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주식 기업 개별 가치 평가

팬오션 주가 전망 구 범양상선 하림그룹

freemero. 2021. 3. 27. 01:18
반응형

여러분은 팬오션이란 기업에 대해서 잘 아시나요~? 저는 실제로 이 회사가 stx팬오션이란 이름이었을 때, 근무를 했었습니다. 그때 당시만 해도 stx라는 이름은 우리나라 10대 그룹 안에 들 정도의 대기업이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우선 이 기업에 대해 간단하게 썰을 풀어본다면, 이때 당시에 스타크래프트가 한창 유해이었고, STX-SOUL이라는 팀을 만들어서 스타크래프트를 통해 엄청나게 흥보를 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로 인해 20대들로부터 인지도가 높았고, 팬오션의 원래 상호는 범양상선이었습니다. 지금은 많은 시간이 지나 많은 해운회사가 사라지기도 하고, 새로이 떠오르는 회사도 있고 하지만 한때는 한진, 현대, 범양 이렇게 3 회사가 우리나라의 대표 해운회사였다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그중 범양 상선이 자금 부족에 시달리게 되며, STX라는 회사가 거대 자본을 들여 인수를 하여 주가는 정말 엄청나게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았던걸 봤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때 우리나라 해운업의 중심인 부산 "중앙동"에서는 STX의 직원이란 이유로 우리 사주를 받으며 엄청난 부러움을 받고 있었다고 하네요. ㅎㅎ 

 

범양상선이란 오랜 기술 노하우가 있고, 거기에 거대 기업이었던 STX의 자본이 들어오게 되니 엄청난 기대감을 만들었던 것 같습니다. 

 

팬오션 주가

정말 아무것도 몰랐던 저 시절 저도 주변 사람들의 말에 STX팬오션 정말 무섭게 주식이 오른다. 길게 보면 대박 날 주식이다 라는 말에 그냥 매수를 하였고, ㅎㅎ 결과는 엄청났지요^_^ 무상감자를 실시하여 시가 총액은 변하지 않았는데, 주가는 내가 샀던 가격보다 높게 거래되는 것을 뉴스에서 보고, 좋아했던 것도 기억이 납니다.^_^ (지금처럼 MTS가 발달하지 않은 시대이다 보니, 내가 보유한 주식이 줄어들었던 것은 알지도 못했지요 ^_^)

 

지금은 하림 그룹에 편입되어 있습니다. 

 

지난 일은 뒤로 하고 요새 해운업이 핫하고 대장인 HMM은 정말 무섭게 날라가 버리네요. 그래서 대한해운과 STX의 주가와 재무제표도 확인할 겸 포스팅을 남겨 봅니다. 

 

팬오션 손익계산서

팬오션 손익 계산서

손익 계산서는 꽤나 양호해 보입니다. 적자를 보고 있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팬오션 재무상태표

팬오션 유동지표

유동비율도 100%대를 유지하고 있고, 부채비율도 60%정도로 자산은 아주 조금씩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안정세를 유지하면 참 좋겠네요 ㅎㅎ 

 

팬오션 현금 흐름표

팬오션 현금 흐름표

우리나라 1등기업인 삼성전자와 거의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네요. 

 

마지막으로 팬오션 주가의 흐름을 보게 되면, 

 

팬오션 6개월 주가 차트

 

팬오션 주가 차트

6개월 동안 2배라 흐음, 아무리 좋은 회사도 높은 가격에서 사는 것은 리스크가 커서 저 같은 보수적인 투자자는 그냥 패스..

 

기존 주주 분들 축하 드립니다. 

 

투자의 책임은 언제나 본인에게 있으며, 누구도 책임을 대신하여 주지 않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