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해운 지식

선박 회사와 관련된 회사들은 어떤 회사들이 있을까? 해운 회사의 종류

freemero. 2021. 2. 14. 17:31
반응형

세계 해운 회사의 순위 국내 해운회사의 순위 

제목의 표현이 이상하기도 하다. 그리고 저런 키워드로 누가 검색을 하겠냐 해서 세계 해운회사 순위를 보조 키워드로 잡았다. 첫 정보부터 제공을 한다면 세계 해운회사의 순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한국의 hmm (구현대 상선)이 10위권 안에 진출되어 있네요~ 

2020/11/12 - [경제 관련 글/주식 정보 가치평가] - HMM (구 현대 상선) 주가와 재무 재표를 알아보자

 

HMM (구 현대 상선) 주가와 재무 재표를 알아보자

요즘 해운주가 핫하다. 필자의 경우 해운회사에 근무하여, 다른 일반인들보다는 이 업계의 정보는 조금 더 빠르게 입수한다고 볼수 있다. 그래봐야 금융권 또는 어떠한 세력보다는 양도 적고 느

thefreemero.tistory.com

해운회사라고 한다면, 당연히 첫 번째는 물류회사를 떠 오를 수 있습니다. cj대한통운, 한진 택배와 같은 물류 회사를 말합니다. 물류를 이동시킬 수 있는 선박을 소유하고 있으며, 고객의 주문을 접수하여 적정가를 제공하여 수익을 내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회사를 말합니다. 

 

여기서 저는 한 가지 의문점을 가져봅니다. 선박이란 큰 자산을 회사가 자기 자본만으로 충당을 할 수 있을까? 당연히 금융권의 대출이 필요할 것인데, 선박 한척에 대한 지분 소유가 산업은행 95%, 현대 상선 5%로 라고 한다면, 이 선박은 현대 상선 소유의 배라고 말할 수 있는가?? <------이 부분은 저도 잘 모르겠네요 ㅎㅎ 

 

거기다 보험회사의 지분도 있을 수도 있고, 선박이 미국과 한국, 일본, 중국 (태평양 항로)를 점령한 정기 항로라면, 화주의 자본도 들어갈 가능성도 있을 테니 말입니다. 


선박 회사의 종류

선박 해운 회사와 관련된 회사를 기술해 본다면, 필자의 의견으로는 크게 4종류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선주사 

배를 소유한 회사입니다. 소유한 배를 직접 운항하는 회사도 있으며, 용선을 내주어 용선료만으로 수익을 내는 회사도 있습니다. 두 가지의 방법을 병행하여 운영하는 회사도 있습니다. 

용선 주사 

선주사에 배를 용선하여 선주에게 임대료를 내고, 배를 직접 운항하여 수익을 내는 회사입니다. 

선박 관리사

선주사의 경우 선주사가 직접 배를 관리하는 경우도 있으며, 외주를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선박 관리사가 하는 일은 선원들을 교육하고 관리하기도 하며, 선박 운항에 필요한 기기 정비, 보수, 보급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2021/02/12 - [선박 해운 지식] - 선박 관리 유지 비용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선박 관리 유지 비용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선박 관리 유지 비용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신 위에 건물이 있다고 하는데, 건물주에게도 빌딩을 관리하는 데 있어 관리 비용이란 것이 든다. 전기세나 수도세 같은 경우는 임대인들에게

thefreemero.tistory.com

선원 관리사

선박 관리를 수행하는 회사들 중에서 선원관리는 또 외주에게 맡겨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선주사와 직접 계약을 이행하는 경우도 있고, 선주사와 계약된 선박 관리사와 계약하게 된 경우도 있습니다. 

 

선주사가 외주를 주었는데 거기서 또 한번의 외주를 주게 된 경우라고 보시면 됩니다. (실제로는 이와 반대인 경우도 있으며, 위에서 기술한 것보다 훨씬 더 복잡하기도 합니다)

 

이 정도가 선박이 운항할 때 직접적인 관계를 가지는 회사들이며, 실제로는 이보다 더 많은 연계된 회사들이 있습니다. 선박 입출항 업무를 대행해주는 선박 대리점 회사, 선박관리사에게 기자재를 공급하는 기자재 회사, 선원 관리사에게 외국인 선원들을 공급해주는 외국 선원 관리사, 용선주에게 화물을 소개해주는 중개인 회사, 선박 보험사, 그외 기타 등등 

 

글을 쓰고 나니 선박 1척이 운항을 하기만 해도, 정말 여러 사람의 일거리가 생기네요 <-----이 부분은 건설업도 마찬가지일 것 같습니다. 

 

건설업 뿐 아니라, 삼성전자나 셀트리온 같은 우리나라 대기업 하나가 존재하는 것만으로도 파생되어 정말 많은 일자리가 생기게 되는 것도 같고요~ ㅎㅎ 

 

처음에 제목을 해운회사의 종류라고 썼다가 수정했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