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해운 지식

선원들의 급여는 얼마일까~?

freemero. 2020. 10. 8. 0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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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포스트에서 선원들의 직책과 직무에 대해 기술해본 적이 있다. 

 

thefreemero.tistory.com/4 <-----선원의 직책 정리

 

일반인들은 원양어선의 직종하는 사람들의 연봉이 1억이 넘는다며??? 라고 술자리에서 한번씩 

흘려 들은적도 있을 것이다. 

이번 시간에는 선원들의 각 직급마다 급여를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있을것 같아 알아보고자 한다. 

 

물론, 어떤 기업의 급여에 대해서는 대부분 대외비인곳이 많을 것이고, 

필자는 일반인 누구에게나 접근이 가능한 사이트의 정보를 공유하겠다. 

 

www.koswec.or.kr/koswec/job/marine/selectMarineList.do <---한국 선원 복지 고용센터 홈페이지

 

해상직 |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

 

www.koswec.or.kr

이 사이트에 들어가서 선원 모집공고란을 클릭해 보자. 

 

선원 복지 고용센터 홈페이지

 

 

일반인들과 똑같이 선원들도 경력이 쌓이게 되면,

아래의 화면에서 보면 알듯이 모집 직책, 모집면허, 모집 선종을 선택하여 검색이 가능하다. 

 

비슷한 일을 하더라도 각 회사마다 조금씩 월급이 다르듯이, 

해운업계 또한, 회사마다,, 그리고 선종 마다,, 그리고 선원이 가지고 있는 자격증 급수에 따라 급여는 차이가 난다... 

 

 

필자는 지식인에서도 활동을 하고 있으며, 가끔씩 상선 선원들의 평균 급여는 얼마인가요??? 라는 질문을 하는 사람을 많이 봐왔는데,,,, 정확하게 답을 해줄수 없다. 

 

그이유로는 

 

1. 직급마다 급여가 다르다. // 3항사, 2항사, 1항사, 선장으로 진급할 수록 급여가 높아진다.

2. 회사마다 회사사규가 다르므로, 급여가 다르다... 

3. 선종에 따라서도 급여 차이가 있다. (탱커선과 같은 위험화물 취급 선박의 급여가 높다..)

4. 선박의 톤수에 따라서도 급여가 다르다. 

5. 종사하게 될 선박의 항로에 따라서도 급여가 다르다...

(한국에 자주 오지 않고, 위험지역을 항해하는 선박은 급여가 높을수밖에 없다) 

-위험지역이라 함은 해적이 자주 침몰하는 아덴만, 또는 중동지역, 전쟁이 빈번한 곳, 등을 말할 수 있겠다...

 

저 사이트의 정보를 알려준것만 으로도 대부분의 이글을 읽는 사람들은 직접 사이트에 들어가 월급을 확인 할수 있겠지만, 귀찮으신 분들을 위해 최상위 면허인 1급 항해사 // 선장직책과 1급 기관사 // 기관장 직급의 연봉만을 갭쳐하겠다. 

 

선사의 이름은 이 블로그에서는 지울 것이며, 정 궁금하신 분들은 들어가서 확인해 주시길 바란다~ 

 

선원복지 고용센터에 등록된 선장 임금

상기표에서 알수 있듯이, LPG선의 급여가 제일 높고, 케미컬선박, 잡화선 순으로 된다. 

-> LPG선이 상대적으로 화물관리가 중요하고, 위험화물의 영향을 받는 듯 하다.... 

 

잡화선의 경우도 10만톤급의 선장은 4만톤급의 선장보다 월급여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배가 크면 클수록 선박 접이안 작업에 기술이 요하며, 선박 관리 업무가 많기 때문이다. 

 

여튼 평균 1억은 넘는다. 

 

 

다음은 1급기관면허를 가진 기관장의 급여다. 

 

선원복지 고용센터에 등록된 기관장 임금

기관장도 선장과 마찬가지로, 월 급여 천만원이 대부분 넘어가긴 한다. 

지금 공개한 "표"로만 봐서 기관장이 선장보다 월급이 더 많은것으로 오해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선박회사에서는 선장과 기관장의 월급은 동일한 수준이다. 

 

다만 현재 구하는 직급이 선장을 구하는 회사가 있고, 기관장을 구하고 있는 차이일뿐....

SBS "짝"

 

필자의 경우는 1등기관사였으며, 월 980만원이라는 나름의 "왕년"의 시절이 있었다...

 

 

마찬가지로 해기사들의 구인 구직 사이트라고 할수 있으며, 많은 정보를 알 수 있는 아래의 사이트가 있다. 

 

www.seanet.co.kr <-한국 선원 복지 고용센터 보다 더 많은 구인 광고 글이 올라온다.

 

∽ WELCOME TO SEANET ∽

 

www.seanet.co.kr

해기사들의 경우, 대부분 자격증이 필요한 전문 직종이어서 "사람인" 같은 취업사이트 보다는 

대부분 seanet홈페이지와 선원 복지 고용센터에서 구인/구직 활동이 일어나고 있다. 

 

아래는 seanet홈페이지 이며, 구인광고를 클릭하고 직종을 "해기사"로 바꾸어 검색을 하면, 각 선사별로 구인광고를 볼수 있다. 

 

seanet의 선원 구인광고 화면, 

 

HMM(구 현대상선) SK해운의 경우는 급여를 site에서는 공개하지 않았지만, 업계 최고 수준으로 짐작할수 있으며, 

 

아래는 (주)KOSCO(국제해양기술)의 회사에서는 급여를 공개했다. 

KOSCO회사의 선원 구인광고 화면
KOSCO 선원 구인 광고

흐음... 선상 작업수당은 별도라고 하는거 보니,, 저 월급보다 조금은 더 나올 것 같다...

 

월급이 많다면, 정말 많다고 할수 있겠지만, 육상에서는 하루 8시간 주 40시간의 일을 하게 되지만, 선원들은 그렇지 않다. // 지금이야 통신이 발달하여 가족들의 안부를 물을수는 있지만, 배에서 일을 하든 안하든 배안에 고립되어 있기때문에 시간외 수당, 휴일수당이 모두 포함되는 금액으로 육상과 비교하면 큰 차이가 아닐지도 모른다.... 

 

또한 선장이나, 기관장을 달기 위해서는 선상의 승선생활 경험만 최소 10~12년정도의 기간이 필요하다.

(물론 개인차로 초특급 승진을 하는 경우도 있다.)

 

 

그 외에, 상급 자격증을 따기 위해서 공부도 꾸준히 하여야 한다.... 저만큼 월급을 벌기 위해서까지 걸리는 긴 과정이 있어야 벌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모든 직종이 갖는 공통점인것 같다. 한 분야에 꾸준하게 되면, 나중엔 그 댓가와 가치를 인정 받는다.)

 

 

선원이란 직업의 장점을 몇가지 있다면, 전세계를 누비며 여러가지 좋은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현대상선의 대한민국 1호 여선장 전경옥 37세

 

특히나 20대에서는 정말 좋은 경험이 될 수 있을것이며, 아직 미래의 경로를 정하지 못하고 방황 중이라면, 항해사가 되어 전세계를 누비며 방황을 해보는 것은 어떠할지 감히 추천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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