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주식 기업 개별 가치 평가

해성디에스 목표주가 9만원

freemero. 2022. 7. 20. 03:40
반응형

해성디에스 주가 전망 

 

오랜만에 주식관련 글을 작성해본다. 종목기준은 그냥 네이버 증권에서 리서치에 있는 보고서를 보고 그냥 가볍게 글을 써본다. 출처는 이베스트증권의 남대종님이 작성하신 증권 보고서이며, 그냥 참조만 하고 목표주가는 9만원이다. 

 

아래는 보고서의 내용을 그대로 가볍게 복사 붙여 넣기 했다. 

 

###

해성 디에스 2Q22 영업이익 기대치 부합

2Q22 실적은 매출액 2,162억원(+8%QoQ), 영업이익 541억원(+12%QoQ, OPM 25%) 으로 시장 컨센서스 영업이익 536억원에 부합했다. 원/달러 분기 평균 환율이 약 5% 상 승하여 매출액 증가폭이 시장 예상을 상회했으나, 이는 오히려 원가 상승 요인으로 작용 한 것으로 파악된다. 세전이익은 593억원으로 외화매출채권 평가이익이 발생했다.

 

시장의 우려는 IT 수요 부진과 구리 가격 추이

2Q22 핵심 고객사의 수요 부진이 해성디에스의 가동률 하락으로 이어질 것인지에 대한 여부가 주가 상승을 제한하는 요인으로 작용했었다. 3Q22까지 주문량의 변화는 없는 것 으로 파악되므로 시장의 우려가 현실화될 것인지는 시간을 두고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다만 한 가지 리스크 요인은 주요 원재료 중에 하나인 구리 가격이 4월부터 하락하고 있 다는 점이다. 7월 15일 현재 구리 가격은 USD 7,190/ton으로 고점대비 30%, 전년대비 24% 하락했고, 4Q22 판가에 일부 반영될 전망이다.

 

투자의견 Buy 유지, 목표주가 90,000원 하향

현 주가는 12M Fwd 기준 P/E 6.1x로 밸류에이션 부담이 높은 것은 아니며, 차량용 매출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점을 고려하여 투자의견 Buy를 유지한다. 다만 2H22 IT 부문 수요 부진과 4Q22 이후 구리 가격 하락에 따른 판가 하락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주가 상 승을 제한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목표주가는 2022년 예상 실적을 하향 조정함에 따라 기존 100,000원에서 90,000원으로 기존대비 10% 하향한다. 목표주가는 12M Fwd EPS 9.559원에 과거 P/E 밴드 평균 9.5x를 적용한 것이다.

###

 

읽어봤는데, 별로 뭔말인지 눈에 보이지는 않는다... 그런데 한가지 눈에 들어온것이 있다면, 

 

해성디에스 재무제표

해성디에스 재무재표

해성디에스 투자 의견 

해성디에스 투자 의견

뭐하는 기업인지는 모르겠으나, 목표주가대비 현재 40%이상 세일된 가격이고, 9만원도 하향 조정한 가격이라니,, ㅋㅋ 증권사 아날리스트분들의 목표주가는 원래 믿지도 않지만, 단순 재무제표로만 본다면 per가 6배에 영업이익률은 20%가 넘는 회사이다. 

 

아직 주가 차트를 확인하진 않았지만, EPS는 꾸준히 증가했는데 주가는 가라 앉아서 그런건가???

 

해성디에스 주가 차트

헐 주가가 고점대비 23%정도 내려왔지만, 그렇다고 이 안좋은 시장에서 엄청난 하락을 한것도 아니다. 20년초부터 들고 있었다면, 5배는 먹었던 기업이다. ;;; 흠냐 역시 기업의 실적은 절대 주가를 배신하지 않나보다. 

 

뭐하는 회사인지 한번 알아봐야겠다. 

 

해성디에스 홈페이지 화면

해성디에스 홈페이지

홈페이지를 보니 전자장비를 만드는 기업인것 같다. 반도체관련 기업인것 같음.. 

