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주식 기업 개별 가치 평가

대우 조선 해양, 삼성 중공업 재무제표 및 현금흐름 비교

freemero. 2021. 3. 14. 14:41
반응형

대한민국 조선업 현황

얼마 전 조선업의 전망에 대해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두 가지로 요약을 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대표적인 노동 집약적 산업으로 젊은층의 유입이 줄어들고 있다. 
  • 우리나라 3대 조선소 대우 조선 해양, 현대 중공업, 삼성 중공업의 각 회사의 실적보다 중요한 것은 일본과, 중국과의 경쟁이다. 

아래의 글은 필자의 경우 중국과 일본 한국 조선소에 여러번 출장을 다닌 경험이 있어, 세 나라의 조선소를 방문하여 기술이나 숙련도 성장 가능성에 대한 내용을 기록하였습니다. 

 

조선업 전망,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전망

 

조선업 전망,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전망

조선업 전망,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전망 서론 오늘은 필자가 생각하는 조선업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고자 한다. 필자는 선박 승선을 6년정도 하였으며, (1등기관사) 현재는 공무

thefreemero.tistory.com

 

현재 젊은층의 유입이 적은 것은 현직에 계신 분들도 많이 공감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의 유투버 샤프 TV님은 저도 화장실을 갈 때나 한 번씩 보는 채널인데, 조선업의 뉴스 등을 소재로 다루고 있는 채널입니다. 

 

youtu.be/2 ddnwjBDpB8

한국 조선업 인력 부족난

대우 조선 해양 1조 1000억 원대 수주 VLCC 10척 수주 잭팟???

최근 뉴스에 삼성중공업, 대우 조선 해양, 현대 중공업이 차례로 초대형 물량을 수주하고 있다는 뉴스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당연히 호재입니다. 

 

필자가 말하고 싶은 것은 이러한 1조 1000억 원이란 규모의 뉴스가 공시되었을 때, 정말 주가에 반영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한 공부는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대우 조선 해양 손익 계산서

대우 조선 해양의 손익 계산서 상으로는 영업이익이나 순이익이 2017년부터 줄어들고는 있었지만, 적자를 면하지는 않고 있었네요. 회계 처리를 어떻게 한 것인지는 면밀히 살펴보아야 하겠지만, 그러려면 포스팅에는 글이 너무 길어질 것 같아 간단하게 현금흐름표만 살펴보겠습니다. 

대우 조선 해양 현금 흐름표

조선업의 경우 업계 특성상 완공 시점이 1~2년 정도 소요되므로, 실제 손익계산서와 현금 흐름에는 일반적인 괴리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첫 계약 시 계약금을 입금받고, 중간중간 중도금을 받게 되지만 가장 큰 잔금은 인도일에 맞추어 입금이 되기 때문입니다. 

대우 조선 해양 현금 흐름표 분석

2017~2019년까지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본다면, 가장 낮은 영업이익이 들어왔음에도 불구하고, 약 2조 5천 억대의 현금이 들어왔습니다. 더군다나 2019년에 손익계산서 상에는 오히려 적자가 났었는데도 말입니다.  

추측을 해본다면 2017년쯤 체결된 계약의 공사가 원활히 이루어지고 선주에게 인도를 함으로써 실제 잔금이 전환된 것으로 추정할 수가 있습니다. 

 

2020년 9월(3분기) 매출액, 영업이익, 현금 흐름표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순이익은 흑자로 표기되어 있는데, 현금은 지출한 비용이 더 많습니다.  즉, 공사를 진행하면서 외주업체(하청 업체)들에게 지불된 비용만큼 선주에게서는 아직 돈이 안 들어왔다고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 자세한 것은 주담 통화를 하든 주석을 보든 더 살펴보아야 합니다. 


회계 지식이 아직은 부족해서인지 재무제표 보다가 이 괴리감에 대해 파고들다가 글쓰기가 갑자기 짜증이 나서 포기했습니다. ㅡ.ㅡ 자세한 것은 더 살펴봐야겠지만 손익계산서와 현금 흐름표에서 괴리감이 너무 커 보이네요.  기사를 찾아보니 2012~2014년까지 분식 회계로 인해 재판을 진행 중이던데, 재판이 끝나 봐야 알겠지만 재판 끝나기 전까지는 자신들이 해왔던 회계 방식으로 계속 재무제표를 작성하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경쟁사인 삼성 중공업의 재무제표를 확인해보는 것이 편할 것 같습니다. 

