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주식 기업 개별 가치 평가

hmm 주가 매출원가 감소시켜 영업이익 극대화된 이유 FEAT 글로벌 유가

freemero. 2021. 4. 16. 15:28
반응형

HMM주가 전망

또다시 포스팅 주제가 없어서 HMM 주가 전망에 대한 포스팅을 다시 작성을 해보고자 합니다. 일단 현재는 보유하고 있진 않지만, 계속해서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며, HMM 주가 전망에 대한 작성글을 남겨 둡니다. 바쁘신 분들은 그냥 아래로 내려가시면 됩니다. 

 

HMM 주가 전망 구 현대 상선 목표가 3/5일 작성

 

HMM 주가 전망 구 현대 상선 목표가

HMM 재무제표 및 성장 가능성 예전에 구 현대 상선 HMM에 대한 글을 작성한 적이 있는데, 현재 시세가 꽤 올랐네요 HMM (구 현대 상선) 주가와 재무 재표를 알아보자 HMM (구 현대 상선) 주가와 재무

thefreemero.tistory.com

현대상선 주가 hmm 목표가 제시 3/24일 작성

 

현대상선 주가 hmm 목표가 제시

hmm 목표가 역시 든든한 우량주 하나가 계좌를 듬직하게 지켜주고 있습니다. 현재 하락장은 아니지만 대형주들이 힘을 못쓰고 있는 와중에도, 정말 든든하게 제자리를 지켜주며 우상향을 하고

thefreemero.tistory.com

HMM 주가 지금이라도 사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이 된다면? 3/27일 작성

 

HMM 주가 지금이라도 사야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이 된다면?

이 녀석에게 아직도 미련이 남았나 봅니다. 몇 번째 블로그 주제로 Hmm이란 친구를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는지 구독자 뼈 마저씨님께서 댓글을 남겨주셨는데, 향 간에 hmm 슬라라는 표현이 나온다

thefreemero.tistory.com

HMM 영업이익 증가의 영향은?

제가 하는 말이 아니고, 현대상선 HMM공식 홈페이지에서 IR자료의 영상을 시청하고 작성한 내용이므로, 신뢰도가 꽤 높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바로 연료비입니다.  일단 2020년 3분기 실적에 대한 영상으로 2분기 대비 27.8%가 감소되었다고 명확하게 발표를 하였 있습니다. <-- 현대상선 홈페이지 IR자료 3분기 영상에서 4분 38초부터 시청하시면 됩니다. 

 

글로벌 유가 가격의 변동량은? 

우선 2020년에는 일단 코로나때문인지, 두바이유 기준으로 가격이 매우 낮아진 것을 아래의 그래프로 알 수 있습니다. 

다른 유가도 그래프는 거의 비슷 합니다. 

유가 가격 변동량
유가 가격 변동량

 

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IMO 2020 황산화물 규제 

해운계와 조선계에 근무하시는 분들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MEPC259 협약이고, 해운업이나 HMM투자자들 또한 이 규제를 다 알고 계실 것인데, 일반인들은 많이 생소할 수도 있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황산화물 배출량을 2020년 1월 1일부터는 기존 3.5%에서 0.5%로 낮춰야 하는 규제입니다. 

 

2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1. 황성분이 적은 고품질의 기름을 사용할 것 

2. 스크러버를 설치하여, 가격이 싼 저품질의 기름을 사용하고 세정하여 배기가스를 내보낼 것 

 

1번의 방법을 선택한다면, 지속적으로 영업이익이 개선될수 없지만 2번의 경우에는 초기 비용이 (척당 약 40~70만 불) 높고, 지속적으로 저품질 유를 사용함으로써 감가상각(payback)이 되고, 초기 투자 비용을 회수하는 순간부터는 계속되는 영업이익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럼 HMM의 스크러버 설치율은? 

HMM 공식 홈페이지 IR자료 영상 18분 22초 (저작권 문제로 여기에 가져오는 것이 문제가 될 소지가 있어 양해바람) 업계 설치율은 24%인데 반해 HMM은 79%에 육박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해외의 경쟁선사와 비교하여, 영업이익은 계속해서 증가할 수 있고, 불황이 오더라도 경쟁사보다 더 싼 가격에 화물을 받을 수 있는 여건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고유황유와 저유황의 단가 차이는?? 

4월 6일 기준 톤당 105달러가 차이 납니다. 

고유황유 저유황유 유가 차이
고유황유 저유황유 유가 차이

작년 12월 28일 기준으로는 85달러정도 차이가 났었습니다. 

고유황유 저유황유 유가 차이
고유황유 저유황유 유가 차이

HMM투자자분들은 앞으로 IFO380 가격과 VLSFO가격 추이를 계속 관찰하시는 것도 도움이 되실 것으로 사료됩니다. 차이가 커지면 커질수록 HMM의 경쟁력은 더 높아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컨테이너선 연료 하루 소모량은?

HMM이 보유하고 있는 선박중 비중이 높은 2만 TEU급 선박들은 보수적으로 하루 150톤 정도 소모됩니다. 물론 선박의 속력을 경제속도로 운항을 하게 된다면, 100톤 정도입니다. 호황기에는 화물이 많아서 FULL SPEED로 운항을 할지 경제속도로 운항을 할지는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하루 100톤 기준으로만 하였을 때 하루 1만불 한 달 30만 불, 10척이라면 300만 불씩 타사보다 영업이익을 가져갈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결론은? 

지금은 너무 가격이 올라서 단기적으로는 부담이 되지만, 장기적으로 본다면 그렇게 비싼 가격도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다음 분기 실적과 국제 유가 및 해운업계 호황을 제가 예측할 수는 없지만, 우리나라 기업인 만큼 쭉쭉 성장하고 주가도 함께 올라가길 바라봅니다. 

 

도움이 되신 분들은 오른쪽 밑에 하트좀 눌러주시고 가주세요~~~

 

개인적인 의견이며, 전문가의 견해와 다를수 있고 투자의 책임은 언제나 본인에게 있으며 누구도 책임을 대신하여 주지는 않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