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주식 기업 개별 가치 평가

HMM (구 현대 상선) 주가와 재무 재표를 알아보자

freemero. 2020. 11. 12. 23:27
반응형

요즘 해운주가 핫하다. 

필자의 경우 해운회사에 근무하여, 다른 일반인들보다는 이 업계의 정보는 조금 더 빠르게 입수한다고 볼수 있다. 그래봐야 금융권 또는 어떠한 세력보다는 양도 적고 느리겠지만, 오늘은 간단히 HMM이란 회사에 대해 간단히 포스팅을 해보고자 한다. 

HMM 홈페이지

HMM회사의 홈페이지다. 알고 계신 분들은 알고 있듯이 구 현대상선이다. 

이름을 바꾼 이유는 우리나라 해운업계의 대장이었던,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중 한진해운은 파산을 하였으며, 현대 상선은 살아 남았다. (그러면서 "현대"라는 타이틀에 의지하기 보다 대외적인 독자적 브랜드를 갖추기 위해 이름을 바꾼듯하다.) 

필자는 솔직히 정확한 이유를 알지 못한다. 그것보다 한진해운이란 대형회사가 파산할 줄이야;;;; 

현재 한진해운의 고급인력 대부분은 "지마린 서비스"라는 회사로 소속되어 있다고 하며, 해운업계에서는 나름 좋은회사이고, 현대 글로비스의 자회사이다~! 

글의 제목에 대한 내용으로 먼저 주가부터 보자. 

 

HMM 최근 주가

최근 2~3개월 주가가 약 2~3배가량 뛰었다. 눈여겨 보고는 있었으나, 필자는 잡지 못했다. ㅠ ㅠ 아쉽 

HMM 11/8일자 기사 

2008년 경제 호황기가 있었다. // 거의 아무 주식이나 사더라도 올랐던 때인데, 그때 당시 선도 주자가 해운계(물류)였으며, 그로 인해 선주들은 배를 짓기 위해 철강을 찾기 시작하여 철강주가 치솟고, 다시 조선주가 치솟는 선 순환의 아름다운 주가를 그린적이 있었다. 

필자가 느끼는 해운계또한 침체기가 2008년 이후 약 12년동안 지속되고 있으며, 조선쪽 또한 신규 발주량이 없어, 애를 먹고 있는 실정이긴 하다. 

흠, 이제 다시 그런 호황기가 온다는 신호일까??? 물류를 해야 하는데, 배가 부족하다.... 하지만 필자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조선업은 노동 집약적 산업이며, 그로 인해 한국에서의 조선업도 하향 산업으로 생각 중이다. (물론 외부의 저가 인력을 수입하여 해결할수는 있겠으나,, 흠..)

일단 재무 재표를 다시 보자. 

HMM 재무제표

매출액은 유지하고 있으나, 순이익이 계속 마이너스다;;; (필자가 투자를 조심했던 이유!) 

 

HMM 재무재표 흐름

그나마 2020년 6월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HMM 주가 반등 시작이었던 것인가~? 

HMM 안정성 지표

2019년까지 유동율은 최악이고, 부채 비율보소.. 2020년을 보자.. 

HMM 안정성 지표

그러하다. 부채 비율이 급격히 낮아지고 있고 안정성이 높아지고 있다. 

HMM 현금흐름

2019년까지 계속되는 적자임에도 불구하고, 투자는 꾸준히 했다;;; (기업은 당장의 현금이 손해를 보더라도 투자를 많이 하는 회사가 성장가능성이 있다)

 

HMM 현금흐름 2020년 

영업으로 돈을 벌고, 다시 과감하게 투자를 하고 있다. 필자가 좋아하는 재무재표이다. 

그럼 현대상선은 지금 어디에 투자를 하고 있는 것일까????

HMM 홈페이지 내 4월 뉴스

해운회사인 만큼 당연히 투자는 선박건조에 투입하였을것이며,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이라고 한다. 

현재 해운회사중 컨테이너부분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은 회사는 덴마크의 머스크라는 회사이며, 그다음으로 스위스의 MSC 그 뒤를 중국의 COSCO가 쫓고 있다. 

HMM 시장 점유율

한때 한진해운의 시장 점유율도 높았는데 ㅠ.ㅠ 우리나라 해운업 순위 보소 ㅠㅠ 

일본의 회사가 없는 것도 신기????

참고로 일본은 섬나라로, 다른나라와 무역을 하려면 98% 선박이다. 나머지2%는 항공, 철도무역은 아예 불가능 

아무튼 해운업(물류)의 경제가 살아난다는 것은 연쇄적으로 경제가 호황기에 들어간다는 신호로 볼수 있는데, 현재는 그놈의 코로나가 발목을 잡고 있는 기분이긴 하다만 빨리 경제가 살아나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쳐본다. 

@@@ 필자는 경제 전문가도 아니며, 주식 전문가도 아니고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으로 글을 썼으며, 본문의 경제학 견해는 오류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