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자본주의 경제지식

한강신도시의 대장 아파트들의 실거래가를 알아보자 .

freemero. 2020. 11. 4. 00:26
반응형

1일 1포스팅은 무리가 있다는 판단하에 2~3일에 한번 글을 쓰기로 했지만, 너무 나태해지면 안될 것 같아 다시 키보드를 잡아 본다. 하지만 역시나 타자기를 잡자마자 고민되는건 "콘텐츠" 후 무슨 글을 남겨볼까?? 하다, 요즘 핫한 김포의 집값에 대해 포스팅을 남겨 보기로... 

단순히 "김포 한강 신도시"로 blackkiwi에서 키워드 검색량을 살펴보았다. 

그런데;;;;

김포 한강 신도시로 검색한 결과 black kiwi 

뭐지??? 연관 검색어 중 검단신도시의 월간 검색량이 10만건이다;;; 

두 "신도시"의 공통적인 호재가 있다면, GTX-D 노선이 예비 타당성을 합격한 것이다. 물론, 확정된 국가 사업은 아니지만, 예비 타당성만 통과했다는 이유로 공사는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필자의 개인적인 생각이다. 

수도권 GTX-D노선 예상 개통도

하남과 강남은 fix가 될것으로 보이며, 인천의 공항행이 신설될지, 김포 한강신도시로 신설될지 경합을 다루고 있는데, 현재로서는 공통 추진될 가능성이 높아 보이며, 김포 한강신도시일 경우, 한강 신도시와 검단 신도시는 공통적으로 수혜를 받게 된다. (서울과의 거리는 검단신도시가 가까울수 있으나, 교통망을 비교하여 접근성을 보면 아직은 한강신도시가 우세)

이해가 안될수는 있지만, 쉽게 말해 경상남도에 위치한 "부산"과 "울산"중 서울 접근성은 누가 더 우세할까???

거리로는 "울산"이지만 실제 접근성은 "부산"이 더 높다.

김해공항에서 김포공항으로 가는 비행기는(코로나 이전을 적용) 부산은 30분단위 비행기가 있으나, 울산은 1~2시간 간격의 비행기가 있다. 

KTX의 경우도 "서울-부산"은 매 10분 간격으로 있으나, "서울-울산"은 정차를 하지 않는 열차들이 많이 있어 "30분~1시간"단위로 있기 때문에, 부산이 조금 더 접근성이 좋다고 할수 있다. 

고속버스를 예로 들더라도, "서울-부산행" 버스와 "서울-울산행" 운행 버스 댓수 차이는 많고, 부산과 울산이라는 대도시를 비교하였지만, 고속도로 및 도로가 연결되어 있지 않은 경남권의 대부분의 도시를 비교할 경우 "부산"이 서울과의 접근성은 높다. 

마찬가지 수도권의 "광명역"과 "서울역"을 비교하여도, 서울역을 정차하는 열차가 훨씬 많으므로, 광명역 보다는 서울역의 수요가 높다. (정확히 말하면, 수요가 높기 때문에 서울역 정차하는 KTX가 많을 것이다^^;)

제목과 글 내용의 갭이 크면 지루해지므로, 집값을 알아보자. 

단순하게 "김포 한강신도시 대장 아파트"로 구글에서 검색하였으며, 어그로를 끄는 기사가 많아 스샷은 생략하고, 여러 기사를 종합해본 결과

걸포동의 "한강 메트로 자이" 장기동의 "한강 센트럴 자이" "운양동의 "롯데 캐슬과 반도 유보라 6차"이 마산동의 "반도 유보라 3차" 구래동의 "반도 유보라 4차" 대장 아파트로 보인다. 

(김포에서 반도 유보라는 도대체 무슨짓을 한거야^^;; 골드라인 각 역마다 역세권을 다 점령했다^^;;) (ㅎㅎ 나의 개인적인 음모론일수도 있으니, 그냥 넘어가 주길) 

이제 하나씩 실거래가를 검색해보자. 

아래는 김포 골드라인의 노선도이며, 외곽의 구래역부터 차근차근 라인 안으로 들어와보자. 

김포 골드라인 노선도

 

1. 제일 먼저 구래역 출발~~~~~~~~~~~~~~~~~~~~~~~~~ 대장주는 반도 유보라 4차인듯 하다. 

구래역 

 

 한강신도시 반도 유보라 10월 실거래가 

 

한강신도시 유보라 4차 6월 실거래가

 

10월달에 4억7천이라는 거래가 있기는 하나, 78m3(약 24평대)가 4개월만에 2억이 올랐다.....;;;; 

 

다음으로 마산역으로 가보자. 

한강 신도시의 마산역 대장아파트 반도유보라 3차 아파트
구래역보다 1정거장 서울에 가깝고, 면적도 넓지만, 가격이 약 1억가량이나 더 낮다.

서울의 18평 아파트가 웬만한 수도권의 40평대 아파트보다 가격이 높은 것으로 설득력을 높일수 있으나, 필자는 부동산 전문가가 아니므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그냥 아래 6월 가격대만 비교해보기로 하자. 

한강 신도시 반도유보라 3차 6월 실거래가

앞서 구래역과 마찬가지 4개월만에 1억이 올랐다...;; 

한강신도시의 장기동 센트럴 자이 대장 아파트

장기역에서 다소 거리가 떨어짐에도, 대장아파트이다. "독자분"이 실거래가로 검색을 실제로 해봐도 좋을듯하나 장기역에서 제일 가까운 휴먼시아가 대장이 아니다.(이 아파트는 2020년도 실거래가 자료도 없다;;; 흠;)

장기동은 김포 한강신도시중 제일 먼저 개발이 진행된 중심 번화가이기도 하고, 장기역 주변으로는 한강 신도시 이전 주거단지로 이미 인프라가 형성되어 있었으며, 신도시 개발 이후 그 중심을 주변으로 아파트들이 들어섰다. 