아래 경쟁사의 삼성 중공업 재무제표를 확인하면

 

삼성중공업 손익 계산서
삼성 중공업 재무상태

 

삼성 중공업 현금흐름표

삼성 중공업의 재무제표를 보니 뭔가 깔끔하고 오히려 마음이 편안합니다. 4년 연속 적자, 현재 자본 잠 식중(회삿 돈 까먹고 있음), 그로 인해 부채가 증가한 것도 깔끔하고, 영업활동으로 돈을 계속 쓰고 있고, 그나마 버티는 건 삼성그룹에 편입되어 있어서 인지 재무활동으로 현금은 들어오고 있네요  <--- 그래 봐야 부채인 것 같습니다. 나중에 갚아야 할 돈이고, 2019년 2020년 그래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부채 비율이 꽤나 높아져 있습니다. 

미래는 모르겠지만, 과거의 데이터로만 봤을 때 배를 지으면 지을수록 손해를 보고 있네요 

  • 배 값을 선주에게 1000억 원에 계약을 했다면, 배를 만드는데 1200억 원을 들여 손해를 보고 있습니다. 

조선업의 성장을 하려면 아래의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수주량을 늘리는 방법

20명이 먹을 수 있는 식당이 있으면 당연히 20명의 손님을 받는 것이 이익입니다. 10명을 받든 20명을 받든 가계 임대료나 인건비 같은 고정비용이 똑같이 나가게 되므로, 20명을 받을 수 있다면 20명을 받아야 합니다. 이 부분은 각 중공업의 올해 매출 예상 목표액을 분기마다 도달하는지 못하는지를 살펴본다면 파악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대우 조선 해양 2021년 목표액은 77억 불 정도이며, (현재 약 20% 달성 1분기 기준)
삼성 중공업은 78억 불(8조 6천억) 정도로 (현재 약 17% 달성 1분기 기준)

3분기 밖에 안 남았으니 더 분발해야겠네요

2. 수주 단가를 높게 받는 방법

개인적으로 이 방법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대우 조선 해양이 수주받은 컨테이너 10척은 LNG 추진선입니다. 블루오션의 시장입니다. LNG 추진선은 최근 중국에서 프랑스 선사에 발주를 받았으나 제때에 납품을 하지 못하여, 큰 손실을 안긴 경험도 있기에 세계 1위 조선 국가인 한국에 눈을 돌리고 있으므로 이럴 때 확 당겨 버리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3. 배 만드는 비용을 줄이는 방법

비용을 줄이려면 인건비를 줄여야 하는데, 현실성이 없어 보이네요. 기술 개발로 인해 원자재 가격을 줄이는 논리도 있지만 그 기술개발 비용도 결국은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비용들입니다. 

 

개인적으로 현재 세계 1위 기술력을 가진 대한민국 조선 3사가

꾸준한 성장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너무 아쉽습니다. 

아래는 우리나라 대표 조선업 3사 기업의 10년 주가 차트입니다. 

 

대우 조선 해양 10년차트

 

삼성 중공업 10년 차트
한국 조선해양 10년 차트

우리나라의 조선업이 하향 산업에 접하게 된 건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세계 1위의 기술력이 정말 아깝기는 합니다. 정부와 국민 모두 더 늦기 전에 관심을 가지고, 다시 조선업이 살아날 그날을 기다리며~ 포스팅 마무리 

 

조선업 전망,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전망

 

조선업 전망,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전망

조선업 전망,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전망 서론 오늘은 필자가 생각하는 조선업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고자 한다. 필자는 선박 승선을 6년정도 하였으며, (1등기관사) 현재는 공무

thefreemero.tistory.com

투자의 책임은 언제나 본인에게 있으며, 그 누구도 책임을 대신하여 주지는 않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