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유튜브
어떤 알고리즘이 나를 이끌었는지 모르겠다만, 최근에 중고차 유투버분들을 알게 돼서 이영상 저 영상 심심해서 시청을 하게 된다. 내가 중고차 장사를 할 것도 아니고, 현재 중고차 구매를 할 필요성도 없지만 아마 허위매물 딜러들을 응징하는 내용들과 피해자들을 구제하는 감동 깊은 영상들이 알고리즘 "즉 권선징악"의 영상들이 나를 이끌었나 보다.
아무튼 오늘은 자동차 대출사기에 대한 포스팅을 진행해보고자 한다.
그중 "미도 카"라는 업체에서 한 허위 딜러의 실물을 공개한 사건이 있었다.
일반적으로 법적 문제가 있기에 대부분의 중고차 유투버들은 현재도 허위 딜러들의 얼굴을 바로 영상에 공개하는 활동은 자중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큰 파장이 있었다.
어떤 방법으로 허위 딜러들이 허위 매물을 하는지에 대해서는 많은 영상들이 있고, 아래 글에서 작성을 한 적이 있기에 생략을 한다. (자신은 안 당할 거란 착각을 할 수도 있겠지만, 진짜 당할 수밖에 없을 수도 있을 듯하다.)
제목과 내용이 너무 엇갈릴 것 같으니 우선 자동차 구매 시 캐피털을 이용하는 방법은
너무 간단하다. 해당 딜러에게 캐피털로 구매를 하고 싶다고 말을 하면 알아서 다 찾아준다. 다만 금리가 싼 상품을 알아보고 싶다면 자신이 직접 찾아보는 것이 제일 좋긴 하지만, 딜러들은 자동차 할부사와 연계가 되어있기 때문에 편리하고 더 싼 금리를 소개해줄 가능성도 높다. (딜러가 정직한 딜러인 경우라는 전제조건이 있지만..)
아무튼
본론으로
필자도 몇 번 비슷한 광고를 본 적이 있는 것 같다. 대출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자동차 대출을 언급하며 대출 유도를 하는 것인데 중고 자동차를 구매하게 되면, 그 자동차로 대출을 받아 여유자금을 마련하고, 자동차는 사용하지 않고 약 6개월이나 1년 정도 뒤에 재 매입을 해준다는 것이 핵심이다.
자동차 업계를 모르겠지만, 내가 알고 있는 경제 상식으로 이론적으로는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실제 이 방법을 쓰는 딜러들도 있을 것 같다.
1. 먼저 중고차 딜러에게 3천만 원짜리 차를 산다.
2. 차 가격은 전액 할부로 구매를 한다.
3. 딜러에게 약 300~500만 원 정도의 남는 자금이라며, 여유자금을 받고 앞으로 고객은 3천만 원짜리 차의 대출을 갚아 나간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딜러가 차주에게 실 구매 가격은 구매자에게 300~500 정도의 돈을 주고도 남는 정도의 가격에 매입을 했을 것이다. 한 2천만 원정도? 그리고 손님에게는 3천만원에 팔고, 300정도를 주며 남는 마진은 약 700정도이다. 할부는 고객이 앞으로 갚아 나갈것이므로 문제가 되지 않고, 소비자는 중고차를 시세보다 약 천만원정도 높은 가격에 사게 되는 것이고, 앞으로 내야 할 이자까지 합치면 그 피해는 어마어마할 듯하다.
- 여기서 딜러는 3개월만 소유를 하고 계시면, 자기들이 재매입을 해주겠다는 말로 유혹까지 한다.
- 3개월 뒤 해당 딜러는 잠수를 타거나, 그 차를 매입해주는 대신 다른 차를 한번 더 구매하는 방법으로 유도를 하며 피해를 점점 더 늘리게 된다.
- 당장 현금이 필요한 상황들이라 피해자들 추가 차를 구매하며 일부 현금을 다시 손에 쥐고 빛은 더 늘어났으며, 이제 악순환은 계속된다.
- 에이 뭐 말도 안 돼 이런 걸 당하는 사람이 있다고??
- 사기꾼들의 말발에 속아 이거보다 더 황당한 사기 사건에도 당하시는 분들이 계신 걸 보면, 충분히 가능성 있다고 본다.
- 물론 내가 직접 피해자를 만나본적은 없으니, 위의 내용은 필자의 소설에 불가하긴 하다^^ ㅋㅋ
어쩌면 이 부분은 허위 딜러와 할부사가 조직적으로 연계되어 할 수 있는 방법인 거 같은데, 최근 중고차 유투버에서 "작은 공을 또 쏘아 올려버리셨다"
두 분 다 좋은 일은 많이 하신 거 같고, 현재는 그냥 진흙탕 싸움으로 번지고 계시던데 그러면서 중고차 거래의 지저분하고 일반인들은 잘 모르는 나조차 나쁜 악습 관행들이 세상에 알려지고 있어서, 업계 전체로 본다면 긍정적이다. 가 현재 나의 생각이다.
끝으로 자동차 대출사기를 안 당할 수 있는 방법은
가능하면 현금으로 사라. 아니면 자신의 월급 수준이나 능력에 맞는 차를 구매하라 가 핵심이다. 혹자는 이런 말을 할 수도 있다. 이전에 작성했던 글 중에서 인용을 해보면
"명품을 구입하여 자신의 만족도가 올라갔다면
그것은 합리적인 소비라고 말할 수 있다."
"개소리다"
아래 글에서 답변을 하고,
명품을 입고 입는다고 해서 본인이 명품이 아니며, 고가의 자동차를 탄다고 해서 자신의 가치가 올라가지도 않는다.
일시적으로 자신의 가치가 높게 보일뿐 그 대가는 엄청날 것.
혹시나 지금 이 글을 읽는 당신이 사회 초년생이고 첫차 구매를 고려하고 있어 이글을 읽고 있다면, 신차든 중고차든 현재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과 재산을 고려하여 그 한도 안에서 차를 구매하라고 꼭 말해 주고 싶다.
대출 할부 껴서 갚을 생각보다 그냥 차는 가지고 있는 현금 안에서 구매하란 뜻!
P.S
아 대출이 무조건 나쁘다는 잘못된 인식이 심어질 수도 있으니, 부가 설명하면 최소한 "자동차"에서 만큼이다. ㅎ 부동산은 또 이야기가 다르다. 물론 내 말이 정답도 아니고, 판단은 본인이~~ 하시고
대출 광고나 붙으면 좋겠다^_^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택배 배송 날짜 확인하는 방법 송장번호 (5) | 2021.06.09 |
---|---|
둘째 50일 사진 촬영~ 베이비 파스텔 해운대 송정점. (6) | 2020.10.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