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담
주식 전업 투자자 전문가분들에게 제목에 언급된 현대 차, 현대 글로비스, 현대 모비스 기업 3곳 중 가장 우량한 기업은 어디인가요??
라고 질문을 해보자. 아니면
조금 더 극단적으로 3기업중 어느 기업이 가장 주가가 오를까요?
라고 질문을 해보자. 필자의 경우 "주가는 잘 모르겠습니다" 라고 대답하시는 분이 있다면, 그분의 말이 가장 신뢰성이 있을 것 같다. 그만큼 주가는 예측을 할 수 없기 때문에 ㅎㅎ 농담이고,
사람마다 저마다의 기준과 가치가 다르므로 저마다 다른 가치와 이유를 들며, 언급한 현대차, 현대 모비스, 현대 글로비스 선정 이유가 다를 것이다. 마찬가지 비슷한 수익구조를 가지고 있는 카카오와 네이버의 경우에도 어떤 분은 카카오의 기업 가치를 높게 보고 어떤 분은 네이버의 기업 가치를 높게 본다.
모회사와 자회사의 그룹의 지배구조 파악
일반적으로 모회사란 자회사에 영향력을 가질 정도의 주식 지분을 소유한 회사를 말한다. 따라서 자회사가 성장을 하여 주가가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모회사가 가진 자산 가치도 높아지게 되므로 모회사의 주가도 오르는 것이 일반적인 이론이다. 그래서 어떤 기업의 주식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그룹의 지배구조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런데 보고 있자니 뭐가 복잡하다. 갑자기 머리도 아프기 시작한다. 굳이 이런것까지 알아야 하나?? 필자 또한 이런 부분을 블로그에서 설명하자니 너무 힘들긴 하다.
본론으로
모기업과 자회사의 성장 가치 비교
위에서 말한 3기업의 예를 들면, 현대 글로비스와 현대 모비스의 출발은 현대차의 자회사 개념으로 출발했을 거란 것은 주식 투자 경험이 없더라도 알 수는 있다.
- 현대 모비스의 경우 현대 자동차가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자동차 부품 이나 설계 같은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 현대 글로비스는 현대 차가 생산한 자동차를 해외에 수출하기 위해서
어라?? 그렇다면 현대 자동차 회사가 망한다면, 현대 글로비스와 현대 모비스도 망한다는 말인가??
상식적으로만 생각을 해본다면, 맞는 말이다. 현대 자동차에 자동차 부품공급을 위해 태어난 회사가 현대 자동차가 망한다면 부품 공급을 할 회사가 사라졌으니, 망할 것이며 현대 자동차가 생산한 자동차를 수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태어난 회사인 현대 글로비스의 경우에도 현대차가 망하면 자동차 수출 자체를 못할 테니 일거리가 없어 역시 망할 것 같다.
하지만 정답은 처음 언급한 것처럼 "모른다"가 정답이다.
- 현대 모비스가 현대 자동차에만 자동차 부품을 공급하는 것은 아니다.
- 현대 글로비스가 현대 자동차의 운반만을 하는 것은 아니다.
현대 글로비스의 경우 일본의 도요타를 운반할 수도 있으며,
독일의 벤츠를 운반할수도 있는 것이다.
2020/10/06 - [경제 관련 글/경제지식 & 재테크] - 10년 전 시가총액 10위안의 기업의 주가는 지금 어떨까? (우량주를 장기 보유하면 성공한다)
주식 투자 우량한 기업 찾는 좋은 방법
위의 예에서 설명하였듯이 현대 모비스나 현대 글로비스의 경우 현대차의 발주 물량을 받아서 성장할 수는 있으나, 현대차 기업에만 의존하고 해외 시장(아우디, 벤츠, 테슬라, 도요타 그 외)의 진출을 소홀히 한다면, 망할 수도 있다. 가장 좋은 것은 현대차가 전 세계 대중에게 인기를 얻으며, 잘 팔려나가게 된다면 현대 모비스나 현대 글로비스도 수혜를 받을 테지만, 미국의 공룡 기업들 테슬라 (애플도 자동차 산업에 뛰어든다)의 거래처를 새로 열게 된다면 현대차보다는 현대 글로비스가 더 성장할 가능성도 있다.
예를 들어,
애플이 미국에서 애플카를 생산하게 된다면, 한국, 일본, 중국으로의 수출은 물류회사에 의존을 하게 되는데 현재로서는 현대 글로비스만 한 기업이 없지 않은가?? 물론 추후 중국에도 애플카 공장을 짓게 되어 직접 생산하는 방식도 있겠지만, ㅎㅎ
아래는 현대차, 현대 모비스, 현대 글로비스의 1년 주가 차트이며 시가 총액이다.
주가란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현대 모비스나 현대 글로비스나 어미 사자가 활개를 쳐서 품 안에서 성장한 느낌이다. 3 회사의 주가 흐름이 거의 비슷하다. 그리고 쓰고 나니, 현대 글로비스 주가는 왜 이렇게 갑자기 싸 보이는 거지??? 흐음;;;;
필자의 기준 우량 기업이란?
해외 시장을 진출한 회사인가?? 아닌 회사인가는 중요하게 본다. 현대차 기업과 현대 모비스에 주요 상품을 납품하는 회사들이 많이 있는데, 현대차 그룹에만 납품을 하고 있는 회사라면?? ㅇㅇ 언제 망할지 모른다. 삼성전자가 망하지 않을 회사인데, 거래처가 어떻게 망하냐고?? 다른 경쟁사 (중국 또는 국내)가 뛰어들어 물량을 뺏어 버리기 때문이다.
얼마 전 인지컨트롤스라는 기업에 대해 글을 쓴 적이 있는데, 주요 상품은 엔진 부품이다.
주요 고객을 보면, 국내 기업에만 의존을 하고 있다. 이런 기업은 정치적인 이유, 임원들의 밥그릇 싸움, 노조, 그 외 여러 이유로 언제 주가가 떨어지고 망할지 모르는 회사인데, 작년 SK이노베이션과 함께 유럽 시장에 진출을 성공한 공시가 있었기 때문에 최근 주가가 급등하기는 했다.
2021/01/03 - [경제 관련 글/주식 정보 가치평가] - 인지컨 인지컨트롤스 재무제표 사업 보고서 읽어보고, 공부해보자
여기까지 글을 쓰고 나니, 글의 주제와 다르게 내용의 구성이 너무 뒤죽박죽 쓴 것 같다.
우량한 기업을 찾는 방법과 기준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 한 가지가 해외의 매출(수출) 실적이 있는지 없는지는 꼭 확인을 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국내 시장의 매출에만 의존하는 회사는 성장에 한계가 있다.
마지막으로 네이버와 카카오도 국내 시장에서 멈추지 않고, 구글에 도전하여 빨리 해외 시장 진출에 성공하길 바라며,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를 작성한 글이며, 전문가의 견해와 틀릴 수 있고 주식 투자에 있어서의 최종 결정은 언제나 투자자 본인입니다.
'경제 > 주식 기업 개별 가치 평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한 그린 파워 악재와 호재가 있었나 (8) | 2021.02.19 |
---|---|
가상화폐 관련주 비덴트, 위지트, SCI평가정보, 우리기술 투자 투자 방법 (6) | 2021.02.16 |
피비파마 신규 상장주 사업영역 공부 (3) | 2021.02.09 |
카카오 게임즈 출시한 게임들에 대해서 알아 보아요 (6) | 2021.02.05 |
한국 콜마 사업영역 및 기업 분석 코로나 이후 성장할 저평가 주 (2) | 2021.02.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