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해운 지식

선원들은 배에서 어떻게 목욕을 할까? (피부 미용에 좋은 증류수 만들기)3부

freemero. 2020. 10. 4. 16:23
반응형

 

1부에서는 선박에서 선원들이 사용하는 물을 어떻게 생산하는지에 대한 시스템을 설명했다.

 

2부에서는 물을 끓이는데에 있어, 기압이 낮으면 물의 끓는점이 낮아진다는 것을 설명했다.

 

3부에서는 조수기 내부에 어떻게 끓는점을 낮추는지에대해 설명 하겠다.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조수기의 사진이며, 오른쪽 빨간색의 나팔같이 생긴 파이프가 보이는가???

 

ejector라고 표현한다,

 

저 ejector가 조수기 내부에 진공을 만들수 있는 장치이며, 조수기 내부의 기체들을 빨아 땡기는 역활을 한다.

 

그 원리는 베르누이 방정식을 이해해야 하는데,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간단하게 설명한다면, 파이프 내부에서 유체의 흐름에 따라 어느 특정 지점의 2군데를 지정한 경우 2군데서의 위치에너지, 압력에너지, 속도에너지의 합은 같다 이다.

 

-> 조금 더 쉽게 풀면, 유체가 흐르는 한부분에서 속도가 증가한다면, 압력은 낮아지게 되고, 압력이 증가하면, 속도는 낮아진다는 뜻이다.

 

우리가 화장실 물청소를 할때 호스 끝을 누르면, 물이 쌔게 나가는 것을 알고있다.

호스의 바로 전단과 후단을 비교한다면,

 

1. 호스 끝을 누르는 바로 전단은 압력이 증가한다 (왜? 입구를 막고 있으니까 // 대신 속도는 감소한다

 

2. 반대로 호스끝을 누르는 후단(정확히는 분사하는 구간)은 속도가 증가한다 // 압력은 호스 끝을 누르는 바로 전단의 압력보다는 낮다

 

베르누이 방정식을 설명하려는 블로그가 아니므로, 여기까지만 설명한다.

 

이제 저 오른쪽의 pipe ejector내부를 설명하면, 아래의 그림처럼 설계되어 있으며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조수기 내부는 inlet gas, liquid or other와 같이 연결되어 있다.

위의 처음 사진을 다시 한번 보고 오길 바란다.

 

motive fluid에서 계속해서 물을 뿜어 내면, 표시한 빨간 부분에서는 속도가 증가하고, 해당 주변은 압력이 낮아지게 된다.

 

그로 인해 inlet gas, liquid or other에 연결된 부분보다 상대적으로 압력이 낮기 때문에, 에너지는 열역학 제 2법칙 (에너지는 높은곳에서 낮은곳으로만 흐른다)를 통해 에너지가 이동되게 되어 있다.

 

이로써 조수기 내부에 압력을 낮출수 있으며,(진공을 형성)하고 끓는점을 낮출 수 있는 것이다.

 

이제 다음장에서는 조수기 내부에 해수를 공급하는 시스템에 대해 설명을 하고자 한다.

 

4부에 계속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