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자본주의 경제지식

자본주의 공급과잉 문제점을 각 나라들은 어떻게 해결했는지 알아보자.

freemero. 2021. 1. 23. 13:03
반응형

자본주의 공급과잉 문제점을 각 나라들은 어떻게 해결했는지 알아보자.

 

초등학교만 나오더라도 자본주의 시장에서 공급과 수요에 따른 가격 결정이 된다는 것은 알고 있다. 

 

현재 세계의 대부분의 나라가 이 체계를 선택하고 있으며, 자본주의로 인한 문제점으로 인해 공산주의라는 혁명적인 새로운 이데 올리기가 출현하였으나, 현재 시점까지만 결과론적으로 볼 때 실패했다. 그렇다고 자본주의가 완성체의 경제체계인지는 먼 미래에는 다시 한번 검증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오늘은 자본주의 시장에서 문제점 중 하나인 공급 과잉에 대한 문제를 각 나라들은 어떻게 해결했는지에 대해, 포스팅을 하고, 역사적으로 인간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 포스팅을 한다. 

 

1. 영국의 산업 혁명 

 

시장에서 공급 과잉이 생기게 될 경우 필연적으로 기술이 개발된다. 똑같은 제품을 계속하여 생산을 하여 시장에 내놓는 것보다 차라리 그 생산을 할 돈으로 기술, 연구에 투자하여 조금 더 업그레이드된 상품을 내놓는 것이 더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삼성 전자를 예로 든다면 갤럭시 10을 출시할 경우 국내에  2천만 명 정도가 구매할 것이라는 예상이 있는데 1억 개를 생산하는 것이 이득일까? 

 

물론 정확히 산출할 수는 없지만 당연히 2천만 명 정도가 구매를 할 거 같다면 2천만 개만 생산을 하고, 나머지 8천만 개를 생산할 비용으로 기술 개발에 투자하여 더 고성능이 되고 품질이 좋은 삼성 갤럭시 11을 내놓는 것이 더 현명한 것이다. 

영국의 산업혁명

 

이로써, 공급 과잉에 대한 문제점을 새로운 기술 투자로 극복을 한 나라가 바로 영국이며, 이는 결과론적으로 인간에게 성장을 가져다준 결과이다. (물론 이러한 과정에서 빈부 격차가 커지는 것은 번외)이며, 전체적으로 산업이 발전하고 인간에게 이익을 가져다준 결과이다. 

 

2. 해외 시장 진출 

 

삼성전자가 월 1억 개의 핸드폰을 생산할 수 있는 설비를 이미 갖추었다면, 1억 개를 생산해 내는 것이 효율적으로 맞다. 하지만 국내에서의 예상 수요가 2천만 개 밖에 없다면, 해외 시장을 진출하여 팔면 되는 것이다. 이 방법을 선택한 대표적인 나라 또한 영국이며, 프랑스, 스페인, 네덜란드 등이 있다. 이 제국주의 시대 유럽의 강국들은 남미, 아프리카, 인도, 동남아시아 등으로 계속해서 뻗어 나가며 새로운 시장을 찾아 나서 공급 과잉 문제를 해결한 것이다. 

 

마찬가지 이러한 과정에서 강한나라는 더더욱 강해지고, 약한 나라는 점점 더 약해지는 빈부 격차가 심해지기는 하였으나, 강한 나라가 경제력 점수가 10점에서 100점 정도로 성장했다면, 약한 나라는 1점에서 10점으로 같이 성장을 하였기 때문에 사회 전체적으로는 발전을 하였다는 부분은 간과할 수 없다. (다만 둘의 경제력 점수가 9점 차이에서 90점으로 더 크게 늘었다는 건 번외)

제국주의 지도

이 부분은 일제 강점기 시절 일본 때문에 우리나라의 철도가 들어서고, 그 외 경제 성장의 밑바탕이 되었다고 말하는 옹호론자들의 논리가 되기도 한다. 

3. 독일의 세계 1,2차 전쟁

해외 시장마저 시장마저 또 꽉 차서 공급 과잉이 된 것이다. 먼저 해외 진출에 성공한, 영국, 프랑스, 스페인, 네덜란드 등과 다르게 독일의 산업혁명은 약간 뒤처져서 더 이상은 해외 시장 진출마저 할 수가 없었다. 이제는 무력으로 뺏는 방법밖에 남지 않았기 때문에, 전쟁이 일어나게 된 것이다. 일본도 마찬가지다.(서양보다 발전이 늦어졌기 때문) 

 

세계 1,2차 대전이 일어난 배경중 하나이다. 전쟁이란 것이 단 한 가지의 이유뿐 아니라 복합적으로 여러 가지 원인들이 맞물려 일어나긴 하지만 역사적으로 그중 경제적 이유상대적 은 주 배경이었으며, 그다음은 종교와 같은 사상의 차이는 전쟁을 촉발하는 촉진제 역할이다. 

 

전쟁으로 인한 피해

국부론 요약 기회비용에 대한 선택과 인간의 발전

 

국부론 요약 기회비용에 대한 선택과 인간의 발전

국부론 요약 기회비용에 대한 선택과 인간의 발전 지금은 시간이 많이 지나게 되어, 이 책에 대해서 Re-view를 하는 것은 다시 한번 책을 읽어야 가능할 것 같다. 한번 읽었던 책이니 만큼 다

thefreemero.tistory.com

한국 전력 주가 전망 자본주의에서 공기업의 역활이란?

 

한국 전력 주가 전망 자본주의에서 공기업의 역활이란?

대한민국 대표 공기업 한국 전력 지금으로부터 약 10년 전 처음으로 주식에 공부를 하고 실제 투자를 진행했던 기업들이 있다. 한국 전력과 강원랜드라는 기업이었는데, 그때 당시 주식을 배운

thefreemero.tistory.com

이 글을 포스팅한 이유 3줄 요약

 

1. 아무 글이나 일단 끄적이더라도 사람 1,2명씩 얼떨결에 검색하여 들어오긴 하더라... 

2. 내가 옛날 책에서 읽던 내용을 일단 자판기 잡고 글 써 내려갔다.  

3. 결국 글이 써지긴 한다. 

 

아직 주제를 정하진 않았는데, 그나저나 이글 키워드는 뭘로 하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