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주식 기업 개별 가치 평가

4차 산업을 이끌 인공지능 관련 기업 AI 관련주 5개 기업 정리

freemero. 2021. 1. 21. 07:36
반응형

4차 산업 AI 관련 주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주식 시장도 핫하고, 4차 산업이란 말도 여기저기 나오고, 뉴딜이다 하는 뉴스들은 곳곳에서 쏟아져 나옵니다. 

오늘은 그냥 간단히 인공지능 관련 기업이 어떠어떠한 것들이 있고, 최근 3년간 시장에서의 주가는 어떻게 변하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 035720 코스피 

카카오 3년 주가 차트

우리에게 익숙한 대표적인 기업입니다. 2020년 초까지 거의 누워있다 시피한 주가가 2020년 에만 3배가량 주가가 상승했었네요. 카카오가 무슨 일을 하는 기업인지는 굳이 설명을 안 해도 다 알 것으로 보이며, 필자가 이전에 작성했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20/12/28 - [경제 관련 글/주식 정보 가치평가 기업 벨류이션 정리] - 카카오 주가 인공지능으로 어떻게 돈을 버는지 알아보자.

2021/01/19 - [경제 관련 글/주식 정보 가치평가 기업 벨류이션 정리] - 카카오 게임즈 주가 = 온라인 부동산 건물주로 이해하기

 

네이버 NAVER 035420 코스피

네이버 3년 주가 차트

마찬가지 우리나라의 대표기업 네이버의 3년주가 차트입니다. 카카오와 거의 동시에 2020년부터 주가가 상승하였습니다. 현재 시가 총액으로만 본다면 네이버가 카카오보다 약간 앞서있기는 합니다. 아직까지는 네이버가 조금은 더 영업 이익률이 높기 때문입니다만, 두 기업의 차이점은 네이버는 영업이익률이 정체를 하고 있는 반면, 카카오는 영업이익률이 소폭이나마 꾸준히 계속 상승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투자자들 입장에서 네이버와 카카오  중 어느쪽을 더 좋게 보느냐는 질문에도 각자의 성향에 따라 네이버와 카카오의 호불호 재가 많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네이버보다는 카카오를 조금 더 매력적으로 보고 있네요 ㅎㅎ

 

유진 로봇 056080 코스닥

유진 로봇 3년 주가 차트

유진 로봇의 3년 주가 차트입니다. 마찬가지 2020년초부터 턴 어라운드를 시작하여 현재 가격이 많이 상승되었습니다만, 헐 1/20일 어제 상한가를 맞았었네요^^;; 유진 로봇의 경우 대표 상품중 하나가 로봇 청소기입니다. 

 

로봇 사진

위 사진은 유진 로봇 회사의 사진은 아니고, 구글에 나와있는 사진을 가져와 보았습니다. 말씀드린 바와 같이 로봇 청소기는 주 생산 중이며, 왼쪽에 로봇 보이시나요?? 카페나 술집에서 주문을 접수받는 로봇입니다. 입구에서 가만히 있는 것이 아니고, 손님이 있는 테이블까지 직접 가서 주문을 받고 오는 로봇입니다. 

 

서빙용 로봇

유진 로봇의 홈페이지는 안보이고 유튜브로 유진 로봇에 대해 알아보려 검색을 했던 적이 있었는데, 손님이 앉은 테이블에 앉아서 주문을 받고, 손님의 테이블까지 음식을 서빙해 주는 영상도 있더군요. 추후에는 자동적으로 설거지를 하는 업체들도 생겨나겠죠. 정말 과거에는 상상만 했던 시대들이 유진 로봇을 보면서 곧 다가오는 거 같다는 것을 실감합니다. 

 

휴림 로봇 090710 코스닥

휴림로봇 3년 주가 차트

개인적으로 휴림로봇이 왜 인공지능 관련 기업이 되었는지는 의문입니다. 인공지능의 핵심은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그 데이터를 활용하여 다음의 행동을 미리 예측하는 기능을 인공지능이라고 접하고 싶습니다만, 아마 로봇산업 자체가 인간이 하기 어려운 위험하고, 더러운 일, 정교한 일들을 대신하는 산업군이기 때문에 4차 산업 인공지능 테마 주로 분류가 된 것으로 보이기는 하니, 소개해 봅니다. 

 

휴림로봇 홈페이지

흥보센터에 영상들도 있는데, 역시 로봇 산업은 정말 적용할 수 있는 분야가 많은 것 같습니다. 의료현장, 건설현장, 방역현장, 폐기물 현장, 그 외 기타 등등... 우리나라의 로봇 산업도 빠른 발전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라온 피플

라온피플 3년 주가 차트

마지막으로 라온 피플의 3년 주가 차트입니다. 빨간색으로 일부 표시하였습니다. 3년 주가 차트이지만 2019년 상장된 회사여서 3년 차트는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회사에는 제 시드 금액의 약 1% 정도를 투자하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은 기업의 재무제표나 사업분야에 대한 포스팅이 아닌 만큼 간략하게만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이 회사는 인공지능 데이터를 활용하여 카메라 설루션을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흔한 예 한 가지를 든다면, 치과에서 임 팔란트 수술을 할 때 엑스레이 사진 촬영을 하고, 치아 내부 상태를 의사가 직접 눈으로 확인하게 되는데요. 의사도 사람인만큼 눈으로 확인을 하게 되면 치아 내부의 미세한 상태나 치아 구조를 정확히 파악할 수 없게 되지만, 인공지능 사진기를 활용하게 되면 정확한 임플란트 치수가 나온다는 것을 강점으로 설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0/12/06 - [경제 관련 글/주식 정보 가치평가 기업 벨류이션 정리] - 라온 피플 주가 4차 산업 인공지능의 전망

 

여기까지 인공지능 관련 기업 5개 기업을 개인의 생각으로 가져와 보았습니다. 기업 하나하나 자세하게 소개를 하기에는 포스팅이 너무 길어질 것 같아 요약만 하였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