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주식 정보 용어

개인 투자자가 실패하는 이유 지금 시장에서 돈 잃으신 분 보세요

freemero. 2021. 1. 23. 12:11
반응형

개인 투자자가 실패하는 이유 지금 시장에서 돈 잃으신 분 보세요

여기서 쓰이는 내용들은 필자가 혼자서 공부한 것을 끄적끄적 써 내려간 내용이니 참조만 하세요.  

내가 이런글을 쓸 정도의 수준인지는 모르겠다만 그냥 끄적여 봅니다. 특히나 지금같은 시장에서도 현재 손실을 보고 계시는 분들은 있을 것이라 봅니다. 개인적으로 2020년 시장에서 손해를 보았다면, 흠,,, 심각한 수준입니다. 

 

2020/12/21 - [경제 관련 글/주식 정보 가치평가 기업 벨류이션 정리] - 삼성전자 주가 주식 단타의 위험성 5억 계좌가 20만 원 되는 과정 영상 인증

 

삼성전자 주가 주식 단타의 위험성 5억계좌가 20만원 되는 과정 영상 인증

삼성전자 주가 주식 단타의 위험성 5억 계좌가 20만 원 되는 과정 영상 인증 이 글과 아래의 영상은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한 초년생과 주식을 알게 된 주린이들을 위한 글입니다. 주린

thefreemero.tistory.com

1. 자신만의 기준이 없다. 

회사에 대한 자신만의 확신이 없고, 기준이 없다. 그냥 유투버나 여러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이주식이 좋다고 하니 골라서 산것이다. 이런 경우 목표가와 손절가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마찬가지 얼마를 투자할지 금액을 정하지 않은 것도 대부분 가지고 있는 돈중 일부 또는 전부를 투자해서 이득이 나면 팔아야지 라는 구체적이지 않은 설정을 한다. 

 

2. 급등주에 관심을 가진다.  

이 주식은 올라갈거 같으니 샀다 더든가, 내가 산 가격보다 조금 떨어졌기 때문에 더 떨어질 것 같아서 팔았다. 개인적으로 이렇게 손해를 보는 경우는 대부분 급등주에서 이런 손실을 많이 본다. (나도 그런 경험이 있어서 뭐 ㅋㅋ) 즉, 고점에서 산 것이다. 최근 대형주들의 움직임이 엄청났다. 현대차, 현대모비스, 셀트리온, 삼성전자, LG화학, 삼성 SDI 이런 대형주들은 과거 하루 2~3% 정도 소폭 소폭 오르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현대차와 현대모비스, 기아차는 깜짝 놀랐다 ㄷㄷ; 이제 더 오를 거 같으니 샀는데, 거기서부터 하락을 하게 되면??? 더 떨어지는 것이 겁나서 손절을 하는 것 

 

그림으로 시나리오를 보여준다면, 

 

현대차 3개월 주가

내가 표시한 27만원이상에서 매수를 하신 분들은 아마 지금 속이 타들어갈 것 같다. (주린이의 경우라면)

 

3. 욕심이 크다.

내 아는 후배중에도 소소하게 30만 원 정도만 벌었으면 좋겠네요.라고 말한 친구가 있는데 시드 금액은 500만 원 정도로 말했던 것 같다. 하루 아니면 한 달? 대답은 한 달이었는데, 그럼 20만 원일 경우 한 달 기준 약 6%의 수익률을 바라는 것인데,  한 달 만에 6% 수익률이라... 지금 같은 시장이라면 어렵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만 과연? 매달 6%의 수익률을 내는 것은 절대 쉽지 않다. 특히나 시드가 작다면 더더욱 힘들다. 주식시장에서 1억 계좌를 만드는 방법중 가장 쉬운 방법은 9천9백9십9만 원을 가지고 시작하는 것이다. 

 

2021/01/10 - [경제 관련 글/재테크] - 500만원으로 11억 계좌가 가능할까?

