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해운 지식

윌헴슨 wilhelmsen 선박 글로벌 기업 에 대해서 알아보자.

freemero. 2020. 11. 27. 21:43
반응형

윌헴슨 wilhelmsen  회사에 대해서 알아보자. 

 

필자와 같이 해운업계에 종사하고 있다면, 한번쯤은 들어봤을만한 회사 윌헴슨이다. 한국에는 윌헴슨쉽매니저먼트라는 회사가 있고, 윌헴슨쉽서비스라는 회사를 가지고 있다. 

 

본사는 노르웨이에 있으며, 한국의 이름에서도 알수 있듯이 이 두회사의 사업영역은 다르다. 

 

삼성물산과 삼성전자가 다른 사업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먼저 윌햄슨 쉽 매니저먼트 회사는 선박을 관리하는 회사이고,윌헴슨 쉽 서비스 회사는 선박 대리점 업무, 수리업무, 선용품 공급, 대리점등 서비스를 하는 물류회사로 볼수 있다. 


본사인 Wilhelmsen holding ASA는 노르웨이의 lysaker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1861년 설립되어 약 16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직원은 약 21만명으로 125개국에서 2200개의 항구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125개국밖에 지사가 없는데 어떻게 2200개의 항구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까?? 

간단히, 그나라의 local agent회사를 임시 고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면 되는 것이다. (외주 업체 개념) 

약 160년간의 긴 시간동안 튼튼한 네트워크와 노하우를 구축하여 가능한 것으로 말할 수 있다. 

 

글로벌 해운사의 입장에서는 local agent를 직접 고용하는 것이 비용면에서 유리하겠지만, 사업을 해본 사람들은 일부의 수수료를 제공하고, 네트워크가 구축된 회사를 이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작가가 책을 직접 고객에게 파는 것이 마진율이 높지만, 출판사 -> 서점등의 네트워크를 거쳐서 책을파는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 마침, 1등기관사를 구직하고 있어 아래 그대로 포스팅을 해놓으면, 

 

윌헴슨 구인 공고 2020년 11/27일 검색

윌헴슨 쉽 매니저먼트 코리아(선박 관리회사)의 구인공고다. 한국에서 34척정도면 한국 선박 관리회사대비 적은 규모는 아니다.

 

급여는 동정성 국적선사 중 최고 대우란다... 그냥 대략적으로 open하믄 되지,, 어차피 이 바닥 좁아서 다 알게 될걸;;; 해운회사의 상선사관의 급여는 이전에 포스팅을 한적이 있으므로 참조 하기 바란다. 

 

 

thefreemero.tistory.com/19

 

선원들의 급여는 얼마일까~?

지난 포스트에서 선원들의 직책과 직무에 대해 기술해본 적이 있다. thefreemero.tistory.com/4 일반인들은 원양어선의 직종하는 사람들의 연봉이 1억이 넘는다며??? 라고 술자리에서 한번씩 흘려 들은

thefreemero.tistory.com

 

 

상위직책을 언급하였으니, 확인해 보시길, 1기사면 대략 8천 정도일것으로 추정된다. 

 

이 포스팅을 보기 전에 윌헴슨을 검색해본 사람들은 저 글은 한번식 다 눌러봤을것 같고, 2020년 9월 19일 기준 매출액은 약 351억이라고 한다. //

 

윌헴슨쉽스 서비스와 윌헴슨 협운쉽스 서비스와의 정확한 회사 관계는 모르겠고, 세금, 사업분야, 등의 이유로 법인을 분리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글로벌 기업이다 보니, 생각보다 사업영역이 다양하다. 선박을 운항하는데 있어서는 각종 규제, 법등을 준수해야하고, 법을 떠나 실제 선박의 안전운항을 위해서 유지보수해야 하는 많인 작업들이 있기 때문이다. 

 

선박의 구명 땟목 life-raft

 

세월호의 경험을 통해 대한민국 국민들은 많이 알고 있듯이 선박의 life-raft점검은 매우 중요한데, (1년을 넘기면 안됨) 이 life-raft 점검 service와 rental service도 윌헴슨에서는 공급을 하고 있다. 

 

필자의 경우는 life-raft를 1년마다 점검하는 방법보다, 1년마다 교체를 한다.(rental-service)활용하고 있다. 선박 교육 사업도 하고 있고, 보험 서비스도 하고 있고, 물류서비스에, 선박이 입항시 수속 업무 대행도 하고 있는 것 같다. 우리가 어느나라에 입국을 하게되면, 법무부 수속을 하는 것처럼 선박도 나라마다 입항을 하면 수속을 하여야 하는데, 중간에서 원활하게 입국 서류들을 정리해주는 업무를 대행한다고 보면 된다. 

 

혹시나 이글을 읽고 있는 당신이 윌헴슨이란 회사에 입사를 하고 싶어, 검색을 하였던 20대 사회초년생이라면, 필자는 추천을 해주고 싶다. 윌헴슨이란 회사 자체가 외국계 글로벌 기업이며, 20대는 연봉 보다는 다양한 업무 경험을 쌓아야 하는 나이로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이 회사는 그런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좋은 회사이기 때문이다. 

 

다만, 회사의 업무강도나 "대우"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므로 참조만 하도록... 

 

 

 

 

 

 

 

반응형