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주식 기업 개별 가치 평가

인지컨 인지컨트롤스 재무재표 사업 보고서 읽어보고, 공부해보자

freemero. 2021. 1. 3. 18:00
반응형

인지컨 인지컨트롤스 재무재표 사업 보고서 읽어보고, 공부해보자

여기서 쓰이는 내용들은 필자가 혼자서 공부한 것을 끄적끄적 써내려간 내용이니 참조만 하세요.  

 

그냥 또 혹해서 사버린 기업이다. "그린 뉴딜"의 수혜주라고 해서, 뉴스나 대충 보고 "어" 뭐 괜챦은 것 같은 회사네 대충 스윙이나 해보고 소량 도박이나 해볼까?? 하며 샀던 주식이다. 

 

심지어 이름도 알지 못했던 회사의 주식을 재무제표도 보지 않고 그냥 사버린 주식이다. 현재 내 시드금액의 5%도 아닌, 0.5%의 금액을 투자 했다. 아 정확히 투기였던 거다^^ ㅋㅋ

 

그런데 현재 주식시장의 대세 상승장의 힘을 받았던 것인가? 한동안 힘을 받지도 못하여 질질대던 녀석이 현재 20%의 수익권을 만들어줬다. 한 2~3달전쯤에 샀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언제 삿는지도 모른다. 

 

인지컨트롤스 1년차트

지금 내 평단가가 12,485원인것을 보니 대충 10월 전고점에서 샀던것 같다. ㄷㄷ;;;;; 

 

지금은 14,950원인데 19.74%의 빨간불을 가리키고는 있다. 아무튼 사기전에 했어야 할 기업 분석을 지금에서야 한번 해보자. 일단 재무재표부터 보아야 겠다. 

 

인지컨트롤스 재무재표

에게?? 영업이익이 겨우 7억????? 2019년은 겨우 56억??? 시가 총액이 2,266억이라는 회사가 겨우 100억대 영업이익을 나타낸다고?? 3년차트 다시 봐야겠다. 

 

인지컨트롤스 3년차트

20년 이전까지 3천원에서~ 4천원정도를 유지하다가 2020년 코로나 이후 6월부터 갑자기 미친듯이 증가했다. 2020년 초랑 비교하면, 거의 3배가량 올랐는데 무슨일이 있던거지... 

 

인지 컨트롤스 재무재표

흑자 전환을 성공했구나.... 그런데 의심되는 것이 한가지 있다. 

영업이익보다 순이익이 더 크다. 정상적인 기업이라면 순이익이 영업이익보다는 클 수 없다. 따라서 이 회사는 지금 영업만으로 돈을 벌고 있지 않고, 뭔가 다른 사업으로 돈을 벌고 있다는 건데, 기타 수익을 보면 알 수 있다. 

 

나는 이회사가 자동차 회사에 부품을 납품하는 회사로 알고 있다. 기타 수익이 2020년 9월 기준 95억이다. 아직 내 수준에서 이 기업의 기타 수익이 어떻게 수익을 발생했는지 알수가 없다. 다만, 2019년는 자신의 자산을 팔아서 64억원정도의 이익을 남겼다. 공장을 팔았나??? 아니면, 주식 지분을 팔았나??? 아니면 생산된 부품을 헐값에 팔았나??? 회계 전공자가 아니니 그나마 2019년 뉴스라도 검색을 해보아야 겠다. 

 

 

뉴스를 검색해 보니 다행히 관련 뉴스가 있었다. 

 

인지컨트롤스 뉴스

들어가서 뉴스를 보니, 유동성 확보를 위하여 시힝시의 토지와 건물을 약 149억원 정도에 팔았다는 기사가 나온다. 그 돈으로 빛을 좀 갚거나 했던 것 같다. 어쨌든 기타 수익의 근본을 알았으니 다행이다. 그럼 2019년말까지 주가가 힘이 없던 이유도 해석이 된다. 자동차 부품파는 회사가 자동차 부품을 만들어 파는 것에서 돈을 버는 것이 아니고, 자기 건물이나 토지등을 팔아서 이익을 발생하였으니, 투자가 입장에서는 매력이 없다. 건물이나 토지는 돈을 불릴수 있는 기본조건인 자본에 해당하는데, 현금으로 땅을 사거나 공장을 짓는 것이 사업 발전에 매력이 있기 때문, 

 

인지컨트롤스 안정성 지표

확실히 부채 비율이 높긴하다. 2019년에 토지 팔고, 건물 팔아서 유동성을 확보했는데도 부채 비율이 더 높아졌다. 팔았던 토지나 건물을 다시 임대해서 쓰는 것인가??? ㅋㅋㅋ 그러면 부채가 다시 높아질수는 있는뎅~ 뭐 암튼 지나가고, 

 

다른거나 더 찾아보고 분석해보자~

 

인지컨트롤스 종목 토론관련 뉴스 그외

저기 있는 것들 다 읽어봐야겠는데, 매수 상위가 키움증권이다. 개인들이 매수를 한다고 추측할 수 있다. 아님 말고 ㅋ 밑에서 공개하겠지만 SK이노베이션과 손잡았다는 저 뉴스는 사실이 맞다. 전자 공시 시스템을 보면 알 수 있기 때문, 인지 컨트롤스 주가 조작이란 글은 12/12일 글이다 보니 그냥 나처럼 고점에서 물렸던 분이신것 같다. ㅎㅎ 

 

이제 사업보고서를 확인하러 전자 공시템을 가보자. 

