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생활 팁

코로나 방역 일본 입국 절차 주의사항

freemero. 2021. 7. 21. 14:20
반응형

일본 입국 절차 코로나 

 

일본에 들어온지도 어느덧 9개월차가 되었습니다. 뭐든지 시간이 지나면 빠르네요 예전에 입국했을때, 글을 남겨뒀었는데 그때 당시에는 호텔에서 격리를 했었고, 지금은 일본에 집이 있기 때문에 자가로 격리중입니다. 

 

일본 코로나 격리 후기 (1주차중)

 

일본 코로나 격리 후기 (1주차중)

일본 코로나 격리 후기 (1주차중) 2020 11/23일부터 ~ 12/07일 까지 예정. 어느덧 일본 입국 하지 1주일이 지났다. 11/23일 일본 입국하고나서 후기도 쓰고, 그때 입국 절차에 대한 포스팅을 읽어본 독자

thefreemero.tistory.com

이때 당시는 일본에서 심한 제재를 하지는 않았기에, 글은 크게 도움이 되지는 않을겁니다. 다만 호텔에서 회사 비용으로 격리를 하니 음식은 알아서 배달을 해주더군요 

 

코로나 증명서 발급 (매우 중요!)

다들 아시다시피 현재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입국 72시간 전 코로나 음성 결과서를 요구합니다. 이 중에서 일본의 경우는 조금 더 까다롭습니다. 그런데 정말 결과서만 가지고 가게 되면 입국이 가능할까요??? 일본의 경우는 다릅니다. 공무원들이 융통성이 없기로 유명한 나라이기에 "진단서"까지 같이 준비하셔야 합니다. 

 

저 또한 일본에 재입국하기 위해서 72시간전에 코로나 영문 발급을 할 수 있는 병원을 찾아가서 검사를 받았는데, 당연히 결과서만 있으면 되겠지 하며 음성 결과서만 요청하였는데, 공항에서 거절당했습니다. 

 

진짜 회사에 쪽팔리고, 말하기도 민망한 상황이었지요..;;;; 

 

공항에서 회사에 보고하기 위한 사진이었는데, 사진의 위쪽은 코로나 영문 음성 결과서이며, 아래쪽은 일본 후생성에서 제공한 양식입니다. 

 

 

코로나 양식지의 차이 진단서와 결과서의 차이 

 

일본 코로나 음성 양식지

간단하게 결과서의 진단서의 차이를 말하면, 결과서는 말그대로 결과만 나온것이고 진단서는 의사의 서명이 들어가게 됩니다. 즉, 일본 정부는 의사의 서명이 들어가고 병원의 직인이 되어있는 서류만 인정을 해준다는 것입니다. 

 

한국에서 검사를 받을 경우, 진단서를 발급할 경우 2만원의 추가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깟 2만원이 뭐라고 그냥 필요없이 결과서만 달라고 했던 제가 바보같았던 것입니다. 

 

거기에 추가적인 팁을 드리자면, 꼭 후생성에서 제공한 양식지가 아니더라도 의사의 서명이 들어간 진단서가 있다면 문제가 될것 같진 않지만, 가능한!! 일본 총 영사관 홈피에가서 양식지를 다운받아 병원에 가져가서 일본 후생성 양식으로 작성해달라고 요청하시길 바랍니다. 

 

아무튼 이런 이벤트때문에 한국에서 3일정도 더 쉬다 오긴 했는데, 체면은 엄청 구겼네요;;; 

 

혹시나 하는 마음에 일본 후생성 홈피에 들어가서 코로나 입국 관련 메세지를 찾아보았는데, 음성 결과서에 대한 메세지는 아래와 같이 나와 있습니다. 

 

certficate를 요구한다는 문구만 있을뿐, 의사의 서명이 들어간 양식지에 대한 문구는 없어서 case by case가 될수도 있지만 현재 도쿄 올림픽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가장 까다롭게 구는 나라중 하나라고 하네요. 

 

백신 접종자는??

저도 다음달에 백신을 맞을 예정인데, 백신 접종자는 2주 격리를 제외 시켜준다는 말이 돌고 있는데 경험해보지 않은거라 포스팅을 남기기는 어려울것 같습니다. 

 

아마 백신 접종자도 당분간은 해외 입국시 코로나 음성 결과서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을것 같은데, 다들 코로나 영문 증명서를 발급할 경우 결과서외에 진단서도 꼭 같이 요구하시길 바랍니다. (2만원 추가 비용 발생) 

 

괜히 저처럼 공항에서 거절당하시는 일이 생기시지 않도록... ㅠㅠ 

 

아래는 창피하지만, 회사에 일이 잘못되어서 귀국이 늦어진다는 보고를 한 메일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