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주식 기업 개별 가치 평가

삼성전자 삼성 중공업 우선주 진짜 우선주로 돈버는 방법 3가지

freemero. 2021. 1. 4. 07:00
반응형

삼성전자 삼성 중공업 우선주 진짜 우선주로 돈버는 방법 3가지 

 

나는 삼성전자 주식 보다는 우선주를 구매한다. 아래는 실제 수익률 결과이며, 2020년이 끝났으므로, 다시 한번 계산 결과 과정을 올리도록 하겠다. 그냥 똑같은 돈으로 구매하여 배당금은 관련 주식을 계속해서 사들이는 방법으로 계산된 방식이다. 

 

thefreemero.tistory.com/46 

 

삼성전자 주가 전망 vs 삼성전자우 수익률 계산해보자

금일 삼성전자의 주식이 약 4.91%상승하며, 역사적 신고가를 계속해서 갈아 치우고 있다. 예전에 10년동안 우량주를 보유했을 경우 어떨까??라는 글을 쓴적이 있으며, 그 중 살아남은 우량주는 삼

thefreemero.tistory.com

얼마 전 삼성중공업 우선주의 폭등을 경험한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내 경우 해운 조선업계에 근무하고 있고, 주식까지 하다 보니 이 뉴스는 관심을 가지고 보고 있었고, 주식 투자를 하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전부 한번쯤은 뉴스등을 검색해 보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래는 삼성중공업 우선주라고 검색을 한 결과 이고, 역시나 6~7월경의 뉴스가 메인으로 잡혀있다. 

 

 

삼성중공업 우선주

어휴 한 12일 연속 상한가라는 어마 무시한 기록을 세웠던 삼성중공업 우선주 주가이다. 

삼성중공업 우선주 차트

아래의 3가지 정석적인 3가지 방법에 대해서 우선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를 설명이 필요할 것 같다. 주식을 오래 하신분들은 다 아는 내용이니 바로 스크롤을 내리시길 바라고,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점

보통주 = 경영참가시 자신의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음

 

우선주 = 의결권이 없는 주식으로 대신에 약간의 배당이나 서비스를 추가적으로 받을 수 있으며, 기업이 망하게 되면 보통주보다는 우선적으로 배당을 받을 권리를 가지고 있음. 

 

솔직히 나같은 개미 투자자들은 그 회사의 가치나 성장을 보고 투자를 한다고 할지라도, 주 목적은 투자로 인한 수익이지 경영참여가 아닐 것으로 본다. <--전부 다라는 말은 아니다. 

 

기업은 왜 우선주를 발행하는가? 

위키백과에서도 나오는 내용이지만, 기업의 입장에서 본다면 사업을 운영하는데 있어서는 자본이 필요한데, 자본을 만드는 방법은 대출, 주식 발행등이 있다. 여기서 대출과 주식 발행같은 것은 자신의 경영권의 지분을 일정부분 나누어 주는 형식이 되므로 사업에 있어서 의사 결정권에 대해 침범을 받을 수가 있다. 

 

하지만, 우선주의 경우는 경영권을 위협받지 않으면서 자본을 끌어 들일 수 있는 방법이라서 매력이 있는 것이다. 또한 우선주로 자본을 끌어들이게 된다면, 이는 채무에 대한 책임도 없으므로 회계상 부채로서 잡히지도 않는다. 즉, 경영권을 보장받고 자본을 모을 수 있는 방법으로 우선주를 발행하는 것이다. 

 

그럼 투자자 입장에서는 왜 우선주를 투자하는가? 

그 회사의 지분을 가지지도 못하면서 돈만 빌려주는 꼴이 되므로, 투자자 입장에서는 우선주에 투자할 이유가 전혀 없다.  그래서 기업은 우선주에게 배당금을 조금 더 주는 방법으로 투자자에게 제의를 하는 것이다. 그럼으로 인해 우선주의 경우는 배당 혜택이 없을 경우 아무런 장점이나 메리트가 없다는 것을 꼭 머릿속에 가져가길 바란다. 기본인 것이다. 

