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생활 팁

일본 도쿄 지역 운전면허 갱신 후기 2023년도 버젼

freemero. 2024. 1. 23. 21:41
반응형

일본의 운전면허 발급후기 (도쿄지역) 

일본에 와서 운전 면허필요를 위해서 여러 검색을 하다가 이 글까지 왔을거라고 생각한다. 필자의 경우도 운전면허 갱신을 위해서 여러 구글링을 하였으며, 나름 필요한 정보를 얻고 도움도 받긴했다. 

 

대부분의 내용이 비슷하면서도, 조금 더 디테일한 정보를 얻기 위해 계속 검색을 했던 기억도 난다. 

 

그래서 오늘은 그 후기를 남겨 본다. 

 

일본 운전면허 조건 

여러 검색을 통하여 정보를 습득하였듯이, 한국에서 발급하는 국제 면허를 소지했다면, 일본에서 운전이 가능하다. 

다만, 해당 운전면허는 일본에 일시적인 체류 (90일 무비자 여행) 등에 한 제한적이며, 일본에서 계속해서 체류하며 운전을 할 생각이라면, 운전면허의 갱신이 필요하다. 

 

 생각보다 절차는 간단하다. 한국의 운전면허를 가지고 변경 신청만 하면 일본에서는 운전면허가 바로 나온다. 

 

딱 1일 걸린다. 

필자도 사전 조사를 미리 맞춘덕에 회사에 휴가를 신청하여 딱 1일만에 완성하였다. 

 

여러 사이트를 검색해봐서 알겠지만, 

 

1. 영사관에 들려서 운전 면허 경력 증명서를 발급 받는다. 

2. 운전면허 시험장에 들려서, 운전 면허 경력 증명서과 사진 1장을 제출하여 면허를 발급 받는다. 

 

결국엔 이 두가지인데, 일본내 영사관에 들려서 운전 면허 경력 증명서 를 발급 받는데 시간이 걸린다든가, 그 다음 운전면허 시험장까지 이동하는 거리 및 시간에 따라 하루에 못 끝내는 후기도 보았다. 

 

운전 면허 경력 증명서 발급

필요 서류 : 여권, 재류카드, 한국 운전면허증, 출입국 증명서 , 운전면허 경력 증명 발급 신청서 

 

이중 생소한것은 출입국 증명서운전면허 경력 증명 발급 신청서 이다. 

 

1. 출입국 증명서의 경우 영사관에서도 발급이 가능하므로 걱정하지 말자. 

2. 운전면허 경력 증명 발급 신청서의 경우도 영사관에서 서식이 있으니 걱정하지 말자. 

 

특히, 운전면허 경력 증명 발급 신청서의 경우, 우리가 한국에서 동사무소에 방문하여, 인감 증명서라든가, 주민등록 등본이라든가 초본이라든가를 발급하기 위한 신청서를 적는 것에 불과하다. 

 

한가지 어려운점은 본인의 한국 운전 면허증에 대한 정보를 일본어로 작성해야 하는 것뿐인데, 본인의 한국 거주지 주소를 일본어로 변환하는 것 <---이것만 미리 준비하면 된다. 

 

quote" 

아예, 신청서를 미리 다운 받아서 작성하여 가져가는 방법이 제일 좋은데, (실제로 필자도 이 방법을 선택하였지만) 

 

서식이 2020년 이후 서식이어서 영사관 직원분이 주시는 새 서식으로 다시 작성했다. 

unquote" 

 

결국 인터넷에 다운받아 미리 작성한 것은 제출하지 못하고, 영사관 직원의 친절한 안내에 따라 새로 작성하여 제출했다. 물론, 미리 작성한 서식에 내 개인정보 "이름, 생년월일, 주소" 특히 주소 를 미리 번역하여 도움되긴 했지만, 그냥 가도 무리는 없다 ^_^ 

 

참고로 도쿄의 영사관 주소는 아래와 같다. 영사관 및 대사관 어디를 찾아가야 하는지 혼동될수도 있겠는데, 무조건 영사부를 가야 한다. ! 

 

대사관과 영사관 걸어서 10분정도의 거리이긴 하지만 쓸데없이 시간 낭비하지말고 도쿄에 거주한다면 무조건 아래의 사각형 위치로 가라! 링크도 걸어두겠다. 

 

도쿄 영사관 위치

 

https://www.google.com/maps?hl=en&gl=jp&um=1&ie=UTF-8&fb=1&sa=X&geocode=KQ1BvVWhixhgMbbWJce1nDlT&daddr=%E3%80%92106-0047+Tokyo,+Minato+City,+Minamiazabu,+1+Chome%E2%88%927%E2%88%9232+%E6%9C%9D%E6%97%A5%E5%8D%97%E9%BA%BB%E5%B8%83%E3%83%9E%E3%83%B3%E3%82%B7%E3%83%A7%E3%83%B3

 

Google Maps

Find local businesses, view maps and get driving directions in Google Maps.

www.google.com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영사관 업무를 오전에 무조건 맞춰야 한다!!! 

그래야 점심을 굶어서라도 1시간 이내에 가까운 운전 면허 시험장으로 이동해서, 오후에 운전면허증 발급까지 한번에 맞출수가 있는 것이다. 

 

도쿄 운전면허 시험장

우리의 타켓팅은 아래의 koto 시험장이다. 

도쿄 운전면허 시험장

 

여러 장소들이 있기는 하지만, 특히 신주쿠의 경우 한국인뿐 아니라 여러 외국인들이 살고 있는 지역이라서 시험장에 가서 줄을 기다린다는 글을 여러 보았기 때문이다. 

 

필자도 이러한 정보 덕분에 koto 시험장을 택했으며, 대기 줄은 내앞에 5명정도? 여서 하루만에 모든것을 마칠수 있었다. 

 

이제부터 하루만에 일본(도쿄지역 한정) 운전 면허를 발급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요약한다면, 

 

세줄 요약 

1. 서류는 반드시 챙겨라 (여권, 재류증, 한국 운전면허증, 사진) 사진의 경우 현장 발급가능하지만, 나머지는 재 로그인을 해야하는 심각한 상황으로 답이 없다. 

 

2. 영사관부터 방문해야 한다. 서류 작성이 시간이 걸릴수 있기때문에 8시출발해서 9시에는 무조건 입실할 수 있도록 한다. 

 

3. 일본 운전면허 발급 하루 만에 가능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