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리뷰

전 세계 상위1%에 속해 있는 유대인들의 사고 방식

freemero. 2021. 1. 24. 16:32
반응형

전 세계 상위1%에 속해 있는 유대인들의 사고 방식

 

유대인들이 세계 곳곳의 학문 분야에서 성공을 하고 있다는 뉴스는 한번쯤 들어 보았을 것입니다.

특히나 다른 민족들과 다른 교육방식과 다른 사고 방식을 하는 민족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은 세계에서 상위 1%에 많이 포진되어 있는 유대인들이 생각하는 사고 방식 4가지에 대하여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1. 현재에 그치지 않고, 미래를 생각하는 사고를 합니다. 

 

여기 한가지 우화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어느날 미국인 프랑스인 유대인이 교도소에 수용된 교도소장은 세 사람에게 하나씩 들어준다고 제안 했습니다

 

미국 담배 몇 개를 넣어 달라고 부탁했고 인연을 만나게 해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외부와 자유롭게 통화할 수 있는 기회를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미국인은 담배를 부탁하였고, 프랑스인은 미녀를 부탁하였으며, 유대인은 외부와 자유롭게 통화할 수 있는 전화기를 요청하였습니다.

 

몇년 뒤 세사람 모두 출소 하던 날 당일 미국인은 히스테릭한 모습으로 라이터를 갈구하였습니다. 담배와 라이터를 같이 요청하는 것을 생각하지 못하여 담배를 태우지 못한 것입니다. 프랑스인은 그때 만난 미녀와 가족을 이루었습니다. 

 

유대인은 교도소장을 찾아갔습니다. 외부와 자유롭게 전화를 할 수 있었던 덕분에 회사 이익을 몇배로 올릴 수 있어 비싼차를 선물한 것입니다. 유대인은 현재의 기쁨만 생각한 것이 아니라 미래까지 생각하는 확산적 사고를 했던 것입니다. 

 

유대인의 이런 발전성 있는 생각 덕분에 오늘 날 경제계 과학계를 포함한 각종 영역에서 유대인들이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각도에서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연습을 한다면, 유대인 처럼 성공의 위치에 한걸음 더 다가갈수 있을 것입니다. 


2. 위기에서도 합리적 사고를 통해 반전을 시킨다. 

여기 또 한가지 예가 있습니다. 

 

한 유대인이 사업을 하다가 자금이 부족해서 고리대금업자에게 돈을 빌렸는데 사업에 실패하는 바람에 빌린 돈을 갚을 길이 없었습니다. 그러자 고리대금 업자는 빛을 모두 탕감해 주는 대신 평소 눈득 들이던 유대인의 딸과 결혼하게 해달라고 제안했습니다.  딸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었으나, 한가지 꾀를 내게 됩니다. 고리대금업자에게 한가지 제안을 하였습니다. 그녀가 눈을 감고 검은돌과 흰돌이 든 주머니에 손을 넣어 흰돌이 나오면 빛탕감은 물론 결혼도 무효가 되고, 검은돌이 나오면 군말 없이 결혼 하기로 했습니다. 

 

고리대금 업자는 그녀가 흰돌을 선택할 수 없도록 주머니에 검은 돌 두 개를 넣었습니다. 그녀는 이것을 눈치채었으며  그녀는 주머니에서 돌멩이 한 개를 꺼내자마자제가 저 멀리 던져 버리고, 자신이 던진 돌을 찾을 수 없으니 남아 있는 주머니의 돌을 확인하자고 하였습니다. 

 

고리대금업자는 결국 약속대로 결혼도 없었던 일로 해 주었습니다

 

유대인은 위기의 상황에서도 항상 반적적인 사고 방식을 생각하여 위기를 모면하는 지혜를 가지고 있습니다. 


3. 감정도 조절 못하면 성공은 꿈도 꾸지 마라.  

어떤 식당에서 유대인과 조수가 식사를 하고 있는데, 연설가의 식사에 죽은 벌레 한마리가 있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조수가 식당에 한마디 하려 했지만, 연설가가 말렸습니다. 연설가가 연설을 성공적으로 마친후 조수가 물어보았습니다. 

 

"벌레 때문에 기분이 상하셨을텐데 괜챦으세요?" 연설가가 답변 하였습니다. "기분이 안좋았지만 속으로 한마디를 하고 마음을 추스렸지, 고작 벌레 한마리에게 내 기분을 지배 당할 것인가?" 

 

이처럼 부정적인 감정에 휘둘리지 않는 사고를 하는 지혜에서 유대인들은 성공적인 길을 걸어갈 수 있었습니다. 우리의 일상 생활에서도 이와 비슷한 일들이 많이 있습니다. 지하철에서 어깨를 부딪힌다든지, 물건을 사러 들어간 가게의 점원이 불친절한다든지, 그외 많은,,, 하지만 이런 순간적인 감정에 휘둘리게 되면 업무 효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감정을 계속해서 정리 할 수 있어야 성공을 할 수 있습니다. 


4. 오늘의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말자. 

누군가 성공을 한 사람인지 평가를 할때, 그사람의 시간 관리 습관을 보아도 알 수 있습니다. 어느 신문기사에서 읽었던 내용인데 대기업의 고 임원이 될수록 시간 관리를 시간단위에서 분단위로 분단위에서 초단위로 관리를 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성공은 주로 미루는 습관이 있는지 없는지로 판가름 나며, 시간에 대한 태도가 성공과 실패를 결정한다는 연구 결과도 많이 있습니다. 유대인의 경우 오늘 할 수 있는 일을 마치지 않고, 내일로 미루는 것을 수치스럽게 생각한다고 합니다. 

 

지금 해야할 일이 있다면, 어떠한 경우에도 그 일을 지금 처리해야 합니다. 그러면 성공의 기회가 찾아왔을 때 미루었던 일을 처리한다는 이유로 그 기회를 놓치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인생에 한 번은 유대인 처럼

책 "인생의 한 번은 유대인처럼" 은 일에 남다른 생각을 통해 전세계 상위 1%를 찾을 수 있었던 유대인들의 성공비밀 소개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 책은 현실주의자의 지혜 체계적 사고의 심학산 독서의힘 비판적사고의 힘듦 세계의 다양한 예식을 함께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성공하고 싶지만 하는 일마다 실패한다면 상위 1% 만 알고 있는데 이 책을 통해 한 걸음 더 나아가 사시길 바랍니다

 

당신의 성공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 나는 이 책을 읽은 적이 없으며, 유투브 "책갈피 내용"에서 본 영상을 내 마음대로 옮겨 적은 글입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