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해운 지식

선박 시퀸스 회로의 기본 해석 A접점과 B접점의 차이

freemero. 2022. 10. 3. 2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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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접점과 B접점의 차이 

전기가 전공이거나 기본적으로 전기 회로를 설계하는 사람들이라면 알고 있는 간단한 용어이다. 

 

기본적으로 A점접은 아래와 같이 회로가 normal open이가 switch를 누르거나 특정 시퀸스가 작동하면, 접점이 close가 되며, 회로를 형성 시켜주는 접접이다. 기호는 아래와 같다. 

A접점

 

기본적으로 B점접은 아래와 같이 회로가 normal close 상태에서 switch를 누르거나 특정 시퀸스가 작동하면, 접점이 open되며, 회로를 차단 시켜주는 접접이다. 기호는 아래와 같다. 

B접점

 

 

그렇다면 주로 사용하는 목적은 무엇일까???

 

A접점의 경우는 평상시에 전류가 흐를수 없는 구조를 가진 회로이며, 

B접점의 경우는 평상시에 전류가 흐를수 있는 구조를 가진 회로이다. 

 

따라서, A접점은 기계의 start를 취하는 구동에 유용하며, B접점은 문제가 생겼을때 기계를 stop시키는 safety device에 용이하다. 

 

간단하게, 기계가 돌아가고 있을때 전기가 차단되거나 케이블이 단선될 경우 기계는 stop이 되는데 이러한 구조에 B접점이 더 용이하다. 

 

조금 더 고급적으로 들어가서 

이 두접점의 조금 더 큰 차이를 적용한다면, 아래의 두 전제 조건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면 조금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것이다. 

 

안전상의 이유로 인하여, 

 

1. pump의 출구 valve가 닫혀있을때는 pump는 stop되어야만 한다. 

2. pump의 출구 valve가 열려있지 않으면 pump는 stop되어야만 한다. 

 

이 두 문장의 차이를 정확히 이해하면 된다. 

 

Valve가 닫혀 있다. VS  Valve가 열려있지 않다. 

 

valve가 닫혀있지 않으면, 열려있단 뜻이 맞쟎아!! 라고 인간은 생각할수 있겠지만, 로봇, 기계, 인공지능에게는 분명히 틀린 문장이다. 

 

조금 더 쉬운예로, 

 

운전을 해본 사람이라면, 아래의 경고등을 한번쯤은 보았을 것이다. 

이제 질문을 해본다면, 

 

해당 경고등은 다음 중 어떤 상황에서 알람이 발생할까??

 

  • 1. 자동차문이 완전히 닫혀있지 않을때
  • 2. 자동차문이 완전히 열려 있을때

정답은 1번과 2번 전부 정답이 된다. 

 

하지만, 이제 질문을 바꿔보자.

해당 경고등은 어떤 상황에서 알람이 제거될까?

 

(앞의 질문의 보기에서 단순하게 부정을 해보았다)

  • 3. 자동차문이 완전히 닫혀있을때
  • 4. 자동차문이 완전히 열려있지 않을때

여기서의 정답은 3번만 가능하다. 

 

4번 자동차문이 완전히 열려있지 않은 경우는, 자동차문이 99%열려있든지, 1%만 열려있든지,

"기계"는 열려있다고 단순하게 인식을 하기 때문이다. 

 

2진법을 적용하여 "0" 아니면 "1"인것이다. 

이것이 전기회로의 on/ off 기능 A접점과 B접점의 가장 큰 차이이다. 

 

열려있는 것 VS 닫혀있지 않은것. 

 

기계는 valve가 99%가 열려있든 1%가 열려있든 열려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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