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해운 지식

해기사 선박 기관사 면허를 위한 자격 요건 정리

freemero. 2020. 12. 29. 10:11
반응형

해기사 선박 기관사 면허를 위한 자격 요건 정리

나의 경우 해기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어서, 기본적으로 해기사 시험과목이나 요령등에 대해서는 알고 있고, 혹시 모르는 정보들은 어디서 찾아봐야 하는지까지도 알고 있다.

 

네이버의 지식인에서 활동을 하다 보면, 의외로 이 선박기관사 시험 자격이 되나요?? 무슨 과목을 보아야 하나요?? 라는 질문들이 많이 보인다. 그 곳에는 나를 비롯한 다른 답변을 달 수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겠지만, 그런 분들을 위해 이 정보를 남긴다. 그리고 매번 답을 일일이 쓰기가 귀찮아서, 그냥 이 글 하나 써두고 비슷한 질문이 올라오면 이 글을 포스팅 해주는것도 좋은 생각이란 것이 들었다. 

 

선박 기관사 시험 자격

 

선박 기관사 시험 자격
선박 기관사 시험 자격

 

마이스터고(부산해사고, 인천해사고)를 졸업하게 되면, 4급 시험 취득 자격 요건이 갖춰진다. 

한해대나 목해대 일반대학교(4년제)의 승선학과를 졸업하며 3급 시험 취득 자격 요건이 갖춰진다. 

-> 여기서 말하는 것은 자격증 취득 조건이 갖춰진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졸업하기 전이라도 시험을 볼 수 있으며, 이 경우 졸업과 동시에 자격증이 발급됩니다. 

그럼 해양계열 교육기관을 이수하지 않은 사람들은 해기사가 될수 없는가? 당연히 가능합니다. 우리나라에는 오션폴리텍이라는 국가에서 운영하는 한국 해양 수산 연수원이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 대학교(전문대 이상)를 나오게 된 경우, 오션 폴리텍에서 2년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게 되면 바로 3급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5급은 학력 무관입니다. 모든 것은 국비를 통해서 지원이 됩니다. 

 

다시 말해 시험은 아무나 칠수 있는데, 자격요건이 안돼서 자격증이 안나오는 것일 뿐으로, 자신이 전문대학교 이상을 갖추었다면, 3급 시험 합격후 오션폴리텍 지원하여 2년동안 교육만 받으면 자격증이 나오게 됩니다. (이런 경우는 특수한 경우고, 대부분 2년 동안 교육을 받으면서 3급 시험을 합격하지요) 

 

지식인에서는 특히나 해군이나 해양경찰로 승선했던 경력이 인정이 되느냐는 질문을 많이 하는데, "네 인정 됩니다"

 

그럼 예를 들어 볼까요? 해군에서 부사관으로 750kw선박에서 5년 근무하였다면?? 

-> 이분은 3급 기관사 취득 조건을 갖추었기때문에, 오션폴리텍 교육 없이 그냥 3급 시험만 합격하면 자격증이 발급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