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생활 팁

일본에 살게되면 일본어를 빨리 배울수 있을까? 일본 생활 후기

freemero. 2023. 2. 16. 22:26
반응형

일본 생활 후기 

현재 필자는 일본에서 생활한지 약 2년이 벌써 지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N3 시험도 합격하지 못했다. 

 

일년에 두번밖에 없는 시험이란 이유도 있고 직장생활을 하며 새로운 공부를 하는 것은 여간 어려운것이 아니다. 

 

그래도 2년정도 생활을 하며 짬짬히 공부를 하다보니, 확실히 처음 일본에 들어왔을때와 비교를 하면 지금은 그나마 기본적인 일본어 대화는 가능하다. 

 

하지만 딱 그뿐... 

스스로 열심히 공부를 하지 않는다면, 실력은 절대 늘지 않는다. 

 

외국에서 생활을 하기 때문에 생존을 위해서라도 열심히 대화를 하게되고 늘것 같지만 막상 그렇지는 않다. 

 

내 경우에는 블로그에서 볼 수 있듯이 선박업에 종사를 하고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영어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하고 전문직이란 특성때문에 일본 회사에 취업이 가능했던 것이다. 

 

회사에서 어쩔수 없이 일본어를 사용하지 않는가? 

다른 직종은 모르겠지만, 아쉽게도 그렇지 않다. 특히 필자의 경우에는 경력직으로 취업을 하였기에 면접도 영어로 봤으며, 실제 업무에서도 일본어보다도 영어가 주된 언어이다. 전 세계 항해를 하고 있는 선박을 관리하고 있는 업무이다보니 각국의 대리점들과는 영어로만 소통이 가능하다. 

 

그래서 회사에서도 업무로 주된 연락을 하는 담당자들은 대부분 영어가 가능한 일본인이기에 대부분 영어로만 소통을 하게 된다. 

 

거기에 더하여, 

가끔 선박 사고가 발생하여 업무 연락을 주고 받는 보험팀이나 특별한 연관성은 없지만 1년에 한번 소통을 하게 되는 이사팀, 가끔 애매한 문제가 발생하여 담당자와 직접 이야기를 나누고 싶은 총무팀 정도가 있긴 하다. 

 

여기서 이 일본인들이, 나에게 영어로 대화를 거는 것이다. 

 

서툴지만 기본적인 영어는 되기에 영어로 말을 걸게 되는데, 솔직히 배려가 맞다. 내가 일본어를 할 수 있는 외국인인지 아닌지를 모르기에 회사의 공용어인 영어로 말을 거는 것이다. 

 

그러하다.

 

나는 직업 특성상 전 세계 국가와 대화를 하기위해 자연스럽게 영어를 사용한 반면, 나의 직장 동료들은 내가 외국인이기에 영어 연습을 할 수 있는 절호의 찬스인 것이었다.

 

따라서 

일본이든 어느나라든 직장생활을 하면서 자연적으로 그 나라의 언어를 습득할 수 있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결국에는 스스로 공부해서 상대의 입장에서 내가 외국인이란 이유로 영어로 말을 걸어올때, 내가 조금 이라도 그 나라 언어를 빨리 익혀 말을 많이 하는 것이 가장 빠른 공부 방법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