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해운 지식

수에즈 운하 사고 수혜주 개인적인 생각

freemero. 2021. 3. 27. 16:00
반응형

필자의 경우 해운업에 종사를 하고 있다 보니 수에즈 운하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다. 직접 승선하여, 운하를 지나가 본 경험도 있기도 하고,,,,

 

해상 물류의 중요성

 

대부분의 나라의 경제에서 물류의 중요성은 꽤나 중요한 경제 역활을 하고 있다. 2000년대경 화물 연대가 총파업을 강행한 적이 있었는데, 정부가 놀라서인지 꽤나 빠른 시간에 협상이 됐던 것으로 기억이 난다. 그리고 대부분의 나라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철도나, 도로 교통 인프라가 우선 발전을 하게 되는 것처럼 해운업은 대표적인 물류업이므로 세계 경제 상황에 따라 호황을 겪기도 하며, 세계 경제 영향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고 말할 수는 있다. 

 

콜롬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하고, 제국주의 시대에 서유럽 열강들이 자국 시장의 한계를 넘어 새로운 시장을 선택하게 될 때에도 항로의 역할은 중요했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글을 참조..

 

자본주의 공급과잉 문제점을 각 나라들은 어떻게 해결했는지 알아보자.

 

자본주의 공급과잉 문제점을 각 나라들은 어떻게 해결했는지 알아보자.

자본주의 공급과잉 문제점을 각 나라들은 어떻게 해결했는지 알아보자. 초등학교만 나오더라도 자본주의 시장에서 공급과 수요에 따른 가격 결정이 된다는 것은 알고 있다. 현재 세계의

thefreemero.tistory.com

수에즈 운하 사고 수혜주

대한항공

첫번째로는 대한항공으로 생각을 했다. 선박과 항공의 물류 선적량은 엄청난 차이가 있긴 하지만, 저런 사고로 물류량이 막힌다면 다른 방법으로라도 물건들을 공급받기 위해 항공길을 선택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기름이나 광석 이런 류는 아예 불가능하지만, 시간을 겨루는 컨테이너선들의 경우 포장된 완제품을 운송하는데, 이러한 완제품들은 소량이지만 항공으로는 이동할 수 있기에 항공 쪽을 사람들이 생각하지 않을까??라는 생각 ㅎ

 

hmm 구 현대상선

일단 단기적으로 저런 사고는 현대상선에게도 매출액 영향을 본다면 악영향은 피할수가 없다. 현대 상선 입장에서도 그냥 화주들에게 빨리빨리 짐을 넘기고, 배를 순차적으로 운항하는 것이 더 이익이기는 하다. 하지만 불가항력적인 사항이라 브랜드 이미지 추락은 하지 않을 것이고, 추후 관점에서 본다면 에버그린은 현대상선의 경쟁사이기는 하다. 

 

아래의 글을 본다면, 현대상선은 현재 세계 9위 선사이고, 에버그린(대만)은 세계 7위이다. 

hmm 주가 전망 수에즈 운하 뉴스 수혜주인가??

 

hmm 주가 전망 수에즈 운하 뉴스 수혜주인가??

이 키워드로 최근 재미를 봐서 몇 번을 우려먹고 있는지 모르겠으나; 진짜 시총 15조까지 가려나;;; 아님 수에즈 운하가 에버그린 선박이 막혔다는 뉴스에 폭등을 하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현

thefreemero.tistory.com

이번 사고로 에버그린은 당연히 이미지가 추락할 것이고, 유럽의 mesk같은 회사보다는 아시아 쪽의 항로를 가지고 있는 아시아의 cosco(중국) hmm(한국) 선사들이 수혜를 입을 것으로 생각은 된다. 

삼성 중공업

아이러니하게, 현재 에버그린evergreen(대만 선주사)는 현재 20척의 컨테이너 선을 발주 준비 중이며, 사고가 난 선박은 일본의 이마바리 조선소에서 2018년에 건조된 것으로 확인이 된다. 현재, 한중일 조선소에 경쟁을 유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아무래도 이미지 상 일본 조선소에 대한 신뢰가 조금은 줄어들지 않을까??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다;; 

 

그리고 사고 원인을 찾아보니 black out이었다는 국내 유투버가 뉴스식으로 만든 영상이 있는데, 솔직히 이런 뉴스를 일반 개인이 만든 유투버 말은 믿지 않는다.

 

직접 몇몇 기사를 살펴봤는데, 과거에 blackout이 발생한적이 있으며 상세하지도 않다고 한다. 

과거 운항중 발생했다는 것이지, 이번 사고의 원인이란 표현은 아니다. 

 

뉴스기사

mainichi.jp/english/articles/20210327/p2g/00m/0in/028000c

 

Plan made to refloat ship blocking Suez Canal using tide - The Mainichi

SUEZ, Egypt (AP) -- The company that owns the giant container ship stuck sideways across the Suez Canal said an attempt will be made to refloat the ve

mainichi.jp

그냥 구글에서 영문으로 나온 첫페이지에 나온 뉴스들만 보았는데, 내가 일본에 있어서 그런가;;; 일본 뉴스가 뜨네;;; 

 

아무튼 기계 결함이냐, human 결함이냐 인 것은 사고 원인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인데, 나 또한 선박의 소소한 사고조사를 하다 보면 80%가 human결함이긴 하다;;; 솔직히 교통사고가 나면 대부분 차량 문제보다는 운전자 잘못이다.  급발진 같은 차량 결함도 있긴 하지만;;; 

 

흐음 또 뭐가 있을까???? 

그래봐야 테마주.... 일거야.. ㅠㅠ

 

글 쓰고 나니, 이미 벌써 높은 고점이 되어 버린 현대상선은 왜 머릿속에서 지어지지 않는 것인가 크 ㅠㅠ 

 

hmm 주가 현대상선 지금 사야 되는 이유

 

hmm 주가 현대상선 지금 사야 되는 이유

바로 어제 이 시간쯤 현대상선을 사면 안 되는 이유에 대해서 글을 남겼습니다. 간단하게 요약만 한다면, 현재 자신이 사고 싶은 종목에 대해서 확신이 없을 경우에는 매수를 하면 안 된다는 내

thefreemero.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