 

우선주를 어떻게 투자하여야 하는지 진짜 우선주로 돈버는 방법 3가지 

 

1. 신형 우선주를 싸게 사서 만기일에 보통주로 전환받기

 

CJ4우(전환)이라는 주식이 있다. 이 주식을 살펴보면 나중에 보통주로 전환을 시켜준다는 권리를 가지고 있다. 현재 CJ주가와 CJ4우(전환)주가의 차이를 살펴보면 2020년 12/31일 기준으로 아래와 같고, 약 2만원정도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020 12월 31일 기준 CJ와 CJ4우(전환) 주가 차이

아주 간단하게 CJ4우(전환)주를 사고, 보통주로 전환해줄때까지 기다리기만 하면 2만원의 시세차익을 받게 된다는 논리가 된다.  

그럼 이제 이 전환 우선주가 보통주로 전환되는 날을 알아보면 2029년 3월27일이다. 앞으로 약 8년 남았다. ㅎㅎ 

 

8년만 가지고 있기만해도 약 2만원의 시세차익을 볼 수 있는 것이다. 

 

이 주식은 혜택이 한가지 더 있다. 

우선 배당건 액면금액에 2%를 우선 배당 받을수 있으며,(이 주식의 액면가는 5천원이므로 100원정도 보통주보다 더 배당을 받을 수 있다. 우선 배당을 취소할 경우 의결권을 부활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우선주의 배당을 취소하게 되면 바로 보통주가 된다는 뜻이다. 

 

2. 배당금이 늘어나는 주식을 사서 보통주와 괴리율 좁히기 

위에서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를 설명하였듯이 우선주는 의결권이 없으므로, 보통주보다 가격이 낮게 거래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런데, 기업이 성장을 하게 되면 아무래도 기업의 입장에서 주주들을 배려하게 되고 배당금을 높여주게 된다. 기업이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높여주게 된다는 표현을 썼지만, 실제로 자기가 더 돈을 많이 받기 위해서도 배당금을 높인다. (기업 = 주주) 같은 말로 볼수 있으니, 

 

그러면 자연적으로 우선주에 투자하려는 세력도 늘어나게 되면서, 우선주의 가격이 보통주와 비슷한 가격까지 올라가게 된다.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삼성전자 이다. 삼성전자는 2015년부터 배당금을 점점 늘리기 시작했으며, 

 

삼성전자 배당률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420원 570원 850원 1416원 1416원

이렇게 배당금을 늘리게 되면, 자연스럽게 올라가게 되는데 이는 실제로 2011년에 삼성전자 보통주와 우선주의 주가 차이가 약 29%였었는데, 지금은 약 9%정도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삼성전자 보통주보다 우선주에 투자했을때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었다. 

 

3개월 전이므로 저 계산 방식을 사용해서 2020년 4분기까지 합쳐 다시 계산해서 포스팅을 올리도록 하겠다. 

 

마지막 3번째 

3. 우선주가 보통주보다 가격이 낮은 것을 활용하여 더 높은 배당률 가져가기 

이건 길게 설명을 안해도 될 것 같다. 아래의 글을 보면 된다. 같은 1억으로 돈으로 삼성전자와 삼성전자 우선주 주식을 샀을때, 삼성전자 우선주 가격이 조금 더 낮으므로 더 많은 주식수를 확보할 수 있었고, 주가가 상승한만큼 더 많은 주식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수익률이 더 높아졌다는 것을 객관적 데이타로 계산을 한 것이다. 

 

thefreemero.tistory.com/46

 

삼성전자 주가 전망 vs 삼성전자우 수익률 계산해보자

금일 삼성전자의 주식이 약 4.91%상승하며, 역사적 신고가를 계속해서 갈아 치우고 있다. 예전에 10년동안 우량주를 보유했을 경우 어떨까??라는 글을 쓴적이 있으며, 그 중 살아남은 우량주는 삼

thefreemero.tistory.com

위의 내용을 짧게 정리를 하면 

 

1. 신형 우선주를 싸게 사서 만기일에 보통주로 전환받기

2. 배당금이 늘어나는 주식을 사서 보통주와 괴리율 좁히기 

3. 우선주가 보통주보다 가격이 낮은 것을 활용하여 더 높은 배당률 가져가기 

 

내가 현재 보유하고 있는 종목은 우선주가 많다. 삼성전자우, 유한양행우, 호텔신라우 가 대표적이다. 네이버와 카카오 셀트리온을 주식도 보유하고 있는데, 이 주식은 우선주가 없어서 그냥 본주에 투자하고 있다. 우선주가 나오게 된다면 당연히 우선주로 갈아탈 예정이다. 

