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주식 정보 용어

공매도의 역활 공매도가 필요한 이유 쉽게 알아보기

freemero. 2021. 2. 5. 10:06
반응형

공매도의 역할 공매도가 필요한 이유 쉽게 알아보기

공매도의 역활


공매도란 말 그대로 없는 것을 판다. 즉 주식을 빌려서 지금 가격에 팔고, 나중에 다시 사서 빌렸던 주식을 갚는 방법을 말합니다. 솔직히 여기까지는 누구나 알고 있는 내용이며 이 공매도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전에 이와 관련된 선물 매매에 대하여 글을 작성한 적이 있는데, 아래 글도 충분히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농산물 시장의 예를 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배추 농사를 하는 김씨 아저씨가 내년 농사를 하기 위해 배추 장사를 하는 박씨 아저씨에게 배추를 팔려고 합니다. 

 

배추를 파는 김 씨 입장에서는 조금 더 비싸게 팔고 싶고, 배추 장사를 하는 박 씨 아저씨는 배추를 싸게 사고 싶어 합니다. 이 과정에서 양쪽의 입장이 조율되어 적정한 배추 가격이 형성되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문제가 있습니다. 

 

미래를 예측할 수 없는 것입니다.

 

김장철을 대비하여 배추장사를 하는 박씨는  미리 어느정도의 물량을 확보하여야 하기 때문에 현재 시세보다 약간 높은 가격에 사 줄 테니 3개월 뒤에 배추농사가 완료되면 자신한테 팔라고 말을 하는 것입니다. 

 

김 씨의 입장에서도 손해는 아닙니다. 배추 가격이 3개월 뒤에 더 폭등할 수도 있지만 가격이 폭락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다음의 안정적인 농사를 짓기 위해서 현재 가격보다 약간의 시세가 높게 배추 거래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2020/12/30 - [경제 관련 글/주식 정보 가치평가] - 삼성전자 주가가 내려가도 돈을 바는 방법이 있다고? 배추농사로 쉽게 이해하기

 

삼성전자 주가가 내려가도 돈을 바는 방법이 있다고? 배추농사로 쉽게 이해하기

삼성전자 주가가 내려가도 돈을 바는 방법이 있다고? 배추농사로 쉽게 이해하기 주식 경험이 오래된 분이라면 당연히 이 방법에 대한 개념을 알고 있을 것이다. 우선 공매도란 것이 있고, 선물

thefreemero.tistory.com

공매도의 순기능 

  • 주식이 지나치게 고평가가 되어 있을 때, 적정 주가를 유지할 수 있는 순기능이 있습니다. 

공매도의 제도적 문제점 

  • 개인들은 참여할 수 없기 때문에 공평한 룰이 되지 않는다.

 

 

앞전 글에서도 강조한 것이지만 선물 거래든 공매도든 주체 세력의 위험(리스크)을 피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거래 방법이 주목적으로 생각하여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공매도가 재개 되더라도 이론적으로는 주가가 하락하지는 않습니다. 

현재 주가가 기업의 가치보다 낮게 형성되어있는 종목에서 기관이나 외인들이 공매도를 하진 않을 테니깐 말이죠 

 

예를 들어, 어떤 기관이 지금 시점에 삼성전자를 공매도를 한다??? 지금 아주 싼 가격에 기관 물량까지 가져올 수 있어서 기분이 더 좋아질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이며, 전문가의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투자의 손실은 언제나 본인의 책임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