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주식 기업 개별 가치 평가

카카오 주가 상승을 위해 당신이 모르는 지그재그를 인수하는 이유

freemero. 2021. 4. 18. 08:23
반응형

카카오 주가 전망 

주식시장에서 진격의 거인을 의아한 진격의 카카오라는 말은 다들 한 번씩 들어보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카카오가 또 한 번의 성장을 할 수 있는 새로운 사업 커머스 사업에도 계속하여 진출을 하고 있는 좋은 소식을 가지고 왔습니다. 

 

현재 카카오가 할 수 있는 사업은 무궁무진한데요. 전 국민이 사용을 하고 있기 때문에 수익화 할 수 있는 사업은 너무 많이 있고, 그 이점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택시, 카카오 대리, 카카오 은행, 카카오 내비게이션, 카카오 게임, 카카오 인공지능, 뛰어드는 사업마다 성공을 하여 급속도로 성장을 이루어 내고 있습니다. 

이커머스 사업에 투자하는 대기업들

최근 롯데와 신세계도 이커머스 사업에 계속하여 투자활동을 하고있는 뉴스가 나오고 있는데, 현재는 네이버와 쿠팡이 거대 독점을 하고 있지만, 곧 경쟁이 치열해지며 5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가진 거대 기업이 나타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중 카카오가 가장 유력하다고 보고 있는데, 본격적으로 2030 여성들에게 가장 인지도가 높은 지그재그라는 기업을 인수에 나섰기 때문입니다.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2020년 현재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네이버가 약 17%로 1위, 쿠팡이 13%로 2위로 바싹 추격을 하고 있고, 옥션과 g마켓을 가지고 있는 이베이가 뒤를 잇고 있는데, 원래 네이버와 쿠팡보다도 이베이가 시장점유율이 높았지만, 네이버와 쿠팡의 공격적인 시장 점유율 확보를 통해 자리를 빼앗겼습니다. 

 

지그 재그앱의 연간 거래액 추이 

지그재그의 연간 거래액 추이입니다. 2016년을 기반으로 거의 2배씩 엄청난 성장을 계속하여 이루어 냈습니다. 현재 시장에서는 지그재그의 시장 가치를 약 1조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카카오는 이 기업을 약 5조 정도를 투자하여 인수를 하려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주로 SNS을 통해 상품 정보를 접하는 2030세대 

오늘날 상품 정보를 접하는 환경은 다양합니다. 시장에 직접 나가서 물건을 보기도 하고, 쇼핑몰을 보기도 하고, 유튜브에서 뒷 광고를 겪기도 하고, SNS에서도 접하게 되는데 현재 2030 세대의 상품 접촉 채널은 주로 SNS 채널이라는 시장조사가 있으며, SNS마켓에 관련한 인식도 꽤 긍정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이커머스 소비시장의 주력은 2030 젊음 여성 세대인데요. 현재 이러한 잠재적인 미래 고객의 인지도가 높은 지그재그를 인수하려는 카카오의 성과가 기대가 됩니다. 

 

카카오의 이커머스 전략

네이버는 기존 검색 엔진의 점유율을 통해 상품 검색시 파워링크나 네이버 쇼핑몰(스마트 스토어)을 최 상단에 노출시킴으로써 소비자들을 유혹하였고, 쿠팡은 빠른 배송을 통해 소비자들을 확보하였습니다. 카카오는 인공지능 전략입니다. 우리가 유투브를 볼 때 알고리즘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영상들을 추천을 해주는 것처럼 카카오 플랫폼 내에서 2030들의 활동을 통해 개별의 소비패턴과 구매성향들을 확보하였습니다. 이러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시장을 조금씩 점유하려고 하는 노력이 보이고 있습니다. 

 

기존의 전국민을 이용한 마케팅을 활용하여, 우리에게 친근한 이미지로 다가오는 카카오가 지그재그를 인수함으로써 이커머스 시장에서도 독보적인 카카오 주가의 성장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