 

여기까지 우선주 투자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진짜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했고, 이제부터는 예상대는 반론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자 한다. 

 

그럼 CJ4우(전환)주식을 사라는 말인가??

맨 처음 CJ4우(전환)주라는 주식을 사게 되면 8년후에는 주당 2만원정도의 꽁짜 수익을 얻을수 있다는 표현을 했다. 

 아니다. 필자는 CJ4우(전환)주식을 사라는 말을 한적이 없다. 8년뒤에 CJ라는 기업이 계속하여 성장하고 주가 상승을 할지 안할지에 대해서 필자는 알 수 없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CJ의 주식 가격이 현재 92,100원에 거래되고 있지만 8년뒤에는 4만원(반토막)가격까지도 내려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럼 지금 산 가격 72,400원에 샀던 CJ4우(전환)가격은 4만원이 된다는 것이다. 

 

thefreemero.tistory.com/17

 

10년전 시가총액 10위안의 기업의 주가는 지금 어떨까? (우량주를 장기 보유하면 성공한다)

주식투자에서 예전부터 내려오는 말이 한가지 있다. "주식은 엉덩이로 버는 것이다" "우량주를 분석하여, 가치투자를 하고, 저평가됐을때 사서, 오를때까지 기다리면 된다" 라는 말이다. 주식을

thefreemero.tistory.com

지금 내가 보유한 평단 6만원짜리의 삼성전자우 주식이 현재는 7만원에 거래되고 있으나 1년뒤 2년뒤에 5만원까지 내려갈지 나도 모른다. 아주 순수한 개인적인 의견으로 10만원이상은 갈거 같다는 생각으로 보유 중인것 뿐이다. 뭐 10만원이 되더라도 팔 생각도 없지만,,,,

 

thefreemero.tistory.com/81

 

삼성전자 주가 지금 사면 안되는 이유

삼성전자 주가 지금 사면 안되는 이유 필자는 삼성전자를 보유하고 있지 않다. 대신 삼성전자우를 보유하고 있고, 현재는 20%정도 수익권에 있다. 어차피 같이 올라가는 주식이니 아무거나

thefreemero.tistory.com

아 그럼 우선주 주식을 사면 되겠구나~?라는 답답한 반문을 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기업이 성장하지 않는 회사라면 우선주라도 샀던 가격보다 더 내려갈수가 있기 때문에 그 기업의 가치를 보고 꼭 투자하길 바란다. 

 

또한 우선주의 경우 시가 총액이 작아서 작전 세력들의 타겟이 되기가 쉽다. 

 

삼성중공우 시가 총액 겨우 400억
삼성중공업 시가총액

주당 7천원정도 하는 삼성 중공업의 시가 총액이 약 4조인 것과 반면 주당 34만원을 달리는 삼성중공우의 시가총액은 약 400억도 안된다. 

 

나한테 1200억정도의 돈이 있다면, 삼성중공우 주식을 통째로 400억에 살 수 있고, 다음날 70만원에 팔겠다고 매도주문을 하고, 다른 계좌의 800억정도로 통째로 매수하여 점상가를 만들수가 있는 것이다. 이제 일반 개미들이 그 가격에서도 더 오를 것같아서 사주기만 한다면 나는 순식간에 부자가 될 것이다.^_^

작전 세력들이 쓰는 자전거래 방법을 소개한 것이며, 이러한 방법에 속아 눈물을 훔치는 개미들도 많다. 필자의 경우 비트코인 유행시 "리플"이 그랬던것 같다^^... 미쳤지ㅋㅋㅋ 손실금액은 1천4백만원 정도다 ㅋㅋㅋㅋ

 

이렇게 우선주는 작전 세력들의 타겟이 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우선주를 발행하는 기업의 경우 대부분 대 기업이기 때문에 작전 세력이 건드리지 못한다거나 설마~~ 하는 생각도 있지만 시가 총액이 50억도 안되는 주식도 있다. 이경우 유통 물량이 불가능한 물량을 일부 뺀다는 가정하에 5~10억정도만 가지고 있어도 충분히 작전 세력이 될 수 있는 것이다. 

 

포스팅이 너무 길어져서 여기까지만 써야겠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항상 좋은날 되시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