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해운 지식

EEXI EEDI IMO와 MEPC의 친환경 규제 대책 방안은?

freemero. 2021. 3. 17. 21:37
반응형

IMO 국제해사기구와 MEPC의 친환경 규제

2050 년을 향한 온실 가스 전략을 통해 IMO는 향후 10 년 동안 2030 년까지 탄소 집약도를 40 %, 2050 년까지 총 50 % (70 % 집약도) 감소시키는 목표를 세웠다. 온실 가스를 축소하는 방법으로 EEDI란 지수를 사용하여 선박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계산하여 각 등급을 매겨 탄소 배출량이 많은 선박에 대해서는 제재를 가하겠다는 것이 핵심이다. 

EEDI란?

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로 에너지 효율 지수라고 한다. 

 

IMO친환경 규제
IMO STRATEGY ON CHG REDUCTION

2100년에는 아예 제로로 만들겠다는 목표가 있는것 같은데, 내가 그때까지 살아 있을 가능성이 없으므로 패스 어쩌면 이런 친환경 정책이 도입되는 건 꽤나 오래전부터 논의가 시작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EEXI란?

energy efficiency existing ship index 로 기존 선박의 에너지 효율 지수라고 한다. 

 

2020 년 11 월 MEPC 75 기간 동안 IMO는 기존 선박에 대한 에너지 효율 설계 지수 (EEXI)를 도입하는 MARPOL Annex VI에 대한 수정안을 승인을 했다. 그리고 2021 년 6 월 MEPC 76에서 채택될 경우 규정들은 2023 년에 발효가 된다. 2년도 안 남았네;;

 

EEDI와 EEXI을 통해 어떻게 CO2 배출량을 파악하는지?

계산식은 뭐 시그마가 들어가고 머리 아플테니 놔두고, 어차피 머리 좋으신 높으신 분들이 계산식 제공과 함께, 프로그램도 제공을 해주시겠지;; 선박이 항해하는 거리와 함께 연료 소모량을 파악하여 탄소 배출량을 측정을 하게 된다. 

 

그래도 EEXI계산 공식은 필자가 구해왔으니 아래 참조하시길... 

 

EEXI 공식
EEXI 공식

출력으로 계산을 하는것 같은데, 결국 출력은 연료소모량에 비례할 것이므로 선박의 항해거리와 기계들의 스펙 연료 소모량을 IMO에 제출하게 되면, 알아서 탄소 배출량은 계산을 해주나 보다 

 

CO2 배출량을 줄이는 방법은?

아래 표에 잘 나와 있는 것 같다. 

EEXI 개선방안
EEXI 개선방안

 

현실적인 방법은 위에 나와있는 두 가지는 엔진 출력을 줄이거나, 연료를 LNG와 같은 친환경 연료를 사용하라는 거다. 

엔진 출력을 줄인다는 뜻은 결국 선박의 속도 제한을 두는 것인데, 이 부분이 현재 전 세계 해운사들 입장에서 골머리를 갖고 있는 입장인 것 같다. 

 

결국 미래 기업은 친환경이 대세

육상에서도 친환경 에너지인 전기차가 발달하고 있는데, 선박은 전기선박 대신 암모니아나 수소로 같이 연구 개발을 꾸준히 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해운사든 어떤 기업이든 미래에 환경에 대해서 미리 대응을 하고 있지 않는 회사들은 살아남지 못할 것 같다. 

 

 

솔직히 가장 친환경적인 에너지 공급원은 풍력이 아닐까?? ㅋ_ㅋ 

 

범선 사진
풍력 선박

이 규제가 2023년 발효가 되니, LNG 추진선 기술이 높은 우리나라 3대 조선소들은 약간의 수혜는 받을지도;;;; 아님 말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