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주식 기업 개별 가치 평가

GRT 주가 재무제표 확인 기업 밸류에이션

freemero. 2020. 10. 23. 08:00
반응형

흐음, 정말 주식이란 어려운 것 같다. 

얼마전 손절을 하고 나온 GRT란 "중국회사"에 대해 글을 써보고자 한다. 

카카오의 인공지능을 구입하여, 투자 평점이 92점이나 되었다. (약 1달전...) 

진짜 그나마 다행이다;; 1300원대 손절했는데, 오늘 깜짤 놀랐네;;; 

주식은 정말 단순하게 "수요"와 "공급"에 영향을 받는 자본주의 기본 그 자체의 시장을 반영해주는 단순한 시장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고, 알고 있듯이 그 외 수많은 다른 외부 요인(정치, 사회, 문화, 질병) 심지어 전혀 상관없는 저 우주의 태양계의 영향도 받을듯 하다. 

대한민국에서 크게 성장한 주식이라면 단연 "삼성전자" , "네이버" 등을 꼽을 수 있을것 같으며, 많은 재테크 유투버들이 그냥 아무 생각없이 지금부터 "삼성전자" , "카카오"의 주식을 사모으면 10년뒤에 부자가 된다는 제목으로 "선전?"을 하고 있다. 

필자는 이는 결과론적인 이야기이며, 기업의 실적이 좋아서 성장했을뿐 추후 기업실적이 나빠진다면 당연히 틀린말이다. 

"10년전 시가총액 10위안의 기업의 주가는 지금 어떨까?" 참조

출처: https://thefreemero.tistory.com/17 [프리메로 티스토리]

주식의 대한 여러 "명언"과 "재테크 조언"은 타블로그, 매체에서 많이 접하였을테고, 그중 "기본적 분석"에 따른 가치평가는 "중장기 투자"에서 만큼은 정말 중요한 평가이다. 

 

제목과 내용이 너무 일치하지 않으면, 다시 글이 지루해 지므로 GRT라는 회사를 다루어 보기로 하며,

먼저 홈페이지를 가보자.

grt-tongli.co.kr/

 

GRT

제품소개 GRT는 첨단산업의 필수소재인 정밀코팅 신소재 전문 기업입니다. 투자정보 GRT는 투명하고 건실한 기업경영으로 주주 여러분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겠습니다.

grt-tongli.co.kr

미리 소개를 못했지만, 정밀코팅제품을 만드는 회사이며, "중국 기업"이다. (왜 중국에 상장을 하지 못하고, 한국에서 상장을 한것일까..?)

그리고, 윗 차트의 GRT 주가의 5년 차트를 살펴보면, 

2020년 3월쯤 증가 지수가 하락하며, 다시 반등하였으나 전체적으로 "우하향" 중이다. 

5년동안이나 하향중이라니, 흠.... 그럼 회사의 실적도 꾸준히 마이너스이였거나, "흑자" "적자"를 반복하며, "적자"의 비율이 높았으리라 추측할 수 있다. 

모든 자료는 Company guide라는 comp.fnguide.com/  기업 공시 제공사이트에서 가져온 것을 사용하였다. paxnet도 자료를 제공하지만, 나는 주로 이사이트에서 검색을 한다.

 

그러나 2017년부터 매출액은 "흑자"를 지속하고, 동시에 매출액도 증가하고 있다. 동시에 영업이익까지 증가 하고 있다. 오른쪽 그래프의 매출액 증가율은 낮아지고 있는것처럼 보이지만, 실제 매출이 줄어들고 있는 것은 아니다. 

 

아래는 순이익과 안정성 지표이다. 

역시나 매출액과 순이익이 증가하였으므로 자산도 증가하고, 유동비율도 매우 높아졌다. 

저 유동성만큼 공장을 늘리든, 연구개발을 더하든 투자를 더 늘릴수도 있고, 혹시나 공장의 사고가 터지더라도 막아낼수도 있고, 뭐 이래저래 안정성 높은 것은 여러가지 risk를 막을 수 있다는 점에서 주가에는 긍정적이다. (실제로는 금융권에서 확인하는 지표이며, 투자자들은 비중을 높게 보지 않는다고 하니 참조 하시길)

아래는 cash flow

마이너스는 회사의 현금이 나갔다는 말이지만, 투자에 대한 현금 지출은 장기적으로 좋은 현상이다. 

 필자가 좋아하는 cash flow이다. 영업활동으로 현금은 들어오고, 그 수익을 다시 투자활동에 투입하여 수익 재창출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에...2020년도는 6월 실적이 아직 공시되지 않고 있다.

2020년 GRT주가

PER가 1.10.... PBR은 0.15.....

2020년에는 코로나의 영향인가 순이익이 "팍팍" 줄었다. 그렇다고 적자를 보지는 않는중... 

최근 뉴스를 검색해보니, 제 3공장이 10월 완공 예정이었지만, 내년 초로 밀리는 것 같다. 그리고 올해의 순이익이 줄었다는건 코로나의 영향도 있지만, 3공장에 적극적인 투자 활동으로 줄은 것일수도....

혹시나 관심있으신분은 직접 검색해보시길... ㅠ.ㅠ (마음에 드는 기사를 찾았지만, 무단 배포 금지라는 글이 있어서 안퍼옴) 별 심도 있는 뉴스도 없고,,,,

확실히 개인은 정보력이 부족하는 것을 실감한다. ㅠ.ㅠ 더군다나 중국 기업이다 보니, 재무제표의 투명성도 이제 불확실하다.

최소 3년간 기업이 꾸준히 성장했음에도, 주가가 반대로 갈수가 있는것인가???? 도대체 내가 모르고 있는 정보는 무엇일까???

투자는 자신만의 원칙이 있어야하며, 내가 세운 원칙에 의한다면 이 기업은 최소 4배이상 저평가 되었으며, 10배까지도 바라볼수 있는 기업이긴 하다.

결국엔, 향후 불확실성과 미 대선으로 보수적으로 현금 비중을 높이기 위해 "손절"하였고,주가는 더 내려왔다.

 

본인은 아마추어인 개인 투자자일 뿐이며. 이 포스팅은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기준에 의한 분석으로 기록해 논 것이며, 더욱 세부적인 사항은 관심있는 분들의 판단에 맡기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