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주식 기업 개별 가치 평가

대한전선 주가 전망 동전주의 위력

freemero. 2021. 2. 23. 14:04
반응형

사모 펀드 IMM PE의 목적은 매각으로 인한 수익

오늘 하루 주식 글을 최소 10개 달려보자 하며 종목 검색을 하던 중 눈에 띄는 주식이 들어왔다 

 

대한 전선 주가 최대 차트

시가 총액이 8600억인 회사이고, 1955년에 설립된 우리나라의 최초의 전선회사라고 하네요. 인터넷 을 검색해 보니 IMF때에도 적자가 나지 않는 건실한 기업이 2002년 전임 회장님이 갑작스레 돌아가시면서부터 전문 경영인에게 경영권을 맡기고, 사업의 다각화를 시도하였다가 2008년 리먼 브라더스 사태부터 큰 손실을 입었다고 합니다. 

 

오늘 제가 관심을 보인것은 하락률이 높은 종목이었기 때문입니다. 

 

대한전선 3개월 주가 차트

대한전선 주가 3개월 차트

대한전선 1년 주가 차트

1년 주가 차트

1년으로 보니 오늘 큰 하락이 있었다 하더라도 꽤 주가는 상승한 것으로 보입니다. 주가가 3배정도가 되었네요 

 

대한전선 재무제표

대한전선의 재무재표

영업이익은 꾸준히 내고 있는데, 순이익이 마이너스 입니다. 재무재표를 통해 그 이유를 살펴보면, 이자 비용이 엄청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대한전선의 이자 비용

2017년 338억, 2018년 375억, 2019년 392억, 2020년에도 거의 비슷한 수준의 이자 비용을 내게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럼 부채 비용은 줄어 들었는지를 확인해 보면, 

 

대한전선 유동비율

대한전선 유동 비율

부채 비율이 줄어들었다는 느낌은 없습니다. 그러는 와중에 오늘 폭락한 이유를 검색을 해보다가 공시를 보면 

대한전선 공시 2월 23일

오늘 주가가 크게 하락한 이유 

대 주주인 사모펀드 주식회사 니케가 자기 주주지분을 줄였네요. 대주주가 자기 주식을 판다는 것은 시장에서는 당연히 악재로 작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뉴스나 증권보고서를 읽어보면 주식회사 니케는 사모펀드이므로 회사를 키우려는 목적보다는 자신들의 투자금을 회수하여 수익을 챙기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사모펀드의 입장에서는 기업의 M&A 또는 매각을 하는 것이 이익이 극대화 될 것입니다. 

 

1955년에 설립된 회사라면 꽤나 기술력이 축적되어 있는 회사로 보여지는데, 이런 기업이 동전주가 됐다는 것은 정말 아쉽기는 합니다만 투자는 냉정하게 봐야하고, 누군가 사업 확장을 위해 매수를 하려는 회사가 나오게 된다면 크게 성장할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본인의 개인적인 견해일뿐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며 그 누구도 책임을 대신해 주지는 않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