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주식 기업 개별 가치 평가

비디아이 급락한 이유 사업보고서를 통한 추측

freemero. 2021. 4. 14. 14:33
반응형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이며, 전문가와 의견이 다를 수 있고 투자의 책임은 언제나 본인에게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 거리를 찾던 중 급락한 종목을 검색하였는데, 비디아이라는 기업이 눈에 들어왔다. 뭐하는 회사지? 하며, 사업보고서를 찾아보았다. 일단 월봉 차트와 일봉 차트만 본다면, 

비디아이 급락 이유

비디아이 월봉 차트

비다아이 월봉 차트

일봉 차트로만 확인을 해도 다이나믹 하다. 

비디아이 일봉차트

 

비디아이 월봉 차트

나는 사업보고서를 읽게 되면 어떤 회사든 자본금 변동 사항 항목을 가장 먼저 보는데, 이 항목을 보자마자 이 회사는 위험한 주식이라는 생각이 바로 들었다.  일단 자본금 변동 사항은 나중에 보고 홈페이지를 가보게 되면, 

 

비디아이 홈페이지

www.bdindustry.co.kr/ <--궁금하신 분은 직접 ㄱ

 

4차 산업의 핵심인 친환경 사업과 생명공학 산업 쪽에 앞장서겠다는 핵심 문구가 나온다. 

 

그런데 사업보고서의 내용을 보면, 뭔가 홈페이지와는 거리가 아주 먼~~~~ 사업 내용을 하고 있는 듯하다. 

 

필자는 2021년 4월 1일 자 보고서를 읽고 작성 중인 글이다. 

비디아이 사업보고서 일부

일단 사업보고서 내용은 전부 읽는 것은 귀찮아서 패스하고, 

 

위에서 말한 자본금 변동 사항을 보게 되면, 

 

비디아이 자본금 변동 사항

2020년 4월부터 누군지 몰라도 4월부터 그냥 11월까지 전환권 행사를 계속 실행하였다. 

비디아이 자본금 변동 사항

대충 4월 3일을 시작으로 6월 26일까지 전환권 행사를 시행하였는데, (6월 1일 무상 증자한 날은 최고가 경신 ㄷㄷ;; ) 7월 1일경 바닥을 찍은 것을 보아 전환권 행사 후 바로바로 시장에 내다 팔은 것으로 보인다. 그러니 주가가 저렇게 떨어졌다고 생각되는데, 그럼 반대로 주가가 오른 이유가 있어야 하는데?? 아마 코로나 이후 그린 뉴딜 테마를 탔을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 한창 지금 정부가 그린 뉴딜에 투자를 하겠다며, 전기차 수소차, 태양광, 풍력 등에 시끄러웠던 적이 있었긴 하다. 솔직히 주가가 상승했던 이유는 잘 모른다. 

 

아무튼 그것도 모자라서 2020년 12월에 유상증자까지 했었다. 

유상 증자란? 

간단히 기업이 사업을 하다 보면 돈이 필요하여 앵벌이를 하게 되는데 그걸 유상증자라고 한다. 

 

관련 내용은 미리 작성한 적이 있어서 아래에 2개의 글을 남겨 둔다. 

유상 증자 권리락 주주가치가 희석되는 시점은 언제?

대한 항공 유상 증자 feat 유상 증자에 대해 공부하자

 

그것보다 더 무서운 것은 ㄷㄷ;; 아직도 미상환 전환사채가 남아 있다는 것. 

비디아이 전환사채 물량

지금 주가가 7,120원대에 거래가 되고 있으니, 당분간 전환권 행사를 하지는 않을 거 같다. 그럼 뭐하는가;; 2021년 7월 이후 주가가 1만 1천 원만 넘어가면 바로 전환권 행사 할거 같다는 걸 과거의 이력으로 알 수가 있는데;;; 

 

2021년 11월 이후에는 행사가 6천 원이었던 어마 무시한 물량이 대기를 하고 있다. 어차피 전환권이란 것이 중장기 투자 입장에서 본다면, 주식을 싼 가격에 매입하고 보유하고 있던 대주주와도 같은 의미로 볼 수 있겠지만, 저 물량이 언제든지 나올 수 있다는 것은 큰 매력은 없어 보이긴 한다. 

 

비디아이 손익계산서

비디아이 재무재표

이건 뭐지;; 뭔가 이상한데 영업이익이 50~30억 정도 유지하던 기업이 갑자기 적자를 700억 정도 영업손실을 봤다?? 이거 관련 뉴스 찾아봐야 한다. 5월부터 바이오 사업에 진출을 한 것으로 보이는데, 아래의 뉴스는 7월 뉴스이다. 바이오 주들은 대부분 자금 조달 방법이 정상적인 투자보다는 전환사채를 시행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는 것은 알고 있다. 그런데 아래의 뉴스를 보면 대충 봤을 때, 경영진들의 경영문제가 있는 듯하다. 

 

상세한 사유들이나 법적인 문제들은 나는 모른다. 실제로 동업자들끼리 나중에 다투게 되는 경우도 한두 번 봤던 것이 아니기 때문에; 흠;; 

 

블로그 소재 찾다가 여기저기 자료 찾아보며 읽고 있는데, 시간을 너무 많이 뺏긴 거 같아서 그냥 여기까지만 써야겠다. 

 

바이오 사업이라, 잘되면 신라젠이나 에이치엘비 생명과학처럼 대박을 칠 수 있긴 하다만 현재는 전형적인 HIGH RISK HIGH RETURN종목으로 추측된다. 

 

에이치엘비 주가 사업 영역 전망 총정리

 

에이치엘비 주가 사업 영역 전망 총정리

에이치엘비 주가 사업 영역 전망 총정리 에치 엘비란 회사를 알게 된 것은 2019년 10월경이다. 이 회사의 주가는 현재 10만 6천 원 정도를 달리고 있다. 2017년 이후 무섭게 성장한 회사이다. HLB

thefreemero.tistory.com

투자 수익률 열심히 하면 할수록 손해 보는 습관 5가지

 

투자 수익률 열심히 하면 할수록 손해보는 습관 5가지

투자 수익률 열심히 하면 할수록 손해 보는 습관 5가지 1. HTS 시세창 보기 아래의 두 가지 호가창을 준비했다. 한쪽은 계속 오르고 있는 호가창이며, 한쪽은 계속 내리고 있는 호가창이다.

thefreemero.tistory.com

주식 투자에서 돈 버는 사람들의 특징

 

주식 투자에서 돈 버는 사람들의 특징

주식투자에서 수익률을 높여주는 중요한 2가지 아마 유튜브의 슈퍼 개미분들이나 자신이 주식투자를 하고 있고, 술자리나 같은 데서 자연스레 주식투자를 이야기를 하게 된다면, 한번씩 다들

thefreemero.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