 

해성디에스 사업보고서 

 

해성디에스 사업보고서

홈페이지에서는 자세한 파악이 되지 않아서, 사업보고서를 열어보았다. 가장 최근것인 2022년 5월 18일 분기 보고서이고, "회사의 개요"를 확인해 보니 반도체 공정에 필요한 자재 만드는 회사인것 같고,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도 고객으로 가지고있고, 회사는 2014년에 설립됐다고 한다. 그리고 2년만에 증권시장에 상장.... 

 

누군가 밀어주는 오너가 있었다고 보여진다. 반도체라면 결국 제조업인데 회사 주소는 강남구 테헤란로네... 

 

해성디에스 주요 제품 및 서비스 

해성디에스 주요 제품 및 서비스

리드프레임??? package substrate???이게 뭔지 아시는 분은 댓글 좀 부탁... 

 

주식투자는 무조건 내가 아는 기업에만 투자를 한다. 내가 이해할 수 있는 사업구조를 가진 회사에만 투자를 한다는 원칙을 지키고 있다. 연결 재무제표만 보면 꽤나 매력적인 회사이긴 하다. 업종도 반도체이고,,,, 현재 per도 6배정도라면;;; 

 

마지막으로 이 기업의 임원 및 주주를 확인해 보아야겠다. 

 

해성디에스 임원 

해성디에스 임원 현황

일단 보자마자 우리에겐 그렇게 익숙하지 않은 성씨 "단"씨가 보인다. 단재완이란 분이 회장이니 아버지 인것 같고, 자제분들 "단우영" 님과 "단우준"님이 부회장과 사장을 겸직중이시고, 역시나 이 두 자제분은 국내 대학이 아닌 외국 대학을 졸업하셨다. 해외파~~ 

 

아버지는 현재 상장되어 있는 계양전기 사내이사 회장직을 하고 계신다. 

예전에 계양전기 관심종목 해둔적도 있었는데 ㅎㅎ 참고로 계양전기는 현재 주식 거래 정지 종목이다. 

 

글은 여기까지만 써야겠다. 

 

참고로 위에서부터 글을 차례로 봤다면, 필자는 이 기업을 오늘 처음 알았다. 그냥 네이버 증권에 보고서가 올라와 있길래, 어떤 기업인지나 하고 알아보면서 그냥 편하게 글을  쓴 것 뿐이다. 

 

혹시나 어떤 투자 정보를 얻기 위해 글을 읽으셨다면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말하고자 하는 핵심은 주식투자에 있어서는 스스로 공부를 하고 투자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이기업에 미리 투자를 하고 계신 분이라면, 최소한 이 회사의 주력상품인 리드프레임??? package substrate??? 이 무엇인지 정도는 알고 계실것으로 본다. 

 

필자의 경우는 대주주와 임원 구성 자체가 너무 마음에 안든다. 

 

대충 봤을때, 아들들에게 재산을 물려주는 구조로 보이며, 추후에 경영분쟁 소지도 있을것 같다는 느낌이다. 물론, 이부분은 조금 더 공부를 해보고 조사해야겠지만, 그냥 여기서 그만 알아보려한다. 주식시장에는 2000개가 넘는 매력있는 투자 종목들이 많이 있기 때문이다. 

 

하고 싶은말 

 

투자의 책임은 언제나 본인에게 있고, 그 누구도 책임을 대신하여 주지는 않는다. 이 기업이 폭발적인 성장을 일으켜서 엄청난 주가 성장을 이룩할수도 있지만 맞출 수 있는 사람은 누구도 없다. 혹시나 이 회사에 투자를 고민중이신 분이라면, 인터넷에 "단우영" 또는 "단우준"이란 단어로 검색을 해보시고, 공부하고 리드프레임?? 저 제품이 어떤 제품인지는 스스로 공부하시고 투자하시기를 바란다.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