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생활 팁

자가 격리 면제 온라인 신청 절차 feat 한국)

freemero. 2021. 11. 30. 10:19
반응형

자가 격리 면제 신청 방법

필자는 최근 11/13일 일본에서 한국을 입국하였고, 11/22일 복귀하였다. 한국에서는 자가 격리 면제를 사전 신청하여, 면제를 받았는데, 일본 기준으로 설명을 한다. 

 

방문 접수와 온라인 신청

 

알다시피, 꼭 코로나가 아니더라도 비대면 업무처리가 시간이나 효율면에서 빠르다. 나이드신분들의 경우 온라인 업무가 불편한점도 있겠지만, 나중에 다른 비대면 업무를 대비해서라도 온라인 신청 절차에 익숙해지는 것이 도움이 될듯 하다.

 

특히나,

방문접수의 경우 서류가 누락되기라도 하면 몇번의 재 방문을 하여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에, 사전에 절차를 미리 습득하고 가는 것이 중요하다. 아마 그래서 당신도 지금 이글을 검색 했던 것이 아닐까?? ㅎㅎ 

 

혹시나 해외 영사관에서 방문접수를 할 경우 기본적으로 준비하여야 할 서류는 아래와 같다

1. 가족관계 증명서

2. 백신 예방접종 완료서

 

1번의 경우 우리나라 동사무소에서 한다면 10분만에 나오겠지만, 영사관에서 하면 3~4시간이 걸릴수도 있으므로, 오전일찍 방문하는 것이 아니라면 당일날 완료가 안될수 있다는 것이다. ㅋㅋ

 

2번의 경우는 해외에서 예방접종했다면, 마찬가지 영사관에서 발급해줄수 없는 서류이므로 다시 구청을 가서 발급받고 다음날 다시 와야 하므로 역시나 헛걸음을 할 수있다. 

 

상기 관련은 해외거주자를 기준으로 설명을 한것이고, 아마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사람도 온라인 신청을 하게 된다면, 한국 재입국시 아무 문제없이 자가 격리 면제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 신청 절차 

 

신청 홈페이지는 아래의 영사 민원 홈페이지이다. 정부24가 아닌 영사 민원 24 이다. 

.

 

 

회원 로그인과 비회원 로그인이 있는데, 그 중에서 비회원 로그인으로 하면된다. 필자의 경우도 비회원 로그인으로 진행했다. 

 

방문접수의 경우 아래의 서식지를 기재하여, 제출을 하여야 하는데, 

온라인 접수의 경우는 작성란 자체가 아래의 서식지와 동일한 역활을 하므로 필요가 없다. 

 

다만, 혹시 모를 상황에 의해 아래 파일을 다운받아 작성후 온라인으로 같이 제출하자. 

 

 

즉, 회원로그인을 하든 비회원 로그인을 하든 아래의 화면이 나타날것이며, 여기서 직접 작성을 하면 된다.

 

구비 서류 

재외공관마다 구비서류가 상이하다고 호니 공관 홈페이지에서 필요한 서류를 확인하시어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라는 문구가 있는데, 장난치나????? ㅋㅋㅋ 대한민국 정부의 승인을 받는 것이지, 체류하는 나라의 승인을 받는것도 아닌데,,,,,

 

그냥 가족관계 증명서(영문)와 백신 접종 완료 증명서만 있으면 된다. 

 

필자의 경우 원본파일이 아닌 그냥 핸드폰으로 사진을 찍은것을 첨부했는데도 승인은 됐다. 

 

 

필자의 경우도 처음 신청을 하는 것이다 보니, 일단 무작정 서류를 들고 방문접수를 하였다. 그런데 하필 시간이 1600시가 다돼서 방문을 하게되어, 오늘 접수가 안될수도 있다는 말과 함께 나이가 아직 젊으시니 온라인으로 신청하는걸 적극 추천을 하더라... 

 

방문 접수를 하게 되면, 격리면제서도 다시 와서 찾으셔야 하나, 온라인 접수를 하게되면 이메일로 전달 받으니 다시 올필요도 없다고.... 

 

위에서 언급했지만, 일단 준비하여야할 서류는 아래와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