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주식 기업 개별 가치 평가

코스모 신소재 주가 전망 사업보고서 읽고 공부하기

freemero. 2021. 4. 3. 23:05
반응형

코스모 신소재 주가 차트

코스모 신소재 주가 차트 일봉

코스모 신소재 주가 월봉 차트

차트만 보면 스윙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참 이쁜 것 같다. 2/10일 거래량이 동반한 상승과 함께, 현재 5일선과 20일선 지지를 받으면서 깨고 있지는 않고 있기 때문에 단기 스윙 타점으로는 매력 있는 포인트 같기는 하다. 네이버는 목표주가를 29,250원 정도로 보고 매수 의견인데 그렇다고 월봉을 보게 되면 저평가라는 생각은 들지 않는다. 

 

코스모 신소재 주가 차트 월봉

코스모 신소재 주가 월봉 차트

2020년 초에 코로나로 전체적으로 주가가 빠진걸 감안하더라도 최저금액에 비해 1년 새 4배 정도가 오른 기업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언제나 그렇듯 미래는 알 수 없다. 

 

먼저 간단하게 재무제표를 확인해 본다면, 

 

코스모 신소재 포괄 손익 계산서

코스모 신소재 포괄 손익계산서


2019년 적자를 보고, 흑자 전환 성공 뉴스를 살펴보니 2차 전지의 선전으로 양극화 물질 수요 증대로 성장했다고 한다. 

코스모 신소재 재무 제표

코스모 신소재 재무제표


자산은 안정적으로 우상향 증가를 했고, 2019년에 적자였는데도 불구하고 유동비율은 좋아졌다. 그리고 2020년에 안정성은 다시 나빠졌다. 뭐 위험 수준까지라고 말할 수 있겠냐마는 암튼 유동성은 나빠졌다. 나는 지금 이 글을 사업보고서를 읽고 와서 쓰고 있기 때문에 대충 이유를 알고 아래의 현금 흐름표를 보면 확실해진다. 

코스모 신소재 현금 흐름표

코스모 신소재 현금흐름표


재무 활동으로 현금 유입을 하였는데, 2019년 약 600억 원 정도의 유상증자를 했기 때문이다. 이 회사는 2018년에 전환사채도 발행했었는데, 그것도 모자라 유상증자를 했으니 2019년 말부터 2020년 초까지 주가가 바닥을 치는 것은 당연한 것이었을지도... 

 

코스모 신소재 사업보고서 

사업보고서의 내용을 전부다 스샷을 해서 가져올 수는 없고, 대충 내가 확인하는 것들은 빨간색 표시한 내용들이다. 나무 위키에서 알게 된 내용인데 고 이병철 회장의 차남이 미국 회사와 제휴하여 1967년에 설립하였다는 역사가 있다. 지금은 아예 삼성가와는 별개의 회사로 보이는데 자세한 내용은 모르겠음 아무튼 연혁은 그래도 50년 역사를 가진 회사.. 

 

코스모 신소재 사업 보고서

코스모 신소재 자본금 변동사항

내 경우 반드시 확인하는 항목 중 하나이다. 

 

코스모 신소재 자본금 변동사항

2019년 유상 증자한 것은 과거일이니, 별로 상관은 없고 내 경우 이 부분에서 확인하는 항목은 전환사채가 남아 있는지에 대한 유무이다. 화면 스샷이 꽉 차서 전부 가져오지는 못했는데, 전환가액이 11,920원짜리가 약 838,926주가 있고 2021년 12월 11일까지 행사가 가능하다. 현재 발행주식수가 2천9백만 주니 80만 주 정도면 3%도 안되나?? 행사하더라도 크게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 같다. 그래도 전환사채가 남아있는 주식은 거부감이 드는 건 어쩔 수 없다. 

 

코스모 신소재 재무제표 주석

재무제표 내용은 위에서 그래프로 간단하게 살펴보았으니 충분하다는 생각이 들고, 재무제표 주석의 내용은 너무 양이 많아서 다 가져올 수는 없지만, 쭉쭉 읽어 내려가다가 재미있는 것을 발견했다. 

 


코스모 신소재 재무제표 주석


 

여기 알짜배기 정보가 숨겨져 있었다. 위에서 안정성이 나빠졌다고 언급을 하였는데 유동부채가 늘어난 이유가 선수금이었다. 선수금 부채는 일단 좋은 부채로 인식을 한다. 왜냐하면 나중에 제품을 생산하여 공급을 하게 되면 회계상으로는 부채로서는 자연히 사라지는 역할을 하고, 손익계산서상에는 매출의 증가로 인식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럼 실제로 안정성이 더 나빠진 것도 아니라고 말할 수 있겠다. 흠...

 

 

코스모 신소재 사업의 내용

나는 이 부분에서는 딱 2가지만 본다.

  • 생산공장을 가지고 있는지
  • 해외 수출 실적이 있는지 

생산 실적


생산공장


이차전지 양극 활물질 저게 뭔진 모르겠지만, 생산량이 높은걸 보니 주력이라 할 수 있나?? 나는 솔직히 잘 모른다. 책상보다 핸드폰 가격이 더 비싸니 무게만 많이 나간다고 해서 비싼 가격에 거래되는지 안되는지는... 

 

해외 수출 실적

일단 이 부분은 맘에 든다. 내 경우 국내 내수시장에서만 거래가 있는 회사는 별로 높은 점수를 주지 않는데, 해외 실적이 극단적으로 높아서 불안하기도 한다. 그런데 이차전지 양극 활물질에 대한 수출 실적은 안 보이는데, NCM, LCO 저게 이차전지 양극활 물질인 것인가?? 더 파고 들어서 공부해야 하는데, 슬슬 글 쓰는 게 지치기 시작. ㅠㅠ 

 


 

코스모 신소재 사업보고서 일부


 

마지막 특이사항

사업의 내용을 쭉 읽어보면 이 회사는 기능성 필름과 프린터에 들어가는 토너가 주력상품인 것 같은데, 현재 주가가 상승했던 이유는 이차전지 양극 활물질로 생각되는데,  주요 매출액 구성에서 왜 이차전지 양극화 물질에 대한 내용은 없다. 

 

회사 사업보고서에 의하면 영업비밀이라고 하니 참조....


코스모 신소재 사업 보고서


혹시나 투자금이 모자라시거나 투자 수익률을 극대화하실 분들은 아래 글을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주식 투자 수익금액 높이는 방법 feat 시드 금액

 

주식 투자 수익금액 높이는 방법 feat 시드 금액

시드 금액 차이의 중요성 예전에 4천만 원을 투자하여 2천만 원을 버는 사람과 500만 원을 투자하여 천만 원을 버는 사람의 차이에 대하여 글을 작성한 적이 있습니다. 당연한 것이지만 주식시장

thefreemero.tistory.com

투자 수익률 열심히 하면 할수록 손해 보는 습관 5가지

 

투자 수익률 열심히 하면 할수록 손해보는 습관 5가지

투자 수익률 열심히 하면 할수록 손해 보는 습관 5가지 1. HTS 시세창 보기 아래의 두 가지 호가창을 준비했다. 한쪽은 계속 오르고 있는 호가창이며, 한쪽은 계속 내리고 있는 호가창이다.

thefreemero.tistory.com

 

그럼 다들 성투하세요 

 

투자의 책임은 언제나 본인에게 있으며 그 누구도 책임을 대신하여 주지는 않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