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자본주의 경제지식

언론의 자유 vs 언론의 통재

freemero. 2022. 10. 30. 21:20
반응형

정말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하여, 와이프와 저녁을 먹으면서 자연스럽게 언론의 기능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언론의 자유 보장

언론의 자유는 반드시 보장되어야 한다. 하지만, 이 언론의 자유로 인한 부작용도 적지 않다. 

 

그중 가장 큰 부작용은 확인되지 않은 사실이 언론에 보도되고, 대중이 그것을 그대로 믿는 것이다. 실제로 그러한 사건들을 우리는 정말 많이 겪었다.  구체적인 사건들은 언급은 자제하기로 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언론의 자유는 무조건 보장되어야 하는 것이 필자의 입장이다. 

 

역기능이 한번씩 작용을 하지만, 결국 진실은 밝혀지기 마련이다

 

언론의 통재

현재 필자의 개인적 기준으로 vs조차 되지 않지만, 한번쯤은 유언비어를 하는 언론에 대한 처벌을 강력하게 하길 바라는 마음이 크다.... 

 

그냥 카더라, 했더라라는 제보만으로 기사를 쏟아내며, 실제로 대중은 그것을 그대로 믿은적도 많다. 

구체적인 사건들에 대한 언급은 다시 자제..

 

너무 가슴 아픈 사건이 일어났는데, 벌써부터 떡밥을 얻어 기사를 쏟아내고 있는 언론을 보며, "사실 확인은 정확히 한것인지..?".. 라는 생각이 든다. 

 

자극적인 제목에 의해 필자도 클릭을 하고 있기 때문.... 

 

이제 정치권에서는 "진실을 밝혀야 한다" "알면서도 조치를 왜 취하지 않았느냐?" 라는 정치권 싸움도 시작될 것 같고, 이것또한 먹잇감으로 언론의 자유란 명분하에 많은 뉴스들이 나올것이며, 그로 인해 2차 피해자도 생길것 같다는 생각이다. 

 

누군가 이 사건을 상업적인 목적으로만 이용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하지만 이 시점에서 이런 블로그를 쓰고 있는 나조차도 모순이 있지만, 최소한의 양심으로 키워드는 사용하지 않고 싶다. 

 

하지만,,,,, 

 

이런 불운의 사고가 내 아이들에게 번지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은 간절하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진심으로 빕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