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주식 기업 개별 가치 평가

포트폴리오 구성 성장형 기업, 안정형 기업, 경기민감형 기업, 소비재(방어주) 예시

freemero. 2021. 6. 27. 21:20
반응형

투자의 기본 포트폴리오 

여러 전문가들이 말을 하듯이 자산을 구성할때 포트폴리오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현금으로만 가지고 있는 것 보다는 보험도 들고, 투자도 하고, 부동산의 형식으로 자산을 갖고있고 이렇게 자산 자체의 포트폴리오를 구성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는 주식투자에서도 강조됩니다. 

 

성장형 기업

NAVER, 카카오, SK이노베이션, 셀트리온 같은 기업을 대표적인 성장형 기업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기업이 실적보다 미래에 엄청난 폭발할 잠재가치를 가지고 있는 기업들을 말할 수 있겠습니다. 섹터로 분류를 한다면, 4차 산업입니다. (IT, 인공지능, 바이오주(생명공학), 태양광, 풍력, 항공우주, 친환경 에너지) 기업들을 대표로 할수 있겠습니다. 

 

4차 산업을 이끌 인공지능 관련 기업 AI 관련주 5개 기업 정리

 

4차 산업을 이끌 인공지능 관련 기업 AI 관련주 5개 기업 정리

4차 산업 AI 관련 주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주식 시장도 핫하고, 4차 산업이란 말도 여기저기 나오고, 뉴딜이다 하는 뉴스들은 곳곳에서 쏟아져 나옵니다. 오늘은 그냥 간단히 인공지

thefreemero.tistory.com

 

안정형 기업

현재에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내고 있으며, 미래에도 밥벌이를 톡톡히 할 수 있는 기업들을 말할수 있겠습니다. 대표적으로는 현대차 그룹(현대모비스, 현대차, 현대글로비스 그외) 삼성전자와 같이 우리나라 산업을 이끌고 있고, 미래에도 지속적인 성장을 할 수 있는 기업들입니다. LG화학이나, 디스플레이 같은 기업들도 이런 안정형 기업에 속한다고 할수 있겠습니다. 

 

경기 민감형 기업

조선주, 해운주, 철강주, 건설주와 같이 호황기가 왔을경우 향후 몇년동안의 매출과 영업이익을 한번에 일으키는 기업들을 말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이번 조선, 해운, 철강의 경우 2020년 상반기에만 엄청난 주가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동국제강, HMM, 현대미포조선 각 섹터의 대장주 주가만 보더라도 주가 상승이 엄청났으며, 시너지 효과로 관련사업들이 성장하였습니다. 

 

동국제강, HMM, 현대 미포 조선, 한라 IMS 주가 전망 경제 호황기의 증거 선순환

 

동국제강, HMM, 현대 미포 조선, 한라 IMS 주가 전망 경제 호황기의 증거 선순환

경제 호황기 요즘 시장을 보면 2007년경 경제 호황 주식시장 호황기를 보는 것 같습니다. 이 당시 현대 중공업을 비롯하여 조선주들의 주가는 자고 일어나면 상승한 때가 있었습니다. 해운업도

thefreemero.tistory.com

소비재 (방어주)

워렌 버핏이 가장 좋아하는 기업이라고 합니다. 그나라 국민들의 소비를 담당하고 있는 기업들입니다. 화장품, 식음료기업들을 말할 수 있으며, 왠만해선 망하지 않는 기업들입니다. 이번 남양유업 사건만 보더라도 오너일가가 떠났으나, 남양유업이란 경영권은 이동을 하여 종속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LG생활건강, 호텔신라, 샘표, 오뚜기, 강원랜드, 이런 기업들을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주식시장의 싸이클 반복

 

주식 시장에서는 싸이클이 계속 돌고 돕니다. 성장주들이 주가가 상승을 하다가, 소비재 기업들이 주가가 상승을 했다가 경기 민감형 기업들이 상승했다고 계속 돌고 돌게 됩니다. 하지만 매번 어떤 섹터가 갈수 있을지, 어떤 종목이 날라갈지를 맞출수 있는 사람이 있을까요?? 없습니다. 

 

현재. 대표적으로는 현재 삼성전자가 그렇죠^^? 옆동네 카카오와 네이버는 날라가는데 비해 제자리에 있긴 하는데, 결국 갈기업은 갑니다. 

 

고수 분들도 종목 찾는것은 힘들지 않지만, 제일 힘든것이 "기다림"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