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자본주의 경제지식

부를 내것으로 만드는 6가지 습관

freemero. 2023. 4. 10. 12:14
반응형

부자를 꿈꾸지만 실제로 돈을 다루는데 두려워 하는 사람들이 많다. 

 

생각보다 돈은 두려운 존재가 아니다. 

 

돈을 쓰는 것, 돈에 대해 생각하는 것에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이를 극복해야 합니다. 

  • 돈을 생각하면 우울함
  • 돈을 쳐다보기도 싫어함 
  • 입금 및 출금하는 것을 싫어함
  • 돈 관리 자체가 부담 스러움 

돈을 다루는 것에 두려움이 있는 근본적인 이유를 살펴보자 

 

혹시, 무엇을 바짝 뒤쫓고 있는지 모르거나, 목표를 뒤 쫓을 시스템과 힘이 없는 것은 아닌가?

 

돈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는 습관 6가지는 다음과 같다. 

1) 예산을 준비하라 

두려움은 불안함에서 기인한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예산을 세워라. 높은 자기 이해도와 명확한 목표 의식이 따라올 것이다. 아주 작은 목표로부터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cash flow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돈의 힘중에서 가장 쎈 돈의 힘은 꾸준히 들어오는 자금입니다. 이에 맞추어 예산을 세워나가면 안정적인 삶을 이어 나갈 수 있습니다. 

 

2) 비상 자금을 준비하라 

비상 자금을 준비하며 자기 통제력을 키울수 있다. 몇달간의 생활비, 최소 한달정도의 생활비 규모는 통장에 항상 보관을 해두면, 갑작스런 지출에 대응을 할 수 있습니다. 

 

3) 자동 결제를 멈추라 

필요 없는 자동 결제는 과감히 잘라내라. 아낀 돈과 시간으로 생동감 넘치는 성장을 도모하라. 

 

넷플릭스 정기 결제, 유투브 자동결제, 잘 사용하지 않는 신용카드의 연회비, 가장 힘이 쎈 돈은 꾸준히 들어오는 돈이며, 가장 악한 돈은 꾸준히 나가는 돈입니다. 단돈 천원~이천원이어더라도 카카오톡 이모티콘, 톡 서랍비용등은 사용하지 않는다면 과감히 끊는 것이 좋습니다. 

 

4) 대출을 두려워하지 마라 

과도하지만 않다면 대출이 주는 순기능도 있다. 그 순기능을 잘 이용해야 한다. 빛은 없으면 없다고 좋다고 생각하지만, 투자를 위한 돈이거나 그 돈을 몇배로 다시 불릴 수 있다면 그 순기능은 적절히 이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5) 장기적 경제 계획을 세우라 

꿈을 이루고 싶다면, 계획을 세워 주기적으로 목표를 점검하고 우선 순위를 설정해야 한다. 

 

6) 돈 공부를 게을리 하지 마라. 

마지막 가장 중요한 공부 입니다. 사실 한국사회에서 돈을 많이 언급하게 되면 '속물'이란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게 되어 돈 공부를 게을리하게 되면 그만큼 뒤쳐지게 됩니다. 

 

책에서든 롤 모델에서든 돈에 관련된 내용을 탐색하고 삶에 적용할 점을 찾아 정리하라. 

 

돈을 벌었다고 말하는 부자들의 이야기를 '속물' 근성이라고 받아들이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생각이 결과를 만든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