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자본주의 경제지식

암호화폐에 대한 이과와 문과의 생각차이

freemero. 2021. 7. 28. 15:52
반응형

암호화폐 끝장토론

 

https://youtu.be/1RXsbT4r2-c

요즘은 왠만한 공영방송보다 유투브에서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듯 하다. 시간이 될때마다 삼프로 TV는 한번씩 챙겨 보게 되는데, 정말 이런 패널들의 토론을 볼 수 있다는 것에 다시 한번 고마움을 느낀다. 

 

암호화폐의 자산가치 VS 화폐가치

가상화폐에 대해 서로 다른 시각으로 토론이 이어나가는데, 너무 공감이 가는 내용이 많고 두분의 방대한 지식에 놀라웠다. 특히 인호 교수님의 경우는 방송보고 바로 "부의 미래" 책을 주문해 버렸다. 

 

일단 내 개인적인 의견으로 비트코인에 대한 정의를 한다면, 차현진 국장님의 문장 "암호화폐는 예술작품입니다" 라는 말에 100%공감을 하고 있다. 즉, 개인적으로 자산가치로 인정을 하고 있으나, 미래에 화폐가치로 정말 활용이 될 수 있을까?에 대해서는 여전히 물음표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비트코인이 자산가치로서 인정을 받을 수 있다는 견해는 예전에 작성한적이 있으므로 아래에 링크를 남겨 둔다. 

비트 코인 역사 미래 가치 비트 코인 지금 사야 하는 이유

 

비트 코인 역사 미래 가치 비트 코인 지금 사야 하는 이유

비트코인 상승과 함께 높아지는 관심 저는 비트코인에 투자를 하고 있고, 비트코인이란 탈중앙 화폐의 가치에 대해 높게 평가를 하고 있어 관심을 가지고 있고, 실제 지금도 투자를 하고 있는

thefreemero.tistory.com

 

코인을 바라보는 두가지 관점

여전히 비트코인을 바라보는 관점에 대해서는 아직도 논란이 많다. 나는 일단 코인에 대해서 긍정론자 입장이기에, 자산의 5%정도를 포트폴리오로 구성을 하고 있다. 그리고 부정론자와 토론을 하게 될 경우 꽤나 논리력있게 설명을 할수도 있다. 부정론자의 경우는 일단 관심조차가 없기에 블록체인이나 가상화폐에 대해 무지하기도 하기 때문에..... 

 

경제적 관점 VS 기술적 관점

인호 교수님의 명대사를 인용한다면,

 

똑같은 용어인 "비트코인 거래 시스템"에 대해서 기술적 관점으로 보는 사람은 기술적 관점만으로 보고, 경제적 관점으로 보는 사람은 경제적 관점으로만, 법적 관점으로 보는 사람은 법적 관점으로만보는 것이다. 

마치 코끼리의 다리만을 만지고, 코끼리를 전부 아는것처럼 다른사람에게 설명을 하게 되는 경우인데, 경제적이든, 기술적이든, 법적문제이든 가상화폐를 전체적인 관점에서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 얼마 없기에 아직까지 계속 논란이 된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앞으로 가상화폐에 대한 정책들도 결정을 할 시점이 다가올것인데, 그 결정은 정치인분들이 하실일 것이지만, 그들은 전문가가 아니다. 그러기에 패널들의 조언과 국민의 정서에 따라 결정을 하게 될 것인데, 앞으로도 재미있는 토론들이 주고 받을 것 같다. 

 

그중에서 오늘은 미래 기술인 블록체인 발전과 비트코인은 분리해서 논의할수가 없다 라는 명제에 대해서 미래 기술인 블록체인에 대해서 포스팅을 남겨두고자 한다. 

 

Public blockchain 과 private blockchain

실제 블록체인 기술은 우리 일상생활 여러분야에서 사용하고 있지만, 코인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을 했으므로 코인거래의 예를 들어서 설명을 하고자 한다. 

 

Public block chain 

public block chain이란 

거래 당사자들간의 모든 거래를 모두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즉 A와B,C가 있는데, A와B의 현금거래가 있었다고 하자. 이 거래 내용을 C에게도 공유를 하는것이 publick bolck chain이다. 만약 거래에 참여한 사람이 100명인데, 그중 A가 B에게 50만원을 주고 B는 C에게 20만원을 주는 거래가 있었다면, 이 모든 거래가 나머지 97명에게도 공개가 되는 것이다. 그로 인해 투명성이 확보가 되며, A,B,C 세명의 거래 당사자는 나머지 97명이 증인이 되므로 거래 장부를 속일수가 없는 것이다. 

 

Private block chain

실제로 우리는 은행 거래를 함에 있어서, 당사자간들의 거래를 제 3자에게 공개할 이유도 없고, 불편하기까지 한다. 그러나 이는 당사자중 누군가 한명이 그런 거래를 한적이 없다고 말을 하게 된다면, 사기를 당할수도 있기에 거래 장부에 대해서 중앙 권력을 가진 누군가 보증을 해주기를 바란다. 여기서는 은행 또는 공공기관 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즉, 개인들의 거래에 대해 비밀을 보장해주며, 권한이 있는 중앙 관리자에 의해 block chain이 관리되는 구조이다 

 

후자의 경우는 굳이 비트코인의 장점중 하나인 탈중앙화를 할필요 없으며,  굳이 가상화폐를 운영할 이유가 없다고 본다. 

 

즉, public block chain과 private block chain에 대해서 구분을 해야 하는데, 양쪽 모두가 사실인데, 그걸 몰라서 논쟁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 미래 기술인 블록체인 발전과 비트코인은 분리해서 논의할수가 없다 

이말은 틀렸다고 말할 수 있겠다. 현재 우리 생활에서 실제 은행간의 거래나, 의료보험 시스템(예시, 환자가 어떤약을 복용했는지, 하는지에 대해 의료기관에서는 block chain 관리 가능) 등 여러분야에서 블록체인기술은 활용이 되고 있다. 

 

비트코인 창시자 "사토시 나카모토"는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화폐거래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제시한 것이었고, 그것이 성공할지에 대해서는 사토시 나카모토 또한 장담하지 못했다.

 

현재 비트코인으로 어느정도 자산 거래가 가능하지만 경제적 관점과 법적문제로 인해 화폐로서의 역활을 하고 있다고 말할수도 없다. 다만 일부 화폐거래의 기능을 수행하고는 있다. 

 

필자의 경우 코인거래 활용 방법

현재 일본에 거주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금융자산과 거래가 한국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일본의 월급을 매월 한국으로 송금을 해야하는데, 현재 은행의 송금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고, 코인거래소를 통해 매달 월급을 한국으로 송금을 하고 있다.  실제로 약간의 김치 프리미엄이 있을 경우, 은행수수료보다는 이득이 되기 때문이다. 

 

김치 프리미엄에 대해서는 아래에 글을 남겨둔다. 

 

김치프리미엄 을 통한 코인 차익 수익 가능할까? 실제 거래 후기 feat 리플

 

김치프리미엄 을 통한 코인 차익 수익 가능할까? 실제 거래 후기 feat 리플

코인 전송 수익 일단 이부분을 말하려면 김치 프리미엄 용어부터 알아야 하는데, 코인에 직접적인 투자를 하지 않더라도 코인에 대한 존재를 알고 있을 것이며, 김치 프리미엄이라는 용어에 대

thefreemero.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