 

단일 판매 공급계약 체결

위의 뉴스 처럼 저중 하나가 SK이노베이션과 체결된 내용이다. 그외 공급 체약 체결건도 뉴스들로 다 나와있다. 여기서는 SK이노베이션과 계약내용만 확인하겠다. 

 

인지컨트롤스와 SK이노베이션 게약 체결 내용

뉴스는 역시 사실이 맞고, 약 4천억원에 달하는 계약 규모이다~~~와~~ 성공했구나. 하지만 아쉬운점이 있다. 결국 완성업체인 다임러그룹에 공급하는 내용인데, SK이노베이션을 통해서 공급한다는 이야기이다. 종료일은 2027년까지이고, 

 

이런 내용을 보면 알짜배기는 "SK이노베이션"이다.  개인적으로 짐작하건데, SK이노베이션은 인지컨트롤스가 생산하고 개발해낸 제품을 중간에 소개비라는 명목으로 수수료만 받고 다임러그룹에 납품을 하게 되는 구조로 보인다. 

 

중간에 어떤 상세 계약 내용은 알 수 없으나, 제품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SK이노베이션은 2차 벤더인 인지컨트롤스에 모든 AS비용이든, 하자 비용이든 그대로 청구하면 되는 것 아닌가~? <- 물론 상세 내용을 알수 없으니 내 추측이다. 

 

사업보고서는 9월 분기보고서만 대략 확인하여 포스팅을 하자. 전체를 포스팅하기에는 글이 너무 길어질듯... 

 

인지컨트롤스 사업보고서의 사업 내용

뉴스에서 그린 뉴딜 수혜주라는 말이 맞기는 맞나 보다. 2020년 이후 향후 2~3년동안은 자기 매출 성장은 어려울 것 같아서 전기차나 수소차에 투자를 한다고 한다. 

 

인지컨트롤스 시장 점유율

짧게 1줄로 요약해드리면, 센서부분 국내 시장 점유율 85% , 플라스틱류 45%인데 주 거래 업체인 현대차가 다른 경쟁사를 찾고 있어서 앞으로는 시장 점유율이 떨어질것으로 보인다. 다만, 기존의 자동차 엔진 부품에서 비 엔진 부문 부품으로의 다변화를 생각 중이다. 전기차용 배터리 생산업체와 긴밀한 협조 중이다. 

 

배터리를 직접 생산하지 않고, 외주 공장에서 생산 후 자신들의 브랜드를 거쳐 납품 하겠다는 것인가? 잘 모르겠다. 

 

인지컨트롤스 주요 고객처

아쉽게도 해외기업이 너무 없다. 현대, 기아 한국GM, 현대모비스, Audi 한군데 있구나 , 벤츠, 도요타 같은 글로벌 기업은 아직 거래 실적이 없나보다. 

 

인지컨트롤스 매출액 비율

다른 블로그들을 보면, 센서류의 시장 점유율이 85%라는 점을 많이 강조하고 있는데, 센서류는 전체 매출액의 8%도 안된다. 내가 궁금한 WTC류 라는 것을 한번 알아보고 싶다. 홈페이지에 가면 있으려나??

 

홈페이지 투자정보란 을 보니, 2016년까지만 되어 있다. 

 

인지컨트롤스 홈페이지의 투자 정보

담당자가 바쁘신거 같다. 제품이 뭔지 신제품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해서 홈페이지를 온건데, 갑자기 이 홈페이지에 대한 신뢰도가 완전히 무너졌다.

 

중요하다면 중요할 수 있는 투자정보가 2016년까지 밖에 업데이트가 안되있다니.,

 

회사연혁은 2018년까지는 업데이트 되어 있다. 2019년이나 2020년에는 큰 이슈가 없었던 것 같다. 

인지컨트롤스 홈페이지

 

공장 현황을 가보니, 

인지컨트롤스 공장 현황

공장은 확실히 곳곳에 가지고 있는 기분이다 ^^! 인도에도 있고, 중국에도 있고, 싼 인건비를 활용하고, 현대차가 중국과 인도에서도 생산 공장을 가지고 있나?? 

 

인지 컨트롤스 부품들

자동차 핵심 부품들을 만드는 회사이고, 엔지니어인 내 입장에서 보면 익숙한 부품들이 많이 보인다. 

 

흐음,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제품들과 연구 개발 분야에 대해서 하나씩 다 들여 봤는데, "수소차 수혜주"라는 말은 어디서 나온것인지 확인하기가 어렵다. 내가 자동차나 수소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어서이겠다. 차트에는 모든 가격이나 회사의 정보가 다 숨어 있다고도 하는데, 차트로만 보면 현재는 고점이 맞는 것 같기도 하고, 예전에 비해 실적이 눈에 띄게 좋아 보이지도 않고, ㅠㅠ 수익권 들어왔을때 일부를 털까??? ㅠㅠ 아 팔았다가 더 오르믄 배 아파서 어떻해?? ㅠㅠ 

 

일단 4분기 실적 발표까지 가져가?? 아님 다른 주식 전문 유투버들의 견해나 살펴볼까?? ㅋㅋㅋㅋㅋ 역시 어렵당~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