체, 자동차, 제약주등이 계속되는 주가 상승을 하는 동안 이제는 조선주까지 상승하는 것을 보면 우리나라에서 만큼은 경제 호황기가 오긴 왔나 봅니다. 

 

일단 대장주 전방산업들이 계속해서 상승을 하게 되면, 낙수 효과로 인해 후방 산업들도 성장을 하는 모양인 것 같습니다. 요즘 아직까지도 출발하지 않은 조선 관련 기업들이 많이 보이고 있는데, 신나게 한번 출발을 하고,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이 쭉쭉 날아갔으면 좋겠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언제나 본인에게 있으며 그 누구도 책임을 대신하여 주지는 않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