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주식 정보 용어

주식중 마이너스 계좌가 가득할때 존버 VS 손절 어느 것이 옳을까?

freemero. 2022. 1. 28. 00:14
반응형

개인투자자들의 고민 

ㅎㅎ 오랜만에 주식글을 한번 남겨보려 한다. 

 

오늘 코스피 지수 2600까지 떨어지는걸 보며, 필자도 심장이 쫄깃 쫄깃 해지고는 있다. 사실이다. 그냥 이글을 남기는 목적은 아직 주식투자 경험이 적은 분들의 공통적인 고민과 질문이라고 본다. 

 

현재 계좌가 파란색으로 꽉꽉 채워지고 있는데,

 

손절을 해야 하는 것인가??? 존버를 해야 하는것인가?? 에 대한 고민일 것이다. 

정말 치사한 말이라 할 수 있지만 정답은 언제나 "모른다" 이다. 

 

현재 내가 가지고 있는 주식이 내일 오를지, 내릴지, 일주일뒤에 오를지, 한달뒤에 오를지, 그 누구도 맞출수 없다. 

 

일단 현재 지금 글을 쓰고 있는 1/27일 기준으로 한가지 자료를 가지고 온다면, 전 세계 주식 시장은 하락 추세이며, 그 중 한국의 코스닥이 1위를 달리고 있다. 

 

전세계 주식시장

일단, 제목에서 부터 이글을 클릭하신 분들은 현재 파란색으로 가득한 계좌를 가지신 분들일테니, 아래의 말로 위로를 삼기 바란다. 

나 말고 딴놈도 다 잃고 있다. 

 

예전에 삼성전자 주가가 엄청나게 오르고 있을때, 글을 남긴적이 있다. 

일단, 다시 제목으로 돌아가 현재 파란색인 종목을 손절해야 하나?? 존버해야 하나?? 

라는 질문의 필자의 개인적인 답변을 해준다면, 당장 내일 시초가에 팔아라. 

 

왜 당장 팔라고 되 묻는다면,  필자가 기존에 작성한 아래의 글에서도 충분한 답변을 했다고 생각한다. 

 

삼성전자 주가 지금 사면 안되는 이유

 

삼성전자 주가 지금 사면 안되는 이유

삼성전자 주가 지금 사면 안되는 이유 필자는 삼성전자를 보유하고 있지 않다. 대신 삼성전자우를 보유하고 있고, 현재는 20%정도 수익권에 있다. 어차피 같이 올라가는 주식이니 아무거나

thefreemero.tistory.com

 

정답은 현재 당신이 투자한 기업에 대해서 확신이 없기 때문이다. 

 

그 반대로, 지금 삼성전자를 사야하나?? 말아야하나?? 셀트리온은 완전 바닥을 찍은거 같은데 사야하나?? 말아야하나?? 이런 고민을 한다면 당연히 사지 말아야 한다. 확신이 있을때만 매수버튼을 눌러야 하는 것이다. 

 

현재 파란색인 종목에 대해서, 현재 고민을 하고 있다면, 내일 당장 시초가에 파는 것이 맞다. 

 

이유는 현재 당신이 투자한 종목에 대해 많은 공부를 하지 않았으며, 향후 주가 방향에 대한 확신이 없기 때문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