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자본주의 경제지식

사회 정의 실현을 알려주는 뉴스들 볼때 주의사항

freemero. 2022. 6. 29. 07:27
반응형

사회 정의 실현 

 

험한 세상을 살고, 살다보면 쓸데 없이 억울한 일을 한번씩 겪게된다. 그리고 그러한 비슷한 사례를 뉴스에서 경험을 하기도 한다. 

 

직장내 괴롭힘, 학폭, 갑질, 그외 범죄와 같은 아동학대, 성폭력, 사회적 약자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사기 그외 등등... 

 

다행히 우리나라는 "언론"이 통제되어 있지 않고, 아주 발달한 나라여서, 사회의 상식으로 볼때 부당한 일에 대해서는 공론화되고 전 국민의 공감과 여론을 이끌어 내기도 한다. 

 

최순실 사건만 보아도 "엄청난 권력?"을 갖고 있었지만 결국 국민 심판대에 올려져 심판을 받았기 때문이다. 

 

그에 더하여 요즘은 이러한 부당한 사건이나 억울한 사연, 

공론화하는 유투버들 또한 많이 생겨서 사회적으로 조금 더 안정된 사회를 만들어가는데 이바지 한다고 말할 수 있겠다. 

필자의 이전글을 남겨 두므로 참조.. 

참교육 유투버 정의 실현 요약 전체주의의 문제점들

 

참교육 유투버 정의 실현 요약 전체주의의 문제점들

참교육 유투버 페이스북이나 유투버 뉴스등을 보게 되면 한번씩 정말 눈쌀을 찌부리는 "갑"질 사건들을 겪게 된다. 진짜 찾아가서 대신 혼 내주고 싶은 경우도 있는데, 현실적으로 나와 내 가족

thefreemero.tistory.com

 

그러나 사람들의 많은 공감을 얻는다고 해서 반드시 옳은일은 아니다. 

대표적 사건 몇가지를 들어본다면, 

1. 이수역 술집 폭행 사건이다. 

워낙 이슈가 돼서 왠만한 사람들은 다 인지를 하는 사건으로 보는데, 요약하면 어떤 여성2명이 술집에서 남성들에게 일방적 폭행을 당했다며, 청와대 국민청원에 글을 올리게 되었고, 이글은 순식간에 30만명의 동의를 얻었다. 

 

그러나 사건의 내막을 살펴보면, 여성들이 먼저 상대 남성들에게 입에 담지 못할 "욕설"로 시비를 걸었으며, 그 과정에서 일어난 음주 쌍방 폭행 사건이다. (필자도 판결이 어떻게 놨는지는 검색해 보지 않았으므로 양해바람)

 

2. 채선당 임산부 폭행 사건 

마찬가지 꽤나 큰 이슈가 되어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는 내용일것인데, 궁금하면 그냥 구글에 "채선당 임산부 폭행 사건"이라고 쳐보면 된다. 

 

필자가 말하고 싶은 것 

전체주의란 것을 비판부터 해야 한다. 내가 어떤 사건에 분노를 느끼고, 사람들도 같이 분노를 느끼고 있으면 있을 수록 그 내면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볼 필요는 있는 것이다. 특히나 저 2사건에서 엄청난 댓글과 악플부터 달았던 사람이라면, 꼭 반성을 했길 바란다. 

 

2000년경 IT발전이 이루어질때, "정보의 바다"라는 말이 쏟아져 나왔는데, 지금은 그 단계를 넘어서 많은 여론과 뉴스에 노출되며 살고 있다. 하지만 지금의 언론은 신뢰하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기도 하다. 워낙 편파적인 기사들이 많이 있어서... 

 

사람들의 많은 동의를 얻는다고 해서, 그것이 사회 정의는 아니다. 

히틀러가 유대인을 대량학살하며, 나치 독일을 이끌때, 그는 많은 사람의 공감과 동의를 얻었다. 

전체 주의란 아주 무서운 것이다. 

 

전체주의에 대해서는 아래의 글에서 한번 더 공부해보자 

공리주의 , 전체주의 최대 다수의 최대행복의 위험성

 

공리주의 , 전체주의 최대 다수의 최대행복의 위험성

사회주의, 민주주의, 공산주의, 개인주의, 전체주의, 공산주의 우리는 중학교, 고등학교 "사회" 시간에 이러한 용어들에 공부를 하였다. 당연히 나는 이과계열이었기 때문에 이러한 사회학용어

thefreemero.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