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자본주의 경제지식

자본주의에서 양극화가 발생하는 이유

freemero. 2021. 9. 7. 23:20
반응형

자본주의 시대의 양극화 

자본주의의 가장 폐해가 있다면, 바로 부익부 빈익빈이다. 어떤 매장의 직원이 있다고 가정을 했을때, 아무리 열심히 일을 해본다고 하자. 결국에는 자본을 가지고 있는 사장이 가져가는 돈이 더 많다. 

 

부자는 더 부자가 되는 마법 

삼성전자의 고액 연봉자의 경우라도 그가 열심히 일을 하면 할 수록 지분을 많이 가지고 있는 이재용 부회장님의 부는 더 증가하게 된다. 그냥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없이 1차원적 논리로 농사를 짓는 농부보다는 땅을 가지고 있는 지주가 결국엔 더 많은 몫을 가져가는 내용인데,

 

어쨋든 농부든 지주든 둘다 부유해지게 되며, 사회 전체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발전을 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긍정적이라는 것이 자본주의 모태 국부론(국가가 부흥해지는 이론)의 요약이다. 

 

해당 내용은 이미 다뤄본적이 있어, 아래에 링크만 남겨 둔다. 

국부론 요약 기회비용에 대한 선택과 인간의 발전

 

국부론 요약 기회비용에 대한 선택과 인간의 발전

국부론 요약 기회비용에 대한 선택과 인간의 발전 지금은 시간이 많이 지나게 되어, 이 책에 대해서 Re-view를 하는 것은 다시 한번 책을 읽어야 가능할 것 같다. 한번 읽었던 책이니 만큼 다

thefreemero.tistory.com

요점은 

앞으로는 이러한 현상이 더 가속화가 될 것이라는 것이다. 

 

자신을 복제하는 사람들이 생겨났다. 디지털 노마드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유투버들과 블로거들이 일단 대표적으로 말할수 있겠다. 

 

중요한 것은 

지금 내가 쓰고 있는 이글의 상단과 하단에는 구글애드센스라는 광고가 붙어 있으며, 당신이 이글을 읽고 있는 것만으로도 나에게는 광고 노출로 인한 수익이 들어온다.

 

 (기껏해야 쥐꼬리만한 수입이긴 하다만.. ㅋ_ㅋ)

당신이 이글을 읽고 이는 시점에 필자는 다른일을 하고 있거나, 잠을 자고 있거나, 밥을 먹고 있을 수도 있다. 

 

이 글은 내 일부를 인터넷 상에 복제를 해놓은 것이며, 이 복제품은 24시간 동안 계속해서 일을 하고 있는 것이다. 유투브도 마찬가지다. 한번 영상을 제작해 놓으면 우리가 보고 있는 그 영상속의 사람은 실제 그사람이 아니다. 그사람의 복제품일 뿐이다.   하지만 그 복제품은 그 사람을 위해 24시간 내내 일을 하게 된다. 

 

부자들은 이러한 방법을 이용한다. 

위에서 설명한 디지털 노마드들이 아니더라도, 주식에 투자하여 자신이 직접일을 하지 않아도 수익을 창출해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며, 자기를 대신해 직원을 고용하여 일을하게 만들고, 거기에 따른 수익을 가져가는 사업가들도 같은 맥락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이 양극화가 발생하는 이유다. 

이제는 기술의 발달로 인해 자동화가 되어가고 있기 때문에, 로봇을 만들어 로봇이 자기 대신 일을 하게 하는 방법도 있다.  빵을 생산할 사람이 될 것인가??  빵공장을 생산할 사람이 될 것인가?? 자신을 대신해서 복제품을 만드는 사람들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의 소소한 차이가 그렇게 만들게 되는 것은 아닐까~~?? 

 

 

그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이 애드센스는?? 

정말 매력이 있는 부업이긴 하다. 흠냐 

 

애드센스 수익공개 승인후 3개월

 

애드센스 수익공개 승인후 3개월

블로그 수익 공개 내 블로그에서는 처음으로 수익 공개를 한다. 다른 글들을 보니, 클릭률같은건 정책 위반이라서 공개 안 해서 나도 혹시 몰라 그냥 수익만을 공개한다. 처음 글을 썼던 건 작년

thefreemero.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