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리뷰

아침형 인간 VS 저녁형 인간

freemero. 2020. 12. 10. 07:28
반응형

아침형 인간 VS 저녁형 인간

아주 오래전 아침형 인간이란 책을 읽었던 기억이 난다. 일본인이 썼던 책으로 기억하는데 약 10년이상은 된 것 같은 기분이다. 어제까지 나의 하루는 4시 30분에 시작된다 라는 자기 계발서책을 다 읽게 되었다. 아침형 인간 책에서는 사람은 원시시대부터 낮에 활동하고, 밤에 잠을 잤기 때문에 신체의 모든 싸이클이 오랜 시간 이것에 맞춰져 있다는 것이다. 특히나 원시시대에는 밤에는 지금처럼 불 빛이 없어 활동 제약이 심했으므로 사람들은 잠을 잘 수밖에 없었고 아침에만 활동하였으며, 이러한 사이클이 오랜시간 누적되어 인간은 체질상 낮에 활동하고 밤에 잠을 자는 것에 맞춰져 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저녁보다는 아침시간이 뇌의 활동량이 빠르고, 신체적으로도 유연하므로 하고 싶은일이나 처리해야될 일들이 있다면, 저녁보다는 아침에 일을 처리하라는 자기 계발서 같은 내용이었다. 

 

 

 

 

 

 

그런데 이 책이 베스트 셀러가 된 이후 저녁형 인간이란 책도 나오고, 저녁형 인간에도 성공한 사람이 많이 있다는 책이 나왔다. 이 책에서는 말한다. 모든 생물은 유전이란 것이 존재하는데 동물, 곤충등 저녁에 특화되어 생체시계를 지닌 존재들이 있으며, 인간도 꾸준히 진화하여 저마다의 생체시계를 지니고, 이러한 것들은 이미 유전단계에서 정해져 있으므로 억지로 저녁형인간의 체질을 아침형 인간의 체질로 바꿀 필요는 없다고 말하고 있다. 

 

아침형 인간의 장점

1) 하루를 남들보다 조금 더 길게 살수 있다. 

일찍 일어나서 하루를 시작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더 여유롭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다. 

예를들어 새벽 5시에 기상을 하면, 등교나 출근하기 전까지 2-3시간의 여유가 생기고, 이 중 1시간만이라도 활용을 한다면 다른 사람보다 1시간의 인생을 더 살게 된다. 

2) 부지런해진다. 

아침형 인간의 장점 중 하나는 하루의 시작점에서 시간적 여유로 인해 이런저런 준비하는 시간이 생기고, 이것은 점차 습관이 되어 버린다. 실수하는 일도 줄어들게 되고, 어떠한 행동을 하기 전에 생각하는 습관이 들게 되므로 나태해지는 습관도 사라지게 된다. 

3) 생산적인 활동을 하게 된다. 

아침에 일어나서 게임을 하거나 영화를 보는 사람들은 거의 없다. 대부분 뉴스를 보거나, 운동을 하는 조금은 더 생산적인 활동을 하는 등 시간상 가장 가치있는 선택들을 자연스럽게 시작하기 때문이다. 특히 이른 아침에 책을 읽게 되면 평소 몇배의 집중력이 올라간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저녁형 인간의 반론

1) 사람들마다 선호하는 활동 시간대가 다르다. 

사람마다 외모 성격이 개성을 가지고 있고, 생체 리듬도 모두 다르다. 또한 아침형 인간이 성공의 조건이 아침형 인간이라서 무조건적으로 긍정적인 역활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반대로 체질적으로 저녁형 인간인 사람들이 아침형 인간이 되는 것을 무리하게 시도한다면 오히려 생활 리듬과 스트레스로 자율성이 떨어질 수 있다. 

2) 아침형 인간은 저녁에 일찍 잠을 자야 한다. 

인간의 수면은 여러 연구에서 삶의 중요한 역활을 한다는 많은 결과가 있으며, 이는 그 누구도 반론을 하지 못할 것이다. 아침형 인간이 하루를 일찍 시작하여 남들보다 긴 하루를 살수 있다는 말은 전날 저녁을 포기한 대가일뿐이며, 충분한 수면을 취하기 위해 전날 저녁 시간과 바꾼 것 뿐이다. 

3) 저녁형 인간에도 성공한 사람이 많다.

대표적으로 전 미국 대통령 버락 오바마, 마르셀 프루스트, 찰스 다윈, 윈스턴 처칠이 대표적인 인물이다. 또한 한 연구에 극한된것이 아니고, 여러 대학에서 학생들과 일반인들을 아침과 저녁대의 활동시간을 나누어 실험을 진행하였는데, 집중력 효율성, 학업 성취력 그외 모든 통계 부분에서 뚜렷한 차이점을 보이지 않았다. 

 

ㅎㅎ 오늘은 아침형인간과 저녁형인간에 대해서 글을 써봤네요 // 인터넷에 널려 있는 각 아침형인간과 저녁형 인간의 장단점을 나름대로 정리해본 것인데, 역시 인간은 그냥 "자기 사주팔자대로 사는게 제일이다"란 말처럼 꼭 아침형인간을 고집할 이유도, 저녁형 인간을 고집할 이유도 없어 보입니다. 

 

그냥 자신의 생체 리듬을 잘 파악하고 효율적으로 스스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최고 인거 같다능... 

 

3줄 요약

1. 아침형 인간은 하루를 일찍 시작하여 여유 있는 시간이 생긴다는 장점이 있다.  

2. 저녁형 인간은 하루를 여유있게 마치므로, 그에 따른 또다른 장점이 있다. 

3. 그냥 자기 팔재대로 사는게 최고인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