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해운 지식

선박 관리 유지 비용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freemero. 2021. 2. 12. 21:58
반응형

선박 관리 유지 비용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신 위에 건물이 있다고 하는데, 건물주에게도 빌딩을 관리하는 데 있어 관리 비용이란 것이 든다. 전기세나 수도세 같은 경우는 임대인들에게 전가를 시키면 되지만, 엘리베이터 정기 점검 비용, 전기 시설 점검 비용, 관리자 월급, 이러한 것들이 든다. 아 이런 부분도 관리비 명목으로 임대인에게 넘기면 되는 것인가?? 건물을 관리해본 경험은 없어서 잘 모르겠다. 

 

선박에서 돈을 버는 구조는 화주에게 짐을 받아 운송비, 즉 물류를 통해 돈을 버는 구조이며, 선박을 유지 보수하는데는 비용이 든다. 선원들의 급여, 연료비, 윤활유, 기계 정비비, 각종 검사비, 통신비 그 외 기타 등등 

 

어느 기업이나 마찬가지이겠지만, 선박 관리에서도 분업이라는 것이 존재하는데, 대표적으로 아래의 4개 부서가 있다. 

 

  • 해상 인사부 (선원 인사 관리)
  • 안전 운항부 (선박 안전 관리) 
  • 공무부 (선박 기기 유지 보수 관리)
  • 영업부 (화주 영업 관리)
    •  

그 중에서 선박 기기 유지 관리를 하는 공무부에서 사용하는 비용에 대해 기술해보고자 한다. 

기부 속 비용 

모든 기기는 사용을 하게 되면 될수록 노후화가 진행된다. 그에 따라 중요 기기는 주기적인 정비와 부품 교체가 필수적인데, 이러한 부품 교체에 들어가는 비용이다. 선박의 주기관(main engine)의 예를 들더라도 수많은 보조기계가 연결되어 있다. 윤활유 펌프, 냉각수 펌프, 연료유 펌프, 메인 축 베어링, 피스톤, 연료 분사 밸브, 배기 밸브, 터보차저, 기계들을 나열하면 한도 끝도 없고, 자동차의 경우에도 주기적으로 타이어를 교체하거나 윈도 와이퍼, 배터리 등을 교체하는 것으로 생각을 하면 될 것 같다. 

선용품 비용 

선용품 비용도 크게 본다면, 기부속과 같은 개념인데 선박에서 사용하는 주기적인 소모성 자재를 말한다. 예를 들면, 주방의 식기류, 페인트, A4용지, 두루마리 화장지, 선원 생필품, 작업 공구, 안전 장비(안전모, 안전화), 작업 후 소제 작업을 위한 걸레, 해수 파이프 뭐 그 외 등등 분기 별로 공급을 하며, 필요에 따라 그때그때 보급을 하기도 한다. 

수리 비용 

기본적으로 배안의 기기들은 선박의 엔지니어들이 존재하여, 엔지니어들이 주기적으로 정비를 하게 되는데 선박 엔지니어들만으로는 난해한 작업들이 있고, 법적으로 외부의 전문가가 점검해야만 하는 장비들도 있다. life boat, life raft그외 또한 가끔씩 소소한 사고들도 발생하게 되는데, 대형 사고로 이어지지 않게 사전에 수리하고 점검하는 비용이라고 볼 수 있다. 

윤활유 공급 비용 

실제 선박을 운항하는데 연료유 비용은 큰 비용에 포함되는데, 대 부분 이 비용은 선주가 아닌, 용선주(배를 빌리는 사람) 또는 화주가 지불을 한다. 이 부분은 다음에 기술하기로 하고, 이전 포스팅에서도 한번 언급한 적이 있는데 엔진에 있어서는 연료유보다 윤활유가 훨씬 중요하다.  engine에 연료유가 공급이 되지 않는다면, engine이 멈추고 끝이지만 윤활유가 안들어가게 되면, engine이 멈추는 것뿐 아니라 엔진을 수리해야만 하는 사고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대 부분의 회사에서 윤활유는 선주가 부담을 한다. 

검사 비용 

자동차도 그러하듯 선박도 매년 다양한 검사를 수행하는데, 이러한 비용을 말한다. 상세하게 다루면 내용이 길어지게 되어 다음에 포스팅을 해야겠다. 

그 외 기타 비용 

통신비, 감독 방 선비, 대리점 비 기술하자면 한도 끝도 없는데, 어떤 사업을 하든 간에 이러한 부수적인 비용들은 들어가게 된다. 계정을 명확히 나누어 구분을 하면 좋겠지만, 분명 선박 관리 유지를 위한 목적이었는데 어떠한 계정에 넣기가 애매한 비용들이 존재한다. 

여기까지만 기술하면, 사업을 하시는 경영자 분들이나 대기업의 임원급 되시는 분들은 뭔가 허접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하다. 실제로 선박을 운항하는 데 있어서 언급하지 않은 비용들이 있다. 선원 임금, 선박 보험료, 세금(회계 비용), 각종 법무 자문 비용, 사무실 유지비, 대출이자 그외 등등 

 

기술한 선원 임금 비용에서도 (선원 후생 복지비, 교대 비용(항공료 및 수속비), 선원 증서 발급비, 계정을 세부적으로 하면 마찬가지 한도 끝도 없이 나누어지는데, 공무부(선박 기기 유지 관리)의 관점과 대략적인 큰 부분으로만 기술하였다. 

 

2021/02/09 - [선박 해운 지식] - 해기사의 장단점 feat 선원 생활 장단점

 

해기사의 장단점 feat 선원 생활 장단점

선원 생활 장단점 여담 오늘도 회사에서 정말 정신없이 일했던 것 같다. 일을 빨리빨리 처리해줘야 하는 것도 있으면서, 일을 미루게 되면 간단히 처리할 수 있던 일을 더 정신없이 하게 되리라

thefreemero.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