 

500만원으로 11억 계좌가 가능할까?

500만원으로 11억 계좌가 가능할까? 유튜버에서 경제 관련 유투브는 종종 보는 편이다. 특히나, 이베스트 투자증권의 염부장님?? ㅎㅎ 말도 차근차근 하시고, 어쨌든 나보다 경제 관련 지식 만

thefreemero.tistory.com

4. 몰빵을 한다. 

현대차만 예를 들면, 27만원정도까지 급상승을 하니, 지금 안사면 이 가격에 못 살 것 같아서 몰빵을 해버리는 것. 분할 매수만 잘했더라면 수익권을 만들 수 도 있다. 1번과 연결되는 사항인데 자신만의 기준이 없다 보니 이 회사에 얼마를 투자할지에 대한 정확한 금액이 없다. 백만 원이면 백만 원, 천만 원이면 천만 원 투자할 금액을 정해 놓고 그 금액에서 또 분할 매수를 해야 한다. 자신의 시드 금액이 천만 원이라면 나름대로 분산투자를 한다고, 현대차는 300만 원 정도만 투자하기로 했는데, 그 300만 원을 한꺼번에 몰빵을 하기 때문에 손실을 보는 것. 

 

현대차 주가

내가 표시한 저 3부분을 나누어서 주식을 샀더라면, 지금은 수익권이 되는 것이 정상입니다. 

 

지난 차트를 보면서 말하니, 결과론적인 것으로 설명한다고 할 수 있고 1/11저 고점에서 계속 더 올랐다면 분할 매수하여서 더 많이 수익을 낼 수 있었던 것을 못 먹은 것 아니냐 라고도 할 수 있는데, 더 올랐으면 딱 그만큼만 먹으면 된다. 주식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많이 수익을 내는 것보다 확실한 수익을 내는 것이 더 중요하다. 

 

 

5. 내가 산 주식만 안오른다. 

심리적으로 제일 짜증날것 같기도 한다. 안정적인 투자를 하라고 해서 대형주 우량주 위주로 투자를 하는데, 옆의 삼성전자나 LG화학, 현대차 등은 달려가고 있는데, 내가 가지고 있는 카카오와 네이버는 안 오른다. 억울하고 환장할 노릇이어서 카카오와 네이버의 금액을 빼버리고, 현대차를 사게 된다. 리고 팔고 나니 다음날 카카오와 네이버는 오르고, 현대차는 내려간다. 

 

너무 억울해서 복수 심리에 다시 현대차를 손절하고, 네이버와 카카오를 사니 또 내려가기 시작한다. 

 

지금 같은 시장에서 돈을 잃었다면 5번의 영향이 제일 클 것으로 생각된다. 내가 보유한 종목만 안 오르고 다른 종목만 오르니 여기저기 갈아타다가 오히려 수익률이 더 안 좋은 것.

 

2021/01/12 - [경제 관련 글/재테크] - 2,30대 남녀 주식 투자 수익률의 차이는 얼마나 될까?

 

2,30대 남녀 주식 투자 수익률의 차이는 얼마나 될까?

2,30대 남녀 주식 투자 수익률의 차이는 얼마나 될까? 20대부터 친한 친구들과 단톡방에서 37~38살의 아재들이 이런 저런 일상 대화를 한다. 초등학생때부터 알고 지낸 친구들이다. 서로간의

thefreemero.tistory.com

 

남녀 수익률 차이

20대와 30대 남자의 수익률이 저조한 이유는 여기저기 주식을 계속 갈아타서이다. 순환율이라고도 하는데, 순환율 그래프는 이것과 반대로 20대 남자가 주식 순환율이 가장 높으며, 다음으로 30대 남성이다. 

 

3줄 요약

1. 내가 보유한 종목만 안 오른다. 

2. 손해 보는 것 같아 지금 종목을 팔고 오른 종목을 산다. 

3. 이미 오른 종목을 사서 손해를 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