장기동에서는 "센트럴 자이"와 대등한 가격을 이루는 "E-편한세상 커널시티"가 있는데, 마찬가지 역에서 거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격이 주변 동형 평수와 비교하여 가격이 높다. 

실거래가나 알아보자. (1단지의 실거래가가 약간 높아서, 1단지를 포스팅한다.)

한강신도시 한강센트럴 자이 1단지 실거래가

이 신뢰할수 없는 신거래가의 갭은 무엇인가?? ㅋㅋㅋ 같은 10월달인데 4억8천거래가 있고, 5억8천이 있는데;;; 경매에 집팔리셨나? ㅋㅋ 암튼 6월을 알아보자. 

한강신도시 장기동 센트럴 자이 1차 실거래가

대충 봤을때, 여기도 1억정도는 오른듯 하다.... 

 

다음역인 운양동 넘어가보면 

한강신도시 운양동 반도유보라 위치
한강신도시 운양역 반도유보라 6차 실거래가

마찬가지 이해할수 없는 자료가 나왔는데, 72m3 (23평대) 와 78m3 (25평대) 가격차이가 4천??? 

그리고 앞서 검색해본, 장기동과 구래동의 84m3보다 평수가 작음에도 불구하고, 가격이 높다...;; 필자는 부동산 전문가가 아니므로, 자세한 설명은 불가능하며 이 차이는 실거주하시려하는 분들이 직접 시장 조사하시길 바란다. 

6월 거래가나 알아보자. 

한강신도시 운양동 반도 유보라 6차 6월 실거래가.

또 재미있는 상황을 발견했다. 다른 단지들은 꾸준하게 1~2건정도 거래가 있던 반면, 이단지는 거래가 없다가 6/17일 정부의 부동산 대책 이후 갑자기 거래량이 증가했다(김포,파주등 조정 지역 제외가 정책의 핵심이다.)

가격은 거의 변동도 없어보이며, 오히려 낮아진 기분도 든다~

다음역으로 가보자. 

 

걸포동에서는 "한강 메트로자이"가 대장이다. 오스타 파라곤도 역에서 가깝지만, 평수가 넓고 건축년도가 오래돼서 대장 역활을 못하고 있는 기분이다.

아직 준공 전이다... 그로 인해 실거래가 없으며, 생략한다. 

다음역으로 가보자. 

한강신도시 사우역(김포시청) 단지 형성

사우동은 한강신도시 개발 이전 김포시에서 그나마 가장 번화가였다. 그로 인해 새로 신설되는 아파트보다는 기존의 아파트 및 상권이 형성되어 있었으며, 그 중심 4거리에 역이 들어선 것으로 보인다. // 실제로 필자가 부족한 정보력과 검색했던 정보에 의하면, "한강신도시"개발 지구는 구래역부터 운양역까지이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필자는 부동산 전문가가 아니며, 지금 이 포스팅에 쓰여지는 정보는 객관성이 없으므로, 김포 한강신도시에 대한 정보는 개인이 직접 조사해보시길 바라고, 필자의 글은 참조만 해주시길....간곡히 부탁한다.)

그 다음역인 풍무역과, 고촌역이 마지막인데, 특히 고촌역의 경우 서울 접근성은 거의 최고조에 달한다. (서울의 집값과 비교해도 밀리지 않을정도,) 

기존의 김포시에서 주거단지가 형성되어있던, 사우, 풍무,고촌은 "한강 신도시"에 속하기 보다는 한강신도시가 개발되면서 "김포시"에서 같이 호가가 올라가는 "구도심"정도로 생각할수 있을 것 같다.

여기까지 "한강신도시"의 실거래가를 검색하고 정리했으며, 네이버 부동산 및 KB부동산에서 "호가"는 현재 1~2억정도 더 높게 형성되고 있다.. (인간의 욕심이 끝이 없는것인가?? 부동산에 투기꾼 세력인 것인가???) 

한가지 더 "한강 신도시"로 검색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검단 신도시"의 키워드 검색량이 월등하게 높다.. 검단 신도시에는 어떠한 일들이 진행되고 있을까?????

흠, 검단 신도시의 실거래가와 뉴스등은 다음으로 넘기자. ㅠ .ㅠ 솔직히 지금 너무 피곤해서 ㅠㅠ

마지막으로, 

최근 이슈인 전세값 상승과 부동산 이슈 기사. 

친구들과 단톡방에서 나눈 대화중 일부였는데, 모든 정부가 "집값 안정화"를 공약으로 내세우는데, 이명박근혜정부가 이건 성공한듯....(가능한 정치 성향은 포스팅에서 자제하는데, 이 사진은 그냥 올라왔던거 캡쳐한거라;;;) 

결론, 

집값 안정시킨다는 그 어떤 "정부"도 믿지말고, 앞으로 수도권에 거주할 생각이 있다면 방어용으로라도 전세 말고 그냥 매매해놓자... 집값은 오를때 정말 순식간에 오른다... 

 

***이 포스팅이 부동산 투기를 야기하는 글로 오해될 수 있고, 부동산 투기를 조장하는 논란의 글 소지도 있지만, 필자는 별 관심도 없고, 부동산 전문가가 아님을 다시 한번 언급하며, 모든 거래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는 것을 강조합니당***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