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해운 지식

선원들은 배에서 어떻게 목욕을 할까? (피부 미용에 좋은 증류수 만들기)4부

freemero. 2020. 10. 4. 16:25
반응형

1부에서는 선박에서 선원들이 사용하는 물을 어떻게 생산하는지에 대한 시스템을 설명했다.

2부에서는 물을 끓이는데에 있어, 기압이 낮으면 물의 끓는점이 낮아진다는 것을 설명했다.

3부에서는 조수기 내부에 어떻게 끓는점을 낮추는지에대해 설명 하였다.

4부에서는 조수기 내부에 해수를 어떻게 공급하는지를 설명한다.

선박 기관실에 설치되어 있는 해수펌프(원심펌프들이다)

이 블로그는 펌프를 설명하는 블로그가 아니므로 펌프의 원리는 생략하며,

저 펌프를 이용하여 조수기에 펌프를 공급한다.

첫장에 인용된 사진을 다시 가져오면,

engine water in이라는 곳으로 주입으로 하고, enine water out이라는 곳으로 다시 물을 선외로 배출한다.

왜 선외로 배출을 하는것인가?

아직까지 조수기 내부에 공급되는 해수 전부를 "청수"로 만들어 내는 기술이 발전되어 있지 않다.

실제 배안에는 여러가지의 용도로 펌프들이 설치되어 있으며, (engine 냉각수 펌프, 비상 소화 펌프 그외) 이 펌프들의 용량은 시간당 600~3000톤까지 어마어마한 용량을 가지고 있지만, 조수기는 시간당 약 1~2톤정도까지만을 해수에서 청수로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아직 기술의 한계이며, 그정도의 필요성이 없어, 발전이 더딘것일 수 있다.// 배에서는 청수를 공급하는 것이 항구에 정박하면, 충분한 청수를 공급 받을 수 있으므로 //

만약 누군가 청수를 시간당 100톤을 생산할 수 있는 설비를 개발한다면 노벨상을 받을수도 있을 것이다!! 단 조건은, 선박에 설치될 수 있는 최소한의 용적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각설하고, 저 해수 펌프로 대양의 바닷물을 퍼올려 조수기 내부에 공급하며, 일부는 증발을 하여 청수가 되고, 나머지는 다시 선외로 배출되어진다.

효율은 내가 선박 승선 경험을 견주어 약 시간당 60~100톤정도를 공급하며,

그중 시간당 1~1.5톤정도를 조수기 내부에서 증발시키고 나머지는 선외로 배출 시켰다.

다음장에서는 이 끌어올려 조수기에 공급한 청수를 어떻게 열에너지를 공급하여, 증발시키는지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5부에 계속..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