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글

이구 산업 사업보고서 내용 및 재무구조 살펴보기 단기 구리 테마 급등주

freemero. 2021. 5. 9. 07:53
반응형

이구 산업 주가 전망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구 산업이란 기업에 대하여 포스팅을 해보고자 합니다. 

 

회사의 간단 소개

회사는 1968년 설립되었고, 50년 이상 된 회사이며, 구리를 소재로 하여 신동제품을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최근 주가가 상승했던 것은 구리 가격이 상승했던 것으로 뉴스에서 많이 나오는데, 정말 영향이 있던 것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회사의 조직도는 생략하겠습니다. 

이구산업 시장 점유율

이구산업 시장 점유율

당사에서는 2021년 시장 규모 및 시장 점유율을 약 21%까지 내다보고 있습니다. (사업보고서 내용 기재 2021.3.17)

 

이구산업 시장 점유율

4차 산업인 태양광 산업에도 시도를 하고 있는것 같은데, 0.04%이니 그냥 무시해도 될 정도이고, 주요 제품은 비철금속 동과 황동제품으로 전형적인 제조사 그룹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이구 산업 주요 제품
이구산업 주요제품

구리 가격 수혜주

이구 산업 원재료가격 동이

위의 사업보고서 내용을 보면, 원재료를 삼성물산과, 고려 아연, 영풍으로부터 수급을 받고 있는데, 다양하고 견고한 원재료 조달 인프라를 구축하여 안정적인 수급 조정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럼 주가 상승 원인을 분석해본다면, 구리 가격 상승으로 매출 증가가 아닌, 장기계약을 통한 안정적인 수급을 통해 영업이익이 높아지게 되어 주가가 상승할 수 있다는 이유로 해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보다 자세한 건 주담과 통화를 해봐야 하겠지만요.. 

 

이구 산업 해외 수출 실적

이구산업 매출실적
이구산업 매출 실적

제 블로그에서는 기업의 주가 분석을 할때, 중요하게 보는 요소중 해외 수출 실적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여러 번 강조를 하고 있는데, 해외 수출비중은 거의 없고, 내수 시장에 거의 의존을 하고 있습니다. ㅡㅜ 그럼 경쟁사나 중국 제조업체가 새로이 등장할 경우 부담으로 작용될 수밖에 없는데, 그래도 한 분야에서 약 50년간 축적된 기술을 가지고 있으니 쉽게 무너지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이구 산업 1년 차트

이구산업 1년 주가 차트
이구산업 1년차트

 

1년차트를 보게 되면, 최근 3개월간 꽤나 큰 상승을 했던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PER는 약 86배.. 개인적으로 현재는 고평가가 된 것 같습니다. 재료가 살아 있다면 단기적으로 시세 차이를 한번 더 노려볼 수 있겠지만, 지금 시점에서 신규 진입은 정말 부담스럽기는 합니다. 

이구 산업 10년 차트

이구산업 10년 차트
이구산업 10년차트

10년 차트를 보게 되니 꽤나 오랜 기간 횡보를 하였었네요... 장기 투자를 하셨던 분들은 드디어 빛을 발하셨을 테고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어쩌면 이런 게 정말 주식투자라는 생각도 드네요. 적립식 형식으로 꾸준히 모으셨던 분들은 약 5배 정도의 시세 차익 중이실 테니깐요.. 

이구 산업 손익계산서

마지막으로 회사의 재무구조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이구산업 손익계산서
이구 산업 손익계산서

영업이익은 흑자를 잘 유지하는 반면, 순이익은 부채가 많은지 적자를 보다가 다시 흑자 전환을 하였네요. 2017년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꽤나 높았었는데, 역시 주가도 2017년경 횡보구간 대비 2배 정도 상승을 하였던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의 뉴스를 찾아봐야 겠지만 아마 이때도 원자재 가격의 큰 변동이 있었을 것 같네요. 

 

이구 산업 재무재표

이구산업 재무재표
이구산업 재무재표

 

부채 비율이 약간 높지만, 그래도 위험 수준 정도는 아니고 양호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구 산업 현금 흐름표

이구산업 현금흐름표
이구 산업 현금 흐름표

이구 산업 현금흐름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전형적인 테마주의 형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일정하지 않고, 들쑥날쑥, 일단 기본적으로 순이익이 꾸준하지 않았던 것을 보면, 현금흐름이 고르지 못한 것은 어쩔 수가 없는 것 같습니다. 

 

역시 주식시장에서는 실적도 중요한 부분이지만, 재료를 통한 미래의 성장성과 단기적 수익 증가도 유연하게 찾아보아야 하는 것 같습니다. 특히 스윙 투자자들은 재료를 먼저 찾아내서 자리를 미리 선점하고 있으면 큰 수익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무튼 최근 구리 가격 테마를 통해 주가 상승으로 인해 대부분의 주주분들이 수익 중이실 것으로 생각되는데 축하드립니다. ^_^ 

 

투자의 책임은 언제나 본인에게 있으며 그 누구도 책임을 대신하여 